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이여, 이제 더 이상 불교에 도통 흥미가 없는 우리 아이를 불자로 만들기 위해 머리 싸매고 고민하지 말자.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부처님 말씀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놀이에 있다.
불교적인 내용이 담겨 있으면서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기자. 놀이를 하며 불교적인 소양도 심어주고 부모 자식간의 유대감도 키우는 일석이조 전략. 쉽고 재미있는 불교 놀이를 소개한다.
놀이1. 부처님 말씀 찾기
1. 준비물 : 색종이, 매직펜.
2. 방법
1) 먼저 자신의 색상을 정한다.
2) 색상별 색종이에 부처님 말씀을 각기 나누어 한 장에 한 자씩 크게 적는다.
3) 글자가 적힌 색종이를 글자가 보이지 않게 섞어서 펼쳐 놓는다.
4) 시작하면 먼저 자신의 색상 종이를 찾아 말씀을 완성하는 쪽이 이긴다.
5) 다 찾았으면 큰 소리로 부처님 말씀을 읽게 하고 아이에게 무슨 뜻인지 설명해 준다.
놀이 2. 나뭇잎으로 만드는 부처님
1. 준비물 : 켄트지 2절 또는 4절, 스카치 테이프, 풀, 펜, 사인펜 등 꾸미는 재료.
2. 방법
1) 부처님 상호를 꾸밀 나뭇잎을 모은다.
2) 나뭇잎으로 일정한 시간 내에 부처님을 꾸민다. 나뭇잎 외에 아이가 원하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3) 다 만들고 나면 어떤 부처님인지 부모가 부처님에 대해 재미있게 이야기해 준다.
놀이 3. 옛날에 옛날에
1. 준비물 : 없음
2. 방법
1) 모두 둥글게 앉아 리더를 정한다.
2) 리더는 불교를 소재로 이야기를 시작해 30초 정도 이어나간다.
3) 리더의 이야기가 끝나면 다음 사람이 이야기를 연결해 30초 정도 한다.
4) 순서대로 계속 진행하다가 이야기 줄거리가 중단되거나 주인공이 죽으면 실격. 각자의 상상력을 총동원해서 그럴듯하게 이어나가면 나름대로의 멋진 소설이나 드라마가 탄생한다.
도움말=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 불교레크리에이션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