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4.10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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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만물만생이 같이 한 그릇을 먹고도 되남는 것이 공양!
(지난 호에 이어서)
그리고 한 가지 말씀드릴 게 있습니다. 우리가 사찰에 들어가면 향을 피우고 초를 켜고 꽃을 공양하고 또 공양물을 공양하고 이럽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우리가 물질적으로 해 놓은 것만 생각하지 마시고 공양을 할 때도 ‘왜 공양이라고 했을까?’ 하고 한 번쯤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볼 점이 있다고 봅니다. 그건 왜냐하면 일체 만물만생이 같이 한 그릇을 먹고도 되남는 것이 공양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음의 공양이라고 합니다. 참 미묘한 공양입니다. 그래서 꽃을 공양할 때도 꽃공양이라고 하죠. 이건 일체 만물만생의 아름다운 마음씨를 말하는 겁니다. 아름다운 마음씨를 바친다 하는 뜻입니다. 이 촛불을 켜는 거는 우리 일체 만물만생이 밝게 돌아가고 있다, 여여하게 그냥 밝게 돌아가는 그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밝은 마음을 말입니다. ‘밝은 마음을, 부처님과 내 마음과 둘 아닌 공양을 바칩니다’ 하는 겁니다. 부처님이 따로 있고 내가 따로 있다면 얼마나 멀고, 얼마나 잘못하고 잘하고가 있겠습니까? 그러나 부처님 마음이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이 부처님 마음이니 바로 부(父)와 자(子)가 둘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 말을 몇 번째 했습니다만, 내가 예전에 어디를 가다가 보니까 묘지가 두 개가 있는데, 내 자생 부(父)가 하는 소립니다. ‘이거는 자식의 묘고 이거는 아비의 묘니라. 그런데 아비가 자식한테로 오면 자식으로 하나가 되고 자가 부한테 가면 부로 하나가 되니 그건 무슨 까닭인고?’ 하고 묻더라 이겁니다. 난 그때 시절에 너무 갑작스런 말이라 도대체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감을 못 잡을 때에는 거기 앉아서 일어나지를 못합니다. 누가 말려서 못 일어나는 게 아니라 내가 그거를 해결을 못했으니까 못 일어나는 거죠.
보세요! 일을 할 때는 그냥 자로 하나가 되고, 가만히 있을 때는 부로 하나가 되는 겁니다. 마음은 체가 없어서 수천수만으로도 모습을 바꿔서 화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이라는 그 자체가 가만히 있을 때는 부로 하나가 되고 일을 할 때는 자로 하나가 돼서 자와 부가 둘이 아니다’ 이런 뜻입니다. 그런데 부처님과 내 마음이 항상 둘이라고 한다면 하나는 높고 하나는 낮은 겁니다. 그러니 항상 창살 없는 감옥에서 노예가 돼서 빌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알아듣습니까, 못 알아듣습니까? (대중 박수) 그러니 아주 가깝게, 아버지는 아들과 둘이 아니다. 일을 할 때는 한 아들이 돼 버리고 일을 안 할 때는 한 부가 돼 버리니 이 미묘한 법은 바로 말로는 할 수 없는 법이죠.
그러니까 여러분께서 법당에 가서 칠정례를 하든 팔정례를 하든 백팔 배를 하든 삼천 배를 하든 하시지만 그거는 자기가 여유가 있을 때에 하는 거죠. 마음공부 하는 분들은 자기의 상황에 따라서 해야 합니다. 집에 불도 꺼 놓지 않고 왔는데, 불을 꺼 놓든 안 꺼 놓든 뭐, 집이 타든 말든 백팔 배를 해야 한다는 법은 없어요. 법이 따로 없어요. 내 상황에 따라서 용도에 따라서 그렇게 여여하게 걸림 없이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당에 가서 절을 할 때도 내가 여유가 있으면 칠정례를 하든지 삼정례를 하든지 하고, 내가 여유가 없고 아주 급박할 때는 삼정례를 일정례로 해도 된다는 얘기예요.
과거심 현재심 미래심이 바로 현재심 하나로 오고, 바로 과거가 현실이고 미래가 현실이니까요. 현실도 바로 공했으며 찰나찰나 고정됨이 없이 돌아갑니다. 지금 고정되게 보는 게 있습니까, 고정되게 듣는 게 있습니까, 고정되게 먹는 게 있습니까, 고정되게 만나는 게 있습니까, 고정되게 가고 오는 게 있습니까, 고정되게 말하는 게 있습니까? 안 그렇습니까? 그러니까 여러분이 어떤 거 할 때 내가 했다고 할 수 없는 것이 여러분의 지금 살림살이입니다. 그대로 그렇게 하고 있는 겁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이 그 뜻이 이해가 잘 안되더라도 잘 생각을 해 보십시오.
그렇게 해서 우리는 내 몸과 내 몸속에 있는 자생중생들과 같이 둘이 아니요, 법당에 가도 부처님 형상이 내 형상이요, 부처님 마음이 내 마음이요, 부처님 생명이 내 생명이요, 근본 자체가 둘이 아닙니다. 그리고 향 한 개비 켜 놓는 것도 아름답고 밝은 마음으로써 아주 착한 마음을 내는 그 자체가 바로 향입니다. 더함도 덜함도 없는 마음을 내는 그 자체가, 마음을 일으키는 그 자체가 바로 향을 피우는 겁니다. 그래서 향의 양식을 먹고 산다고 아까도 노래를 했죠? 그러니 여러분이 법당에 가서도 항상 내 마음과 부처님의 그 뜻을 같이 한마음으로 뭉쳐서 둥글게 놓고 진실하게 참배를 하고 지극하게 초를 켜고, 밝은 마음을 비유하는 거니까 말입니다. 물을 한 그릇 떠 놓더라도, 즉 말하자면 다기를 모셔 놓더라도 그 다기는 바로 지혜인 것입니다. 지혜, 지혜로운 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느 것 하나도 마음 빼놓고는 없습니다.
하여튼 마산의 여러분께서 생활 자체를 그대로 참선으로 알고 가셔야 합니다. 즉 말하자면 행선 입선 와선 좌선, 이것이 한데 합쳐서 그냥 여여하게 생활하는 것이 참선입니다. 참선! 왜냐하면 모든 것이 자기가 하는 게 없이 자기가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기가 너무 많아서 어떤 거를 할 때 내가 했다고 할 수 없으니까요. 그전에도 그랬죠? 남편 노릇을 했다가 “아버지!” 하고 들어오면 한순간에 “어!” 그러고 아버지 노릇을 하고, 말도 아버지의 말이 나가고 행도 아버지의 행이 나가고 뜻도 아버지의 뜻이 나간다. 그렇게 하듯 “얘, 아무개야!” 그러면 아들 노릇을 하고 “여보게!” 하면 사위 노릇을 하고 “형님!” 하면 벌써 형님 노릇을 하고, 이렇게 천차만별의 그 마음에 의해 바뀌어서 화해서 나투는 그런 살림살이를 우리가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와 같이 우리 이 생활 자체도 그렇게 나투면서 돌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경을 보되, 즉 말하자면 자기가 봤다고 해서는 안 되죠. 자기 주인놈이 다 하는 거죠. 보게 하고 듣게 하고 만나게 하고 가고 오게 하고 이러는 거죠, 다.
누가 몸이 비참하게 아프다 해서 관하라고 가르쳐 줬죠. 그랬는데 직코스로 들어가는 사람은 백발백중이에요. 그러나 줬다 뺐었다 줬다 뺐었다 하는 사람은 그냥 쓰러집니다. 허! 심부름을 시키는데 서류를 줬다 뺐었다 줬다 뺐었다 하면 그 서류 작성이 다 됩니까, 어디? 그와 같이 진짜로 믿고 진짜로 맡길 줄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물러서지 않는 마음이라야만이 되겠죠?
하여튼 우리가 제대로 알아서 벗어날 수 있어야죠. 즉 말하자면 관습이나 업식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세세생생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그 굴레에서 벗어나야, 오신통이라는 이 자체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오신통을 굴릴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생활을 그냥 굴릴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신통이라는 것도 이름이죠. 우리가 살림하는 자체가 그대로 오신통입니다. 그러니까 오신통에서 벗어나야 오신통을 자유스럽게 굴릴 수 있다 이 소립니다. 오신통이라고 한다고 해서 통이 어디에 있는 줄 알고 두리번두리번 찾지 마시고요. 허허허…. 그러면 한마디만 더 하고 끝을 내겠습니다.
우리가 살다가 죽으면 어떻게 되는 줄 아십니까? 여러분이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서 요다음 생에, 미래에 모습을 가지고 나옵니다. 미래라고 하지만 다음이 오늘입니다. 도로 오늘이 되는 겁니다. 다음 생이 오늘, 현생이 되는 겁니다. 그런다면 자기가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모습이 주어집니다. 방편으로 하나를 비유해서 얘기한다면, 어떤 사람이 얼마나 잘못하고 살았던지 개로 탄생을 했더랍니다. 지금도 많이들 그렇게 하고 가죠. 개로 탄생을 했는데 가만히 보니까 허! 전자에 형제였고 부모자식지간이었는데 자기를 얼마나 무시하고 그러는지 모르겠더랍니다. 개로 인연이 돼서 새끼로 태어나서 컸는데 보니까 그렇더랍니다. 그래서 개란 놈이 ‘야! 언제 적에 그렇게 모른다 했고 언제 적에 그렇게 너만 살았어?’ 하고 막 짖으니까 “이놈의 개가 왜 이렇게 짖어?” 그러곤 그냥 발길로 탁 차더랍니다. 하하하…. 그러니 아무리 ‘내가 아무개라, 내가 아무개라, 내가 이렇다’ 해도 알 수가 없는 겁니다. 자기가 개 모습을 쓴 거를 전혀 생각지 못하고 자기가 전자에 살던 의식만 가지고 그냥 한 겁니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해 보십시다. 아무리 짖어도 짖어도, 아무리 이렇고 저렇고 사유를 말을 해도, 그걸 알아듣는다 하더라도 개 모습을 쓰고 나왔으니까 개 대접밖에는 할 수 없지 어떡합니까, 네? 그러면 개로만 비유해서 얘기했는데 천차만별의 모습들이 다 그렇단 말입니다. 왜 옛날에 무당들이 “국내 밥내도 못 맡는다, 너!” 이러죠? 그렇게, 하여튼 지옥에 갈 일을 했다면 지옥고가 벌어지겠죠. 오간지옥이라는 게 뭡니까? 땅속에서 꿈틀대면서 국내 밥내도 못 맡는 것이 그게 아귀지옥도 되지만 오간지옥에서 허덕이는 겁니다.
그렇다면 그것이 과거에 있었던 옛날 얘기냐 하면 그게 아닙니다. 지금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그렇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내일 일을 모르고 어저께 일을 모르니까 그렇지, 만약에 안다면 살인납니다. 사람이 독사같이 살았다면 독사로 모습을 가지고 나올 것입니다. 여러 가지 모습이 많지만 하나로 규정을 지어서 방편으로 해 봅시다. 우리 모습이 그렇게 개 모습으로 나오면 개 대접밖에 못 받을 것이고 뱀으로 나오면 뱀 대접밖에 못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축생으로 태어나면 축생 대접밖에 못 받을 것이고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지금 그렇게, 자기가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서 모습이 주어지는데, 그 모습을 가지고 말입니다, 거기에서 습이 붙어 가지고 그 모습 벗어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닭이라면 닭의 짓을 하던 습이 있어서, 뱀이라면 뱀의 짓을 하던 습이 있어서, 그 습이 붙어 가지고 그 모습의 무명을 벗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니까 오백 세를…, ‘오백이다’ 하는 거는 아주 세세생생을 말하는 겁니다. 그냥 숫자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그러니까 거기서 그 무명을 벗고 턱턱 털고 일어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인간 환생 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인간 환생이 돼 가지고 어떻게 살았느냐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서 또 모습을 가지고 나오게 돼 있으니 그저 아래로 위로 아래로 위로 그냥 돌아가는 겁니다. 지금 그렇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한생각을 잘해서 구덩이에서 나오게 해야지 한생각을 잘못해서 구덩이에 들어가게 한다면 여러분이 여러분을 긁어먹고 그냥 구덩이에 빠뜨리는 것이죠. 빠뜨리고 나서 내가 무슨 죄를 지어서 이러냐 하고 울고불고 아무리 해 봤던들, 버스 지나간 뒤에 아무리 그래 봤던들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몸뚱이 하나를 우주라고 해도 되고 국가라고 해도 됩니다. 그러니까 잘 생각하셔서, 또 지원의 스님네들한테 모르는 건 물어서 항상 잘 관해서 체험을 하도록 하세요. 49년 동안 부처님께서 설해 주시고 길을 인도해 주신 그 뜻을 말로는 다 감사하다고 못합니다. 그러니 부처님 자체가 얼마나 감사하고 또 일체 중생들, 풀 한 포기도 곤충 하나도 스승 아닌 게 없다는 것을 아셔야죠.
곤충이라고 깔보지 마세요. 자기 뱃속을 잘 들여다보면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알 것입니다. 자기 육체 속을 들여다보면 자기가 온 곳이 증명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지혜를 좀 더 넓혀서 둘로 보지 않고 전체를 본다면 둘 아닌 도리가 착 나올 것이나, 요 한 그릇 안에서만 본다면 너 나가 아주 뚜렷하게 갈라져 있으니까요, 천차만별로. 그러니까 그렇지 않도록, 지혜로운 마음으로써 관하는 법을 세밀하게 잘 아셔서 내가 급할 때 실천에 옮겨 보세요. 생활하시면서 아프든지 애고가 오든지 어떠한 것이 오든지 그거를 고(苦)로 생각을 하지 마시고 재료로 알고 관하세요. 예를 들어서 ‘네가 고를 안다면 고를 없앨 수도 있느니라.’ 했습니다. 그러니까 그것을 고로 알지 마시고 모든 것을 닥치는 대로 ‘아, 이거는 내가 마음의 관법을 공부하라고, 마음공부를 하라고 이 재료가 나한테 닥쳤구나.’ 이렇게 생각하시고 그 재료를 다 거기다가, 용광로에다 넣고 재생돼 나가는 것을 한번 지켜보고 이렇게 한다면 체험이 될 것입니다. 그런다면 자기 주인공을 ‘이게 뭣고?’ 하고 무의미하게 두리번두리번 하진 않을 겁니다. 그러니까 꼭 그렇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중 박수) 질문하실 분 있으면 두서너 분만 받죠.

질문자1(남) 불법 공부에는 눈 밝은 선지식의 가르침과 지도를 받아야 올바른 불법에 들 수 있다고 하던데, 오늘 이와 같이 스님과 같은 선지식을 모시고 좋은 법문도 듣고 제가 질문까지 하게 되었으니 저로서는 한없이 기쁩니다. 사람마다 불법에 드는 인연이 다르지만 저는 교통사고를 당하여 3년 동안 무척 어려운 생활을 하다가 1년 전부터 불법을 만나게 돼서 제게 닥친 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안목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다 스님의 밝은 가르침 덕분으로 생각하오며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제가 병원에 입원해 있으면서 보니 사고를 당하거나 또 오랜 지병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사람들이 이런 고통을 당했을 때 생각을 어떻게 지니고 다스려야 궁극적으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가 있는지 좋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
스님 부처님이 나투시는 법을 여러분의 육안으로는 못 보실 겁니다. 불이 들어오고 꺼지는 것만 보지 전력이 들어오고 나가는 거는 못 보듯이 말입니다. 그와 같이 예를 들어서 천지와, 즉 말하자면 우주 전체 삼라만상이 직결돼 있는 그 마음, 가설이 돼 있는 직결처에다가, 즉 자기 안테나에다가 모든 거를 놓았을 때, 아픈 것도 ‘너밖에 낫게 할 수 없어.’ 하고 거기에다 놨을 때는 말입니다, 부처님 마음이 따로따로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부처님이 순간 한 찰나에 약사로 나투어서, 즉 말하자면 낫게 할 수가 있다 이 소립니다. 자기 마음의 그릇이 돼 있음으로써 부처님의 마음이 응신으로 나투어서, 즉 그냥 약사로 화해서 나툰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자기의 마음속에 같이 하는 거죠. 둘이 아니니까요. 그렇게 해서 낫게 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이 뜻을 잘 모르시겠지만 이것은 심성과학이라고 해도 아마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과학적으로도 지금 그 심오한 뜻을 모르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관할 때에 ‘너만이 네 몸을 건강하게 이끌고 갈 수 있잖아!’ 할 때에 바로 부처님의, 일체제불의 마음은 한 찰나에 드십니다. 이거는 그릇 없는 그릇을 만들어 놓은 사람이라야만이, 즉 깨친 사람이라야만이 찰나찰나 왕래가 되는 겁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직코스로다가 거기에다가 그냥 관하신다면 그대로 약사로 화하셔서 거기 응해 주십니다.
질문자1(남) 감사합니다. (대중 박수)

질문자2(여) 스님, 오늘 마산 불자들에게 감로수의 법을 설해주신 데 대해 뭐라고 감사의 마음을 표할 길이 없습니다. 앞으로 자주자주 오셔서 저희 마음을 바른 법으로 이끌어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두 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들이 여태껏 해 온 불법 공부는 부처님께 가피를 내려 달라고 비는 것이었습니다. 부처가 자기 마음에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자기 마음의 부처에게 자기의 부처가 가피를 주는 것인지요?
스님 하하하…. 마음은요, 모두가 일체 만물만생의 공심입니다. 일체제불의 마음이 우리 마음하고 그냥 직결이 돼 있는 겁니다. 본래 부처와 중생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래 부처님의 마음이 항상 우리하고 둘이 아닌 까닭에 직결되는 겁니다. 얼른 쉽게 말해서 사람들이 만 명이 있다면 만 명의 마음이 협동해서 같이 한마음이 돼서 해 드리는 겁니다.
질문자2(여) 다음은,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주인공 자리에 무조건 믿고 맡기라고 하셨고 잘되고 못되는 것을 다 놓아야 된다고 하셨는데, 처음 생각은 그렇게 나가다가 차츰 좋은 쪽이나 잘되는 쪽으로 놓고 맡기게 됩니다. 이때는 어떻게 해 나가야 하는지요?
스님 오는 것도 법이고 가는 것도 법입니다. 그래서 양면을 다 놓으라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십억을 잃어버리느냐 마느냐 하는 아주 급한 일에 처해서 바삐 가는데 몹쓸 사람들한테 걸려서 가지 못하게 됐습니다. 가지 못하게 되었으니 얼마나 기가 막힐 겁니까. 그런데 말입니다, 가지 못하게 된 것도 법입니다. 가지 못하게 돼서 생명을 건진 겁니다. 그러니까 잘되는 것도 법, 뒷걸음질 쳐서 후퇴하는 것도 법입니다. 전진하는 것만 법이 아니고 후퇴하는 것도 법입니다. 만약에 후퇴를 안 했다가는 전체가 몰살을 당할 테니까요. 그러니까 후퇴하는 것도 법, 전진하는 것도 법이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부처님의 뜻은 항상 살리는 거지 죽이는 게 아니란 얘깁니다. 항상 건지고, 항상 자비고, 항상 살리고 그러는 거라 이겁니다. (대중 박수)
질문자2(여) 스님, 고맙습니다.

질문자3(독일인 여) 안녕하세요, 스님! 감사합니다. 매우 감사합니다. (혜진 스님 통역) 2년 전 독일에서 한국에 스님을 뵈러 처음 왔었습니다. 여기 오기 전까지 저는 인도 그리고 유럽,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진리를 깨달으려고 오랫동안 구도의 길을 헤매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한마음 주인공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스님을 뵙게 되었습니다. 처음 뵈었을 때에 제 깊은 마음속에 아, 뭐라고 말할 수 없는 깊은 감동, 깊은 기쁨, 깊은 슬픔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일에서 2년간 한마음 공부를 했는데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그것은 한국처럼 『한마음요전』이랄지 이런 책이 있는 것도 아니고 또 유럽에 지원도 없기 때문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주인공 공부를 통하여서 저는 첫째, 내면의 평안을 얻었습니다. 모든 것을 주인공에 맡기고 했을 때 많은 두려움이 사라졌습니다. 한마디로 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마음 깊이 다시 한 번 스님께 감사를 올리고 싶습니다. (대중 박수) 주인공 공부를 하니까 마음에서 사랑할 수 있는 힘, 자비의 마음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내 의식의 깊은 곳에 사랑이 있지 않고 뭔가 어두움이 가끔 느껴집니다. 제 생각에 제 의식의 어두움 때문에 제가 아팠었고 이렇게 어려움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이 내면의 어두움을 밝은 마음으로 바꿀 수 있는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님 그거는 주인공에 관할 때, 내 마음 깊이 관할 때에 그렇게 답답하고 어두운 마음은 구정물과 같은 거니까 ‘너한테서 구정물이 나오는 거니까 너만이 맑은 물이 나오게 할 수 있다.’ 하고 거기다 맡겨 놓으면 그대로 맑은 물을 쓸 수가 있어요. (대중 박수)
질문자3(여) 감사합니다, 스님.
스님 일체를 그렇게 하는 거죠. 그 답답한 것 한 가지뿐이 아니라 일체 만법을 다, 우리네 생활 속에서 답답하거나 애고가 닥치고 유전성 영계성 업보성 세균성, 어떠한 것이 닥쳐도 조금도 겁 안 나게 거기다 맡겨 놓을 수가 있어요. ‘어떤 것도 다 너한테서 나온 거니까 너만이 그런 것을 해결할 수 있다.’ 하고선 거기다 놨을 때에 바로 그것이 맑은 물로, 구정물이 맑은 물로 대치되는 이치죠.
질문자3(여) 예. 공부를 다시 더 하겠습니다. 한마음선원이 유럽 독일에 곧 세워지기를 저는 진심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대중 박수)
스님 희망한다면 될 테지, 뭐. 절 건물만 많이 생겨서 되는 게 아니에요. 절이 있으면 주인이 있어야, 사람이 있어야 절도 있는 거지요. 그렇기 때문에 양면이 다 맞아야 생기겠지요.
질문자3(여) 스님, 감사합니다. (대중 박수)
2008-07-15 오후 5: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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