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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부대중과 함께’ 변화 바람 부는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사진 맨 왼쪽)과 대중 스님들이 108 대참회문을 외면서 108배를 하고 있다. 사진=박재완 기자
“보안아, 그대는 마땅히 알아라. 일체 중생들의 몸과 마음이 다 환(幻)과 같아서 몸의 모습은 사대(四大)에 속하고 마음의 성품은 육진(六塵)으로 돌아가나니 사대의 체(體)가 각각 여의면 무엇이 화합한 자가 되리오.〈원각경〉‘보안보살장’ 중”

새벽 4시 평창 월정사 적광전. 아침 예불 드리는 소리가 청아하다. 아침 예불을 드린 주지 정념 스님은 대중 스님들과 함께 설선당으로 자리를 옮긴다. 30여분간의 참선 후 연기의 이치를 깨닫게 해주는 〈원각경〉 ‘보안보살장’을 암송한다. 곧이어 ‘108 대참회문’을 외며 108배를 한다. 자기 응시의 시간을 갖으며 점검하기 위해서다. 월정사의 일상적인 하루는 이렇게 시작된다.

정념 스님이 주지로 취임하면서 월정사에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있다. 월정사는 지난 5월 월정사를 출발해 상원사까지 약 10km를 걷는 ‘제1회 오대산 천년의 숲길 걷기대회’를 개최한데 이어 6월 19일부터 20일까지는 ‘천년의 숲길을 찾아가는 오대산 산사영화제’를 연다. 상영될 ‘달마야 서울가자’는 일반 극장보다 1주일 전에 선보이는 것이다.

지역민들과 거리 좁히기를 통한 지역 공동체 형성 노력뿐만 아니라 대외적인 교류도 준비하고 있다. 6월 24일부터 중국 오대산을 방문해 불교문화교류 및 수행교류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400년 만에 한국과 중국 문수신앙이 서로 만나는 이번 방문을 통해 문수신앙과 화엄사상을 꽃피운 상원사의 역사를 계승하고 한국 불교를 중국에 알리기 위해서다.

월정사의 변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수행ㆍ복지ㆍ문화’ 세 가지 코드에 중심을 둔 월정사는 수행가풍 확립을 위해 선방을 개설할 예정이다. 정념 스님이 상원사 주지로 있을 때 재개원한 청량선원을 근간으로 한다. 또 주말수련법회를 활성화하고 불교대학, 단기출가학교, 국제적인 선 수련 센터 설립도 추진한다.

노후복지에도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정념 스님은 탄허 스님이 주석했던 방산굴에 실버타운을 만들 계획이다. 노후문제가 해결돼야 불교 내부의 주지인사문제, 재정의 투명화, 공유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천년 숲길 걷기대회와 산사영화제 뿐만 아니라 계절에 맞는 문화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수학여행을 많이 오는 봄에는 청소년 문화포교 프로그램을, 행락객들이 많이 오는 여름에는 지역 공동체와 함께 하는 ‘오대제’를, 단풍구경을 많이 오는 가을에는 개산대재와 함께 ‘불교문화축제’를 여는 등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이외에도 최근 열린 교구 종회에서 환경위원회를 구성했으며 3억 3천만 원을 출연해 장학회도 출범시켰다. 또 강릉불교방송 설립을 추진키로 했으며, ‘웹진’을 만들어 인터넷 포교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변화의 동력은 어디에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주지스님 뿐 아니라 대중 스님들과 재가 종무원 등 ‘사부대중이 함께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일례로 대중스님들은 아침예불과 정진, 대중공양 뿐 아니라 한 달에 두 번 산행도 함께 한다. 또 재가종무원들과 격의 없는 토론으로 종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워낙 열심히 토론하다 보니 시간을 너무 빼앗아 최근에는 종무회의 시간을 2시간만 하자는 약속을 했다고 한다.

정념 스님은 “사찰은 대중들에게 장소를 제공하고 또 기꺼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대중들의 힘으로 절차하고 탁마해야 수행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남동우 기자 | dwnam@buddhapia.com
2004-06-11 오전 8:58:00
 
한마디
안녕하세요 붓다뉴스 관리자 부디엔스입니다. 자유게시판의 내용이 이것이었군요. 서버 및 프로그램 점검해서 문제점을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스크립트 오류 첨자 틀렸습니다 라는 것은 기사 댓글 다는데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기사 본문의 사진위치 지정 첨자가 첨부되지 않아서 생긴 오류입니다. 기사등록시 제가 실수한 내용이네요. 그것이 아니라면 문제가 없는 사항입니다. 더더욱 죄송합니다. 삭제 기능은 자유게시판 답글에서도 답을 드렸는데 이곳엔 없구요, 지금 준비중이니 조금만 더 불편함을 끼쳐야 될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좀더 편리한 서비스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부디엔스 ()합장
(2004-06-12 오전 10:3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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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본인이 지우고 수정할 수도 있게 하시죠 오타가 올라 갔을 때 난감하고 글이 중복등록되었을 때도 본인이 삭제할 수 있게 네? 대답없으려나 불교인들은 답답하고 불교는 낙후되고 뭐든지 승려들에게 맡기면 될 일도 안 되고 불교인들은 불교를 물어도 모르고 오히려 불교인들이 기독교에 호감을 가진달까 기독교나 바이블 모순을 잘 모른다 막연히 그것도 뭔가 있지 않겠나 믿는 것은 좋은 것 아닌가 이런 생각 그래서 불교인은 기독교인 밥이고 대개 임종을 맞기 전이라든지 전도하면 개종한다 가족까지 다 전에 80년대 기독교가 한창 시골까지 맹위를 떨칠 때 목사가 스님에게 그러더라는데 "불교를 바탕에 깔고 전도한다"고 세계에서 불교가 기독교에 이렇게 잘 넘어 가는 나라가 있을까 한국불교가 문제라는 말이지...
(2004-06-12 오전 7: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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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워 주세요 본의 아니게 도배꾼이 돼 버렸는데 내부 스크립트 오류라고 글이 안 올라 가길래 시도하다 그만 두었는데 다시 와 보니 이렇게 돼 있네요 허~ 참 허~ 참 현대불교신문사 서버시스템 좀 점검하시든지 지난 초파일에는 글이 안 올라 가길래 두 번 눌렀더니 두 개가 등록돼 있었고 법보는 기사의견쓰기 개방해도 아무도 안 쓰던데 그래도 호의 갖고 여기 현대불교에 글 쓰는 네티즌 생각해서 이런 불편 개선하시길 왜 법보에는 안 쓰느냐구요?기자들 겪어 봤거든요 메일에도 성의없더라 글쎄요 이런 말 그럴지 몰라도 난 고수인데 넷상에서 성의껏 도와 줄 불자네티즌이 있을 수 있는데 불교고수는 넷에서 잘 안 보이지만 이들이 한 번 써 주는 것만으로도 큰 활력이 됩니다
(2004-06-12 오전 7: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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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후배가 대학생 때 월정사에 수련회 갔는데 주지스님이 그러더라나.법문원고 써 달라고(강연할 내용).그게 20년 전인데. 이 기사 읽으니 그 생각이 나네.
(2004-06-12 오전 6:5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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