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4.12 (음)
> 종합 > 기사보기
제8장 각지마사(覺知魔事) ②
仍須善識魔事 但有四種 一煩惱魔 二陰入界魔 三死魔 四鬼神魔 三種皆是世間之常事 及隨人自心所生 當須自心正除遣之 今不分別 鬼神魔相 此事須知 今當略說 鬼神魔有三種 一者精魅 十二時獸 變化作種種形色 或作少女 老宿之形 乃至可畏身等非一 惱惑行人 此諸精魅欲惱行人 各當其時而來 善須別識 若於寅時來者 必是虛獸等 若於卯時來者 必是兎鹿等 若於辰時來者 必是龍鱉等 若於巳時來者 必是蛇等 若於午時來者 必是馬驢駝等 若於未時來者 必是羊等 若於申時來者 必是猿等 若於酉時來者 必是烏等 若於戌時來者 必是猿等 若於亥時來者 必是等 子時來者 必是鼠等 丑時來者 必是牛等 行者若見常用此時來 卽知其獸精 說其名字訶責 卽當謝滅
마군은 팔만사천 종류가 있지만 네 종류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번뇌마(煩惱魔)인데, 이는 마음 내에서 일어나는 마군이다. 즉 탐진치 삼독심이 일어나 공부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번뇌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수행자가 올바르게 공부하기 어렵게 하는 어두운 번뇌법으로 우리의 심성을 뇌란시킨다.
두 번째는 음입계마(陰入界魔)인데, 이 세 종류가 생사의 괴로운 과보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이 생사법은 지혜의 생명을 빼앗기 때문에 음입계마라고 한다. 이는 단지 오음을 열고 합하고 차이가 있는데 오음을 열면 십이입 십팔계가 되고 이를 다시 합하면 색법 심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열고 합하는 것이 동일하지 않는 이유는 중생이 색법에 미혹하고 심법에 미혹한 정도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사마(死魔)이다. 죽은 자는 지수화풍 사대가 흩어져 몸을 잃고 생명도 따라서 끝이 난다. 수행인이 올바른 수행을 하고 싶어도 홀연히 무상한 사마를 만나면 지혜의 생명을 연속시킬 수가 없다. 따라서 사마라고 부른다.
네 번째는 귀신마(鬼神魔)인데, 천자마(天子魔)라고도 부른다. 천자마는 욕계 육욕천 꼭대기에 있는 파순마왕을 말한다. 수행인이 공부를 할 때 귀신이 기회를 틈타 수행을 하지 못하도록 교란을 하는데, 네 종류의 마군 가운데 세 종류는 세상에서 항상 일어나는 일이다. 이것은 마음을 따라서 일어나므로 반드시 자기 마음에서 정념으로 제거해야만 한다.
가령 번뇌가 바로 보리인 것을 통달하면 번뇌가 없어지며, 오음 십이입 십팔계가 모두 허깨비 변화라는 것이 명백해지면 음입계마가 스스로 타파된다. 또 죽음에 임박했을 때 죽음을 자기 집에 되돌아가듯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사마도 스스로 없어진다. 귀신은 어두움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가 지혜 광명을 올바르게 일으키면 즉시 멀리 떠난다.
이상 네 종류의 마군가운데서 네 번째 귀신마군의 모습을 반드시 심도 있게 식별해야만 한다.
귀신마군에 대해 세 종류로 분류해서 간략히 설명하겠다.
정매귀신은 도깨비 무리를 말한다. 도깨비 무리는 본래 썩은 나무 바윗돌이 오랜 세월 해와 달의 정기를 받으면 괴이한 정매귀신이 된다. 이를 시간에 따라서 사람을 홀리는 귀신이라고도 한다.
수행인이 삿된 생각으로 좌선을 하면 이 홀리는 귀신에게 집착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열 두 짐승이 변하여 갖가지 형색을 드러낸다. 어떤 때는 어린 남녀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하고, 늙은 사람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하며, 짐승의 형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게 모습을 달리하면서 사람을 즐겁게 하기도 하고, 사람을 속이도록 가르치기도 하며, 사랑스러운 형체로 나타나기도 하며, 공포스러운 형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여 수행인이 선정을 닦지 못하게 괴롭힌다.
알아야 할 것은 이 정매귀신은 수행인을 교란시키려 할 때 각자 자기 시간에 맞추어서 찾아온다는 점이다.
귀신이 자기 시간에 맞는 짐승으로 변화한 것을 식별하려면 열두 시간 가운데서 어떤 시간을 따라서 찾아오는지 관찰하여 찾아오면 즉시 알아야 된다.
가령 인시에 찾아오는 것은 호랑이이며, 축시에 찾아오는 것은 소인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또한 시간 따라 찾아오는 짐승이 셋인데 하루가 열두 시간이므로 서른여섯종류의 짐승이 있게 된다.
이에 대해 말해본다면 인시에 세 종류의 짐승이 찾아오는데, 처음에는 이리, 다음으로는 표범, 그 다음으로는 호랑이가 찾아온다. 묘시에는 여우 토끼 담비가 찾아오며, 진시에는 용 교룡 물고기가 찾아오는데, 이상의 아홉 종류의 짐승은 동방 목에 속한다.
사시에는 두렁허리 잉어 뱀 등 세 종류의 짐승이 찾아오고, 오시에는 사슴 말 노루가 찾아오고, 미시엔 양 기러기 매가 찾아온다. 이 아홉 종류는 남방 화에 속한다.
신시에는 꿩털 원숭이 한 쌍이 찾아오며, 유시에는 까마귀 닭 꿩이 찾아오고, 술시에는 개 이리 등이 찾아온다. 이상의 아홉 종류는 서방 금에 속한다.
해시에는 돼지 멧돼지 등이 찾아오고, 자시에는 고양이 쥐 등이 찾아오고, 축시에는 소 개 자라가 찾아온다. 이상 아홉 종류는 북방 수에 속한다.
중앙 토는 사계절의 왕이다. 따라서 사방을 수행으로 사용한다면 이는 중앙 토를 사용하는 것이 된다.
오행 십이지의 짐승을 가지고 셋으로 논변하여 서른여섯 종류의 짐승으로 열거했다. 이 의미를 심오하게 체득하고 시간 따라 찾아오는 짐승 이름을 부르면 즉시 소멸하여 떠나간다.
왜냐하면 귀신은 사람들이 자기 이름을 아는 것을 두려워하므로 찾아왔을 때 이름을 부르면 감히 접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름만 불러도 접근하지 못하는데 하물며 그 형체까지 알고 있다면 더더욱 가까이 다가오지 못한다. 따라서 짐승의 형체와 이름을 알면 귀신의 홀림이 감히 수행에 방해가 되지 못한다.
귀신의 홀림을 다스리는 법을 예를 든다면 옛날에 은둔해서 수행하는 한 스님이 있었는데 한 방향에 거울을 놓고 그 뒤에 앉았더니 귀신이 거울 속에서는 그 모습을 변화하지 못하므로 거울을 보고 귀신임을 식별하여 쫓아버렸다고 한다. 이 역시 안과 밖으로 귀신을 다스리는 좋은 방법인 것이다.
■중앙승가대 교수
cafe.buddhapia.com/community/song
2008-12-03
 
 
   
   
2024. 5.1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