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여고 입학을 일주일 정도 앞 둔 강지혜 학생. 지혜는 2월 18일 마우스를 몇 번 클릭해 고등학교를 다니며 참여하고 싶은 교내 동아리를 고르고 있다. 선배는 어떤 사람들이 있고 활동은 어떻게 하고 동아리 여행은 가는지 안 가는지 하나씩 꼼꼼히 챙긴다. 물어보고 싶은 것은 게시판 글을 통해 확인한다.
그 다음으로 지혜는 선배 언니가 명성여고 홈페이지에 링크시켜둔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방문, 고등학교 교과목 강의를 미리 받으며 개학을 준비한다. 또 학교 게시판을 통해 알게 된 동기들에게는 메일을 보내 여러 가지 정보를 교환하는 중이고 몇 명하고는 이미 전화 통화까지 했다.
예전 같으면 입학식, 반 배정, 담임 선생님 소개, 교과서 받기, 반 친구 사귀기, 수업 따라가기에도 바빴겠지만,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초보 고등학생 지혜는 학교 사정을 훤히 알게 됐다. 입학 준비 끝.
지혜 같은 예비 고등학생들의 방문을 기다리며 홈페이지를 열고 둔 불교계 종립학교는 모두 12곳이다. 서울 명성여고 홈페이지는 학교와 선생님 소개, 학사 일정 안내, 동문회 활동 등 기본적인 사항 외에도 사이버강의실을 설치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을 미리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 상담실도 두어 진로상담과 불교상담을 실시하고 있고 특별한 내용은 비밀상담까지 해 준다.
청담중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지난해 실시된 국어, 영어, 수학을 비롯한 전과목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문제와 답을 모두 볼 수 있다. 학내 동아리 활동은 물론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봉사활동도 상세하게 알 수 있다.
경주고등학교 홈페이지에는 2004년 대입 진학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실려 있다. 이들 정보만 참고해도 고등학교에 처음 진학하는 학생들은 공부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외에도 진학정보, 내신성적 산출, 각 대학의 브로셔, 대학 정보박람회 등 정보가 가득하다.
보문고등학교 홈페이지의 특징은 ‘선생님 강좌’, ‘선생님 칼럼’, ‘선생님 게시판’ 등이 운영돼 미리 선생님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학에 진학한 선배와 후배가 만나는 ‘선후배 메시지’는 고등학교 선배들의 대학 생활을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심인중학교 www.simin.ms.kr
청담중고등학교 www.chungdam.ms.kr
경주고등학교 kyungju.cschool.net
경주중학교 gyeongju.ms.kr
능인중고등학교 www.neungin.hs.kr
명성여중학교 www.myungsung.ms.kr
명성여고등학교 www.msong.hs.kr
보문고등학교 bomoon.cschool.net
보문중학교 www.bomun.ms.kr
심인고등학교 www.simin.hs.kr
은석초등학교 www.eunseok.seoul.kr
청담고등학교 www.chungdam.h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