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기로 건강과 깨달음을?
향기로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을까? 의아해하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여러 불교경전 가운데에는 향(香)에 대한 언급이 다수 거론되어 있으며 향내를 맡는 것으로 깨달음에 도달한다고 <유마경(維摩經)> ‘향적품(香積品)’에서 이야기한다.
유마힐 거사가 중향 보살에게 묻기를 “향적부처님께서는 어떤 법문을 말씀하였습니까?”하니, 보살들이 답하길 “저희 국토에서는 문자 없이 설법합니다. 단지 중향(衆香)으로써 모든 천인(天人)들을 율행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그래서 보살들은 각각 높은 나무 아래에 앉아서 이 미묘한 향내를 맡으면서 즉시 일체덕장삼매(一切德藏三昧)를 얻습니다”라고 하였다. 그 외에도 향은 더러움을 벗어남을 뜻한다고 했다. 그래서 우리는 향을 사르면서 마음을 정화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기도를 한다. 좋은 향을 맡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거북한 향을 맡으면 마음이 불쾌한 것과 같은 원리이다. 이처럼 인간의 후각을 자극하는 향은 몸과 마음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병을 예방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치료까지 해주는 힘을 지닌다.
# 향기요법(Aroma Therapy)이란?
향기요법이란 향기가 지닌 바로 이러한 힘을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향기를 의미하는 아로마(Aroma)와 치료를 의미하는 테라피(Therapy)의 합성어로 아로마테라피 또는 향기요법 등으로 불린다. 이 향기요법은 다양한 천연 식물인 허브의 꽃, 잎, 뿌리, 줄기, 열매 등으로 추출한 100% 천연 에센셜오일(essential Oil)을 이용하는 것인데 그 각각의 특성을 이용해 인간이 갖고 있는 자연치유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우리의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도모하고 건강 유지 및 활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체 요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 향기요법의 적용방법 및 효과
가장 쉽게 일반인들이 실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램프확산법, 흡입법, 목욕법, 마사지법, 로션이나 크림에 섞어 쓰는 법등이 있다. 보통 램프확산법은 아로마 버너(burner)나 램프 등을 이용해 실내에 향이 퍼지게 하는 방법인데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자 주로 분위기 전환이나 공기정화 등에 사용된다.
▷ 흡입법은 임상적으로 볼 때 코막힘이나 콧물, 감기, 호흡기 계통에 효과가 좋다. 뜨거운 물을 받아놓고 해당 에센셜오일(페파민트나 유칼립투스 등)을 4~6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증기를 쐬어주는 방법이다. 코의 점막을 통해 직접 흡입하므로 코나 머리는 물론 목까지 시원해지는 느낌은 물론 증세도 크게 호전된다.
▷ 불면증에는 라벤다, 캐모마일 오일 등을 베게에 뿌려두거나 티슈 등에 2~3방울 떨어뜨린 후 흡입하면 효과가 있다.
▷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이 심할 때에는 일랑일랑, 클라리세이지 등을 뜨거운 물을 부은 머그잔에 떨어뜨린 후 흡입하는 간단한 방법도 있다.
▷ 운전 중 졸음을 방지하거나 상쾌한 기분, 두통 등에는 레몬이나 유칼립투스 등을 사용하는데, 봉제인형 등에 떨어뜨려 차안에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만성피로에는 라벤다, 쥬니퍼 등의 오일을 이용해 족욕을 해주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확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근육통에는 페파민트를 호호바 오일 등에 섞어 마사지 해주면 통증이 완화된다.
# 향기요법의 주의사항
향기요법은 임산부나 혈압이 높거나 낮은 사람, 천식환자 등은 주의를 요하므로 전문가와 상의 하거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오일은 순수하고 질이 좋은 것을 사용하여야만 치료효과가 좋다. (02)576-7575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