불기 2568. 3.18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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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탄준] 경전읽기 (2003.1~2004.6) [김재일] 티베트 의학산책 (2005.1~2005.12)
[안양규] 경전이야기 (2004.1~2004.9) [우희종] 불교와 생명과학 (2005.1~2005.12)
[윤원철] 선의 세계 (2003.7~2004.12) [이제열] 경전속의 수행법 (2004.1~12)
[장지현] 잊혀진 가람탐험 (2002.10~2004.3) [정목스님] 원효의 염불선 (2004.4~12)
[정병모] 불교미술의 미 (2002.10~2003.12) [짱유화] 보이차이야기 (2006.1~7)
[차차석] 불교ㄱㄴㄷ (2002.10~2003.12) [최윤근] 아유르베다읽기 (2004.1~12)
[조태호] "주장자따라"(2004.1~2005.12) [배종훈] 행복동 사람들 (2006.1.1~8.30)
[한형조] 금강경 강의(2004.6.30-2006.12.31) [박상혜] 5천원으로 만드는 사찰음식 (2006. 1.11-12.31)
[구병진] 붓다의 경제학(2006.1.18-2006.12.31) [이미령] 행복을 주는 부처님말씀 (2004.9.29-2006.12.31)
[원철스님] 할로 죽이고 방으로 살리고 (2005.1.12-2006.12.31) 스님 이야기 (2000.1.1~2005.12.21)
세계불교여성지도자 (2003.1~2004.6) 한국의 비구니스님 (2004.1~2005.3)
[이병두] 오늘의 세계불교 (2006.2~2007.1) [박영준] 과학기술과 불교 (2005.1~2007.6)
정병모 교수가 쓰는 불교미술의 美
 
연재를 마치며…
인간적 불교미술을 찾아서 불교미술의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그것은 단순히 구성, 비례, 색채 등 피상적인 차원에서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교리와 역사와 인간의 삼각구도 속에서 조명된 총체적인 조형세계여야 한다. 불교미술은 불경에 근거하여 그 의미를 파 ..
[2003-12-24]
 
탑(6 )아비지의 회한
백제 기술진 황룡사 9층목탑 건립 참여 “탑을 세운 뒤 천지가 형통하고 삼한이 통일되었으니, 이것이 어찌 탑의 영검이 아니겠는가?” 황룡사 9층목탑의 영험함으로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게 되었다고 보는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스님의 시각이다. 외침을 막 ..
[2003-12-17]
 
탑(5 )
황룡사 9층탑 신라의 중심 층층 계단은 빙 둘러 허공을 나는 듯 일만 산과 일천 물이 한 눈에 잡히네. 몸은 노오(盧敖) 되어 바깥을 오르내리고 눈은 수해(竪亥) 되어 가운데를 가고 오네. 별 그림자 처마 앞에 비되어 떨어지고 월계수 향기 난간 ..
[2003-12-10]
 
탑(4)신라의 자존심, 황룡사탑
각 층마다 신라 주변국 진압 기원 담아 전 임금(진평왕) 시대에 당나라로부터 온 모란도(牧丹花圖)와 꽃씨를 얻어 덕만(선덕여왕)에게 보였더니 덕만이 말하기를 “이 꽃이 비록 곱기는 하지마는 반드시 향기가 없을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왕이 웃으면서 “네가 ..
[2003-12-03]
 
탑(3)
정림사탑·미륵사탑 미륵사지석탑은 2002년 10월 이후 해체 보수작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일제강점기 때 보수를 위해 발라놓은 시멘트를 제거하고 원형을 최대한 살리려는 작업이다. 과연 어떤 모습으로 복원될지 우리 모두의 관심사다. 그런데 이 미륵사지석탑은 ..
[2003-11-26]
 
탑(2)
日에 수출한 백제 목탑기술 목탑을 세우는 기술은 삼국 가운데 백제가 단연 뛰어났다. 백제는 신라의 황룡사 9층목탑을 조성할 때 석공예 기술자 아비지(阿非知)를 파견하였고, 또한 일본에도 588년 백제의 기술자인 노반공(露盤工), 조사공(造寺工), 조와공(造 ..
[2003-11-19]
 
열반의 상징
“제행은 무상하고 이는 생멸의 법이니라. 생명이 멸하여 다하니 적멸을 즐기노라.” 쿠시나가르에서 석가모니가 열반에 들면서 마지막 독백같이 한 말이다. 번거로움을 떠난 열반의 경지인 적멸(寂滅), 그것을 상징한 것이 바로 탑이다. 석가모니의 유해는 화장을 하 ..
[2003-11-12]
 
불 상(13)
중대경소(重大輕小) 경주남산을 답사한다면, 삼릉계곡(냉골)의 코스가 핵심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불상을 보고 경주남산의 묘미를 맛보기에는 이 계곡이 그만이다. 이 곳에서는 바위만 보아도 부처님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로 곳곳의 바위에 불상이 새겨져 있 ..
[2003-11-05]
 
긴장감 넘치는 탄력성
우리나라 불상의 흐름을 사람의 일생에 비유할 수 있다. 삼국시대의 불상이 유년기에 해당한다면,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은 청년기이다. 고려시대의 불상이 장년기라면, 조선시대의 불상은 노년기이다. 삼국시대에는 아기부처가 등장하고 미소년상의 불상이 나타난다. 친근감으로 ..
[2003-10-29]
 
불 상(11)
불화인가 불상인가 솔거는 황룡사 벽에 노송도를 그렸다. 어찌나 사실적으로 그렸는지 까마귀, 소리개, 제비, 참새들이 멀리서 보고 날아들다가 앉을 곳이 없어 떨어졌다. 경덕왕 때에는 눈이 먼 희명이란 여자아이가 분황사의 북쪽 벽의 천수관음상에서 빌어 마침내 ..
[2003-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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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