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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끝/연재를 마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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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당시 사왓띠 성내에 한 은행가의 아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자기 집으로 자주 밥을 얻으러 온 스님에게 저도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길 원하니 어떻게 했으면 좋겠느냐고 물었습니다. 스님은 그럼 당신의 재산을 삼등분하여 사업에, 아내와 자녀들에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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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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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원각경 수행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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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각경>의 네 번째는 미륵보살장으로 윤회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파헤치고 중생의 근기에는 몇 종류가 있으며 깨달음을 얻은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는 데는 어떠한 방편이 있는지를 설합니다. 시초도 없는 예로부터 중생들이 생사를 거듭하는 이유는 애욕과 무명으로 인해 이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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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2-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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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원각경의 수행방편/유마선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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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이나 <천수경>같은 경전에 비해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예로부터 수행인들에게는 필수 과목이 될 만큼 불교 수행의 요체를 설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경전이 <원각경>입니다. 본래의 제목이 <대방광 원각 수다라 요의경>이라 불리는 이 경은 열두 보살이 차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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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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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까시나 수행/유마선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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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수행 체계는 크게 사마타와 위빠사나로 분류 할 수 있다는 점은 이미 밝혔습니다. 이 중 사마타 수행은 정학을 말 하는 것으로 번뇌와 망상을 그치게 하여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맑게 하는 결과를 낳게 하므로 지(止)라 하고 위빠사나 수행은 혜학을 말하는 것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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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0-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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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사마타 수행의 한계/유마선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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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하나로 집중하여 삼매를 이루는 사마타 수행의 한계는 진리를 깨닫는데 있어 반드시 갖추어야 될 지혜를 낳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마치 몸이 아무리 건강해도 눈이 없으면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것처럼 제 아무리 뼈를 깎는 수행을 하여 수승한 경지에 올랐다 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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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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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매얻는 사마타 수행법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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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타를 수행할 때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것은 삼매입니다. 삼매는 정(定)또는 정수(正受)의 뜻을 지니고 있는데, 마음이 한군데로 집중되어 흐름이 멈추어진 상태를 가리킵니다. 대승경전에서는 삼매를 부처님이 깨달아 누리는 완전한 경지로 설명 하려는 경향이 짙은 반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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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9-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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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사마타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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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이 기원정사에 머무실 때입니다. 지방에서 수행하던 30명의 비구들이 부처님을 뵙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그때 ‘지혜 제일’인 사리풋타 존자는 이 비구들이 곧 큰 깨달음을 이룰 수 있는 인연이 도래했음을 알고 일부러 부처님께 이렇게 여쭈었습니다.
“부처님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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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9-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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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공관법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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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의 법을 밝히 깨달으신 부처님의 안목에서 볼 때는 세상의 온갖 존재는 실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중생의 무명과 망상을 따라 나타난 모든 것은 무상(無常)하고 무아(無我)인 까닭에 있는 것 같지만 그 본질에 있어서는 실체가 없는 거짓된 존재들입니다. 이것을 대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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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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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호흡도 수행이다/유마선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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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 수련을 하다가 이상이 생겼다고 찾아와 하소연 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머리가 아프다. 숨이 차다. 가슴이 답답하다. 잠이 잘 안 온다는 등 증세도 여러 가지이고 더 심한 경우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 증세까지 생겼다고 말합니다.
요즈음 명상에 대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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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8-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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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를 추함으로 여기는 부정관 수행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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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 특히 <아함경>과 같은 초기 경전을 읽다보면 수행방법으로 부정관(不淨觀)에 대한 말씀이 자주 나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정관은 글자그대로 더러움을 관찰 한다는 뜻인데,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존재들에 대해 더럽고 추한 것이라고 보는 수행입니다. 부처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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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7-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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