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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선 전통 계승·발전시켜야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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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이 곁에 계시는 건 큰 축복”
28.우리 엄마를 찾아 주세요
“프랑스 입양아인데 네가 좀 도와줘.”
대학생 M양은 봉사센터 선생님의 전화를 받았다. 19살 된 한국인 프랑스 입양아가 서울에 오는데 안내해 줄 사람이 없으니 도와주라는 것이었다. 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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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05 오후 3:36: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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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화선 제창 후 노동선 더욱 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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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제 스님이 운력 중에 호미로 밭을 매다가 황벽스님이 오는 것을 보고는 괭이에 기대 서 있었다. 황벽 스님께서 “이 사람이 피로한가?” 하니, “괭이도 아직 들지 않았는데 피로 하다니요” 하였다. 황벽 스님이 후려치자, 임제 스님이 몽둥이를 받아 쥐고는 황벽 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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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05 오전 10:57: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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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농겸수 위한 중도노동 정신 강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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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마치고 승당으로 되돌아 온 후에는 고요하고 묵묵히 하여 처음과 같이 하도록 하라. 일을 할 때나 좌선을 할 때나 동정(動靜)의 두 모습이 여일(如一)하게 같아야 하며, 당체(當體)는 일체의 경계에 초연해야 한다. 비록 종일 노동을 하였지만 아직 노동하지 않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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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03 오후 3:39: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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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일부작 일일불식’ 선종의 핵심정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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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자각종색의 <선원청규(禪苑淸規)>에도 “보청에는 요주(寮主), 직당(直堂)을 제외하고 모두 모름지기 가지런히(다함께) 부(赴: 나아가다)하라. 주지(住持)인이라 할지라도 질병, 관객(官客)을 제외하고 곧 부(赴)하지 아니하면 그 시자를 중(衆)에서 나가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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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8-29 오후 4:52: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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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심’ 으로 노동금지 계율 극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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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능의 선사상을 계승한 마조(馬祖)는 이른바 “평상심이 도(平常心是道)”라고 주장하고, 일상생활의 견문각지(見聞覺知)를 떠나지 않고 해탈하는 생활선을 본격적으로 전개했다. 혜능과 마조의 생활선사상과 사원경제의 요구에 의해 백장(百丈) 시대에 와서 부득불 기존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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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7-25 오후 5:15: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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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중국 선종의 노동 - (1) 백장청규와 보청(普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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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마경>‘방편품’에 ‘일체치생(一切治生)’을 설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마거사의 삶에서 세간과 출세간의 중도적 생활 그대로가 도업(道業)을 성취하는 장으로 발전되어지고 있다. 유마거사는 “속인으로 백의를 몸에 걸치고도 사문의 수행을 완수하며, 재가에 있으면서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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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7-09 오후 5:44: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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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 선종 노동의 연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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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식·탁발’ 의식주 해결 역부족
중국불교 역시 인도불교의 전통에 입각하여 출가 사문이 생산업에 종사하지 않는 풍조는 기본적으로 그대로 유지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중국불교, 특히 선종의 경제생활 방식은 기나긴 발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 불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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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7-03 오전 11:29: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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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끄는 말 -‘선농겸수’는 선종 발전의 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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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성성불(見性成佛)하고 요익중생(饒益衆生)하기 위해 출가한 오늘날의 수행자는 노동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수용해야 할 것인가? 노동은 출가 공동체의 유지와 운영의 방편일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노동 그 자체가 그대로 수행으로 승화되어야 한다.
선종의 입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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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6-26 오전 11:30: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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