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너무나도 다양화돼 있고 사회구조의 전문화, 복잡화로 인해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를 자주 대하게 된다. 만성 피로(Chronic Fatigue)는 말 그대로 피로가 끊이질 않는 증상으로 무엇을 해도 피곤하고 나른해 매사에 의욕이 없는 것을 말한다. 어떤 이들은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다.
#만성피로의 원인
특별히 신체ㆍ기질적인 원인이 없는데도 만성적인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 임상적으로 볼 때, 과도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및 부정적인 정서로 시달리는 심리적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기능이 떨어지게 마련인데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지며 아침에 피곤하고 근육인대가 약해져 관절통증으로 이어진다. 면역력 저하는 물론 심계항진과 흥분과 불안, 우울증, 충동적 행동, 집중력 저하, 전신쇠약, 현훈, 피곤, 무력, 쉽게 놀라고 소화불량 두통 요통 악몽 성기능 감퇴 체증증가 콜레스테롤 증가, 혈압상승 등으로 이어진다.
#만성피로의 증세
- 아침에 눈 뜨기가 힘들고 항상 나른함
- 무기력하고 짜증이 늘어남
- 집중력이 떨어지고 멍한 상태가 자주 지속됨, 건망증도 생김
- 특별한 이유 없이 온 몸이 쑤시고 저림
-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스가 차거나 변비 설사를 반복함
- 어깨나 목뒤가 결림
- 기분이 자주 언짢아진다
- 두통, 현기증
- 잦은 갈증과 목이 타는 증세
- 성욕이 감퇴됨
-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 매사 불평 불만이 늘어나며 비관적이 된다
-가슴이 답답하고 한 숨을 자주 쉰다
#만성피로의 치료
첫째, 특히 만성피로에는 해독을 하는 작업이 무엇보다도 선행돼야 한다. 장의 비워둠과 휴식에 앞서 지난 연재를 참고 하면 될 것이다.
깨끗하게 대청소가 돼야지 치유의 근본이 이루어진다. 물론 기본적으로 술 담배 카페인 콜라 사이다 밀가루는 부신을 자극하는 요인이므로 금해야 한다. 부신기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가볍고 즐거운 운동과 식이요법이 최고로 효과적임은 물론이다.
둘째는 심리적 원인을 갖고 있는 환자로서 이러한 경우에는 신체적 질환이 있을 것을 지나치게 염려하는 건강염려증이나 우울증 불안장애 등을 동반한 경우가 많고, 부정적 정서를 가진 사람들이 특히 많다. 이에 대한 치유 방법으로는 일단 본인의 울체된 감정을 풀어주고 환자 스스로 낫고자 하는 적극적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접근 유도가 필요하다. 나의 뇌는 말하는 데로 인지하고 들리는 데로 만들고자 하게 돼 있다. 긍정적 인용문을 세뇌가 되도록 읽고 새기고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나의 무의식에 긍정적인 기운이 자리 잡게 돼 치료나 개선 방법에 대해 그 전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뇌에 충분한 산소 공급과, 부신기능의 정상화, 심리적인 안정감, 육체적인 건강함을 얻을 수 있도록 명상을 매일 밤 마다 5분씩, 10분씩 꾸준히 실행한다. (02)576 -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