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 불교동호회들이 온(On) 라인은 물론 오프(Off) 라인에서의 활동도 강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나우누리, 유니텔, 하이텔 등 상용통신망에서 활동해 온 불교동호회들이 전국모임을 갖고 바자회나 위문법회를 열며 자비를 실천하고 있다.
나우누리 불교동호회 '부처님 마을'(대표시샵 정재평)은 5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어려운 환자 돕기 사랑의 바자회를 조계사 경내에서 펼친다. 지난해 12월부터 회원들의 애장품을 기증 받는 것으로 바자회 물품을 모아 온 회원들은 이날 수익금 전액을 박창민(6세) 군의 의안 교체 수술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유니텔 불교동호회 '부처님 나라'(대표시샵 오기석)는 5월 26일, 27일 경주 남산에서 전국모임을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에서 100여 명의 회원들이 참가해 용장사, 칠불암 등을 참배하며 신심을 다질 계획이다. 이에 앞서 부처님 나라의 봉사반은 29일 안산 둥지마을과 송암동산에서 아이들과 함께 오락, 공양, 청소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부처님 자비를 실천했다. 이외에도 부처님 나라의 참선반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강남포교원에서 참선방을 운영하고 있고, 교리반은 매월 둘째주 월요일 동국대 불교학과 조용길 교수를 초청해 '아함경 법회'를 개최하고 있다.
하이텔 불교동호회(대표시샵 이성모) 강원모임은 5월 5일, 6일 경남 양산 통도사에서 철야정진법회를 봉행하고, 극락선원장 명정스님의 참선 지도와 부산 주례구치소 경비대원을 위문법회의 시간을 갖았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하이텔 불교동호회의 부산 및 경상남·북도 모임인 부경볍회 회원들도 참여해 서로의 신심을 다졌다. 서울경기 모임은 5월 13일 조계종 25교구 본사인 봉선사에서 야외법회를, 전라모임인 백제모임도 13일 해남 대둔사에서 정기법회를 각각 봉행했다. 또한 충청모임도 5월 18일 대전지역 전법도량인 백제불교회관에서 정기법회를 봉행했다.
이성모 대표시샵은 "오프라인 상의 활동은 인터넷 열풍으로 위축되고 있는 PC통신에서 불교동호회의 신행 활동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편"이라며 PC통신 불교동호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최근 불어닥친 인터넷 열풍은 PC통신 이용 빈도를 반감시켰는데, 이로 인해 불교동호회의 회원 수는 약 20∼30% 정도 감소했다.
오종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