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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암자를 태운 할머니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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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 참된 무위행 닦는 바 없이 닦아야”
‘파자소암’ 세간?출세간 벗어난 안목 있어야 보여
알음알이로 공안 헤아리지 말고 禪旨 깨쳐야
옛날 중국에 한 노 보살이 암자에서 참선하는 스님을 20년 동안 시봉하고 있었다. 지극한 정성으로 한결같이 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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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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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떡장수 할머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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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미래 어느 마음에 점을 찍으려오?”
덕산 스님 일깨운 떡장수 할머니의 ‘삼세심 불가득’
일체 차별경계 초월해 무심으로 사는 도리 일깨워
우리가 ‘점심 먹자’고 할 때의 ‘점심(點心)’이란 말에는 두 가지 어원이 전한다.
하나는 중국 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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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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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떡장수 할머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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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미래 어느 마음에 점을 찍으려오?”
덕산 스님 일깨운 떡장수 할머니의 ‘삼세심 불가득’
일체 차별경계 초월해 무심으로 사는 도리 일깨워
우리가 ‘점심 먹자’고 할 때의 ‘점심(點心)’이란 말에는 두 가지 어원이 전한다.
하나는 중국 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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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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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앗다까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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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사윤회 면하려면 탐욕 끊고 애정 없애야
부처님 대리에게 구족계 받은 최초의 비구니
장로니 비방한 전생 과보로 고급유녀로 환생
<장로니게(長老尼偈)>에 등장하는 71명의 ‘깨달은 비구니’ 가운데는 원래 유녀(遊女: 성매매 여성)였던 앗다까시, 아바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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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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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독고황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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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회?계행 없는 염불수행은 사상누각”
수나라 최초 황후, 염불정진으로 정토종 확산 공헌
육바라밀 공덕 지어 중생제도하는 것이 대승보살도
문헌황후 독고씨(文獻皇后 獨孤氏, 543~ 602)는 중국 수(隋)나라 문제(文帝)의 황후로서 ‘독고황후’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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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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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발탑사의 여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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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욕바라밀 닦은 수행자 깨달음의 길 가니…
만발공양 법회에서 여인으로 화한 문수보살
“떡 과일만 올리지 말고 평등한 마음 올려라” 일갈
문수도량으로 유명한 중국 오대산은 높이 3058m로 중국 북동쪽에 위치한다. 다섯 봉우리로 이뤄져 오대산이라 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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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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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부동 우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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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집착 버리고 실상 보면 안심입명”
부동 우바이 머무는 ‘안주’ 흐트러지지 않음 상징
불법 수지?보살도 성취로 ‘싫음 없는 삼매’ 얻어
<화엄경> ‘입법계품’에서 선재동자는 보살도를 닦는 방법을 묻기 위해 남쪽의 안주(安住)라는 국토의 서울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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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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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부동 우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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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집착 버리고 실상 보면 안심입명”
부동 우바이 머무는 ‘안주’ 흐트러지지 않음 상징
불법 수지?보살도 성취로 ‘싫음 없는 삼매’ 얻어
<화엄경> ‘입법계품’에서 선재동자는 보살도를 닦는 방법을 묻기 위해 남쪽의 안주(安住)라는 국토의 서울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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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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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덕각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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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염불에서 가장 훌륭한 방편 ‘이근원통’
금강산 보덕굴 관음 화신 보덕 각시 출현한 곳
회정 스님 보덕 각시 본 후 정진해 원통삼매 증득
유명한 관음도량인 금강산 보덕굴(普德屈)은 관음의 화신 보덕 각시가 출현했던 곳으로 전해져온다. 고구려의 보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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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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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보덕각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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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염불에서 가장 훌륭한 방편 ‘이근원통’
금강산 보덕굴 관음 화신 보덕 각시 출현한 곳
회정 스님 보덕 각시 본 후 정진해 원통삼매 증득
유명한 관음도량인 금강산 보덕굴(普德屈)은 관음의 화신 보덕 각시가 출현했던 곳으로 전해져온다. 고구려의 보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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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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