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어렵게 자라난 가남향의 수지 부분은 침향보다는 우선 목질이 조밀하다. 가남의 목질구조는 천년을 산다는 우리 주목나무의 구조와 비슷하다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침향은 수지분포가 편중돼 얼룩덜룩한 무늬를 보이는 것이 많은 반면, 가남은 수지가 고르게 목질에 분포된다는 것도 다른 점이다.
또한 침향은 상처치료를 위해 발생시키는 수지의 양이 많지만, 가남은 영양상태가 좋지 않다보니 그 수지의 양 또한 적을 수밖에 없다. 그나마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상처 치료를 위한 수지의 생성에 쓰다 보니 성장속도는 더욱 더디게 된다. 그러다 보니 생성되는 수지의 양도 적을 수밖에 없어서 상처가 완치될 때까지 계속 수지를 생산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가남나무에 있는 수지는 침향나무의 수지보다 더 오랜 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생산되므로 더욱 농축된 형태로 고르게 분포되고 그 수지의 양도 더 많게 된다. 가남이 물에 가라앉는 것이 침향보다 많은 까닭이다.
침향이나 가남이나 기본적으로 물에 가라앉아야 한다. 그러나 물에 가라앉지 않는 침향이나 가남도 많은데 그 이유는 충분한 시간 즉, 수지만 남고 목재는 썩어 없어질만한 시간이 되기도 전에 심마니들에게 채취돼 세상에 나오기 때문이다. 물에 가라앉지 않는다고 가남이나 침향이 아닌 것은 아니지만 그 수지의 함량이 물에 가라앉는 것보다는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렇게 생산되는 가남향은 침향과는 또 다른 등급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가남은 그 등급을 4등급으로 분류하는데 베트남 어로는 끼박(KY BACH), 끼탄(KY THANH), 끼휜(KY HUYNH), 끼학(KY HAC)이 그것이다. 이중 끼박은 회색계통의 색을 지니고 있으며, 끼탄은 밝은 검푸른색을 띠고 있고, 끼휜은 노란 크롬색을 띤다. 끼학은 검정 타르색을 띠며 다른 가남보다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이중 베트남 사람들은 끼박을 최상등품으로 여기지만 끼박은 일 년에 몇 kg가 생산되지 않는 가남향 중에서도, 모든 침향을 통틀어서도 가장 구하기가 어렵고 희귀한 향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10년 전부터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게된 향이다. 그래서 요즘 베트남에서는 가남을 분류할 때 끼박을 제외한 3가지로 구별을 한다.
한편 가남은 살아있는 나무에서 채취한 가남과 죽은 나무에서 채취한 가남으로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
하지만 요즘은 살아있는 나무에서 채취한 가남도 거의 구하기 힘들다. 사람이 접근 가능한 밀림지역에 있는 가남은 이미 거의 채취가 끝난 상태이고, 정말 깊은 밀림에나 가야 살아있는 가남을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정도다.
깊은 밀림은 아주 노련한 심마니들도 함부로 들어가지 못한다. 맹수와 독충은 기본이고 그 밀림에 서려있는 독기가 인간의 접근을 막고 있기 때문이다. (02)3663-6777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