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법어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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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알고자 한다면, 일체의 허상(虛想)을 집착(執着)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일 일채의 모든 법(法)이, 마음의 인연(因緣)을 따라 생겨난 허망(虛妄)한 모습인 것을 안다면, 어찌 집착이 있을 수 있겠는가?
방거사(龐居士)가 이르기를 “마음이 여여(如如)하면 경계도 여여하니 진실도 없고 거짓도 없다. 있음도 관계치 않고 없음도 구애치 않는다.” 하신 것이 바로 이 도리이니라.
三千里外 望家鄕(삼천리회 망가향)
雲水重重 客路長(운수중중 객로장)
何必寒風 撼樹葉(가필한풍 감수엽)
碧霄重送 暮秋景(벽소중송 모추경)
삼천리 밖에서 고향을 바라보니
산천은 겹겹이라 나그네 길 멀기만 한대
어찌하여 찬 바람은 나뭇잎을 흔들어
드높은 하늘에 가을소식 보내는가!
한 선화(禪和)가 어느 날 만공노선사를 모시고 불전에 서 있는데 노사(老師)께서 불상을 쳐다보며 이르시기를 “부처님의 젖통이 저렇게 크시니, 수좌들 양식은 걱정 없겠다” 하시니 선화가 말하기를 “무슨 복으로 부처님 젖을 먹을 수 있겠습니까?” 하였다.
노사께서 돌아다보시며 “무슨 소린고!” 하시거늘 선화가 말하되 “복업(福業)을 짓지 않고 어떻게 그 젖을 수용할 수 있겠습니까?” 하였다.
이에 노사께서 이르시되, “저 사람이 부처님을 건드리기만 하고, 젖은 먹지 못하는구나.” 하셨다.
대중들이여
복업(福業)을 지어야 한다니 다행히 힘은 있으나. 이것은 산에서 나무를 찾는 격이고, 물에서 물고기를 찾는 격이니라.
항상 법성(法性)의 삼매 바다에서 옷을 입고, 공양을 하며, 종일토록 향을 피우고 앉아 있어도, 자신이 도량인줄 모르겠는가?
(주장자 한번 치시고)
萬里長空 雨霽時(만리장공 우제시)
和風紅輪 一天浮(화풍홍륜 일천부)
快活快活(쾌활쾌활)
만리 하늘에 비가 개이여
화창한 바람 밝은 해 온 하늘에 가득하니
쾌활 쾌활 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