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감사합니다”
이제 졸업을 앞둔 그 남학생은 여러 번 고비가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수업에 나왔다. 한번은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는 잠시 생각하더니 좀 수줍게 “그 분들을 생각하면 무조건 감사합니다. 다른 말 필요 없이 무조건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그 분들이 누구신데요?” 하니 “저의 부모님요. 특히 아버지께 감사해요”라고 대답했다. 참으로 반갑고 기뻤다. 자칫 여러 가지 일로 그가 방황하는가 걱정된 적도 있었기에 ‘부모님을 확실히 믿고 사랑한다면 안심해도 되겠다’ 하는 마음이 들었다. 그의 아버지 이야기를 듣게 됐다.
아버지의 모습에서 배워요
아버지는 위험에 처해 있는 사람을 도와주고 구해주는 소방관이십니다. 아버지는 25년 이상 소방서에서 근무하시면서 많은 분들을 도와주고 구해 주셨습니다. 사회에서 인정받고 가정에서는 가장으로 아버지의 모습을 계속 보고 배웠습니다. 하루 근무하고 하루 쉬시던 때 아버지는 피곤하지만 어머니와 누나 그리고 저를 데리고 이곳저곳 많이 돌아다니고 같이 놀아 주셨습니다. 집안에서 웃음을 잃지 않으셨습니다.
봉사와 희생정신
초등학교 때 저의 꿈은 아버지와 같은 소방관이었습니다.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비록 지금 저는 다른 꿈을 꾸고 있지만 아버지께 저의 꿈을 말했을 때 저에게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소방관이라는 직업은 물론 다른 직업보다 힘들고 돈도 많이 벌지는 못하는 직업이다. 하지만 누구에게도 욕을 먹지 않는 직업이다. 경찰관은 음주단속 한다고, 범죄자들 잡거나, 놓쳤을 경우 국민이나 정부에게 욕을 먹고, 일반 업무직 공무원들을 이런저런 핑계로 욕을 먹지만 소방관은 그렇지 않다. 네가 무슨 일을 하든 누구에게도 욕을 먹지 않는 일을 했으면 좋겠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가정에서는 가장인 동시에 우리를 키워주신 아버지로 사회에서는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똘똘 뭉친 신념 깊은 소방관으로 사회에서 존경을 받으십니다.
저도 아버지처럼 되고 싶어요
저도 아버지와 같은 자랑스러운 아버지가 되겠습니다. 남들에게 욕먹지 않고 도덕적 윤리적으로 살며 조금 빨리 가겠다고 주변사람들을 짓밟지 않을 것이며 윗사람이 돼서도 후배들에게 훌륭한 선배로 사회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정에 돌아와서는 사랑스러운 남편, 존경하는 아버지가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바다보다 깊고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항상 상대방을 생각하고 상대방에 입장에서 생각하고 넓은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에는 나 자신 외에 그리고 내 주변사람 외에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고 이해하는 것은 더 깊고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따뜻한 사람
저의 많은 경험은 나중에 자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지는 않지만 지금 주변에 아는 사람들에게 베풀겠습니다. 마음속을 항상 따뜻하게 해서 따뜻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고 가족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성공한다고 했습니다. 가장 기초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가족을 위해 살겠습니다. 저는 자랑스러운 아버지, 사랑스러운 남편이 되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리더의 말을 따르지 않고 그의 행동을 따른다”라는 말이 있다. 최근 신문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돈이나 권력, 지위·학력을 남용하는 이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과연 아들에게서 조금도 망설임 없이 “우리 아버지처럼 되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기가 쉽지 않은 세상인 것 같다. 그래서 이 대학생의 아버지의 존재가 더욱 소중하고 감사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 이제 그 학생에 대해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쌀쌀한 날씨에 시민들을 위해 봉사해주시는 그의 아버님께 아들의 선생으로서 함께 감사드리고 싶다.
가정에 부처님의 자비와 공덕 가득하시길 마음 다해 기원드립니다. 나무 관세음보살.
황수경(동국대 선학과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