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의 가치가 날로 높아지면서 여타의 수종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수익성이 높아 마치 마약을 재배하는 마피아 조직처럼 재배 관리를 하고 있다. 필자가 베트남에서 직접 목격한 바로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깊은 곳에서 마을 전체가 재배에 관여하는 곳도 있었다. 인공 재배된 침향나무는 보통 10~20년생이 되면 드릴 등으로 나무에 상처를 내 수지생성을 유도하는데, 침향의 수지는 상처를 메우는 형태가 아닌 상처난 곳 주위를 둘러싸는 형태로 생성된다.
베트남에서 자라난 침향의 수지는 검은색 계통인데 비해 말레이시아나 캄보디아 쪽에서 나는 침향의 수지는 맑은 황색이나 갈색, 백색 등을 띄므로 확연히 구분할 수 있다. 이렇게 인공 재배된 침향은 약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등급이지만 조각품으로 가공하거나 수지를 추출해 중동이나 유럽 쪽 향수의 원료로 대량 수출된다. 향수의 대명사 샤넬 No.5의 주원료도 침향이다.
비단 샤넬 향수에는 침향뿐 아니라 불가의 5단향 중에서 천단향이 빠진 백단, 전단, 자단향도 같이 들어가는데 이중에 샤넬 No.5 향수에서 천단향이 빠지는 이유는 천단은 히말라야 설산 지대에서 서식하고 있는 신목으로 500년 이상을 성장해도 높이가 2m 이상 자라지 않는 귀한 향재료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워낙 귀하다 보니 능인향당에서도 향으로 만들지는 못하고 불가의 가장 성스러운 복장의식에 공양용으로 사용하고자 직원들이 등짐으로 소량씩 들고 오는 것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리 본다면 불가의 5단향이야말로 세계에서 가장 으뜸인 향의 결정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비해 자연산 침향은 원래 구하기 그리 어렵지 않았으나 워낙 오랜 세월을 채취해왔고, 특히 프랑스 지배 하에서는 그 채취가 극에 달해 오늘날의 자연산 침향은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밀림 속에서나 간혹 발견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독샘과 독무, 독충이 우글거리는 그야말로 생장 환경이 열악한 곳에서 자라는 생장이 극히 더딘 침향이 있는데 이런 침향을 베트남에서는 가남이라 정의하고 있다.
비교적 서식환경이 좋은 곳에서 자라는 침향은 성장속도는 빠르지만 약효 면에서 많이 떨어진다. 생장환경이 나쁜 곳에서 자란 것은 마치 산삼처럼, 어렵게 자라서인지 더욱 약효가 좋다.
이곳에서는 침향만을 전문적으로 채취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들이 가남향을 발견하면 바나나 잎에 싸서 바위 위에 올려놓고 하루를 상온에 놔둔다. 하루가 지난 후에 바나나 잎에 배어 나온 기름의 종류와 향으로 그 등급을 매기게 된다. (02)3663-6777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