問曰 不善法廣 塵數無量 何故但棄五法 答曰 此五蓋中 卽具有三毒等分 四法爲根本 亦得攝八萬四千諸塵勞門 (一)貪欲蓋 卽貪毒 (二)瞋
蓋 卽瞋毒 (三)睡眠及疑 此二法是癡毒 (四)悼悔 卽是等分攝 合爲四分煩惱 一中有二萬一千 四中合爲八萬四千 是故除此五蓋 卽是除一切不善之法 行者如是等種種因緣 棄於五蓋
여기에서는 문답을 가설하여 의심에 대해 풀이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이렇게 물었다.
“선하지 못한 법이 가이없이 광대하여 그 수가 무량무변한데 무엇 때문에 유독 탐 진 치 등 오개법(五蓋法)만을 버려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해 답변해 주겠다.
오개법 가운데는 탐 진 치 삼독법과 탐 진 치에서 평등하게 분류된 등분법(等分法)을 빠짐없이 갖추고 있다. 때문에 이 네 가지 번뇌법은 모든 번뇌의 근본이 되는 것이다.
탐심은 탐욕이며, 진심은 진에심이며, 치심은 우치함이다. 이 세 가지 삼독법은 각자 소속은 있으나 유일하게 등분이라는 이 하나의 종류는 탐 진 치 세 종류의 번뇌를 두루 포섭해서 거두어들인다.
일시일념 가운데 바로 탐 진 치를 갖추고 있거나, 탐심을 일으키다가 다시 진심을 일으키기도 하며, 진심을 일으키다가 다시 치심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는 삼독이 대치하면서 일제히 일어나기도 한다. 따라서 이것을 두고 등분번뇌라고 말한다.
비록 악한 법이 많기는 하지만 팔만사천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팔만사천 악한 법도 역시 탐 진 치 등분을 근본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네 가지의 번뇌가 팔만사천 번뇌를 포섭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팔만사천번뇌는 오염의 의미를 말하는데, 그것은 갖가지 사견번뇌가 우리의 자성청정심을 모두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범부 중생들은 이러한 사견번뇌에 항상 수고롭게 지배를 받고 있기 때문에 영겁토록 생사윤회가 끝날 기약이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 근본번뇌를 논해보면 탐(貪) 진(瞋) 치(癡) 만(慢) 의(疑) 신견(身見) 변견(邊見) 계금취견(戒禁取見) 견취견(見取見) 등 십사(十使)번뇌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십사번뇌 가운데서 하나의 번뇌가 으뜸이 되면 나머지 아홉 개 번뇌는 보조활동을 하게 된다. 즉 한 가지 번뇌가운데는 동시에 열 가지 번뇌를 각각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십사번뇌는 마침내 일백 가지 번뇌를 이룬다.
이 일백번뇌를 과거 현재 미래 삼세에 배대하면 삼세가 각각 일백번뇌가 있기 때문에 다시 삼백번뇌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현재의 일백번뇌는 시간에 저촉되어 서로가 보조활동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대로 일백번뇌에 머물게 된다.
과거와 미래 이세의 이백 번뇌 가운데는 또 각각 하나의 번뇌를 으뜸으로 삼으면 나머지 아홉 번뇌가 그 한 번뇌를 보조하여 이백 번뇌가 공동으로 이천 번뇌를 이루게 되고, 거기에다 현재의 일백번뇌를 합하면 이천 일백 번뇌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또 탐 진 치 등분의 네 종류 중생에게 각각 이천 일백 번뇌가 있어 이것이 다시 팔천사백번뇌를 함께 이루게 된다. 또 사대(四大)와 육쇠(六衰)의 편에서 보면 지수화풍은 사대이고 색성향미촉법은 육쇠인데, 이것은 선법을 쇠잔하게 할 수 있다.
이같은 사대 육쇠의 십종번뇌에는 각각 팔천사백 번뇌가 있어서 총체적으로 팔만사천진로번뇌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번뇌가 팔만사천이 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번뇌는 오개로 다 수습된다.
왜냐하면 팔만사천번뇌는 모두가 탐 진 치 삼독으로서 근본을 삼기 때문이다. 그러나 삼독은 오개에서 벗어나지 않고 오개는 삼독에 포섭된다.
첫 번째 탐욕개는 탐독에 포섭되고, 두 번째 진에개는 진독에 포섭되며, 세 번째 수면개와 의개는 치독에 포섭된다.
이같은 세 종류의 번뇌를 모두 ‘독’이라고 부르는데, 이 독은 마시기만 하면 목숨을 잃게 된다. 우리가 알아야할 것은 탐 진 치 세 종류의 번뇌가 우리의 법신부모를 독처럼 죽이고 그 공덕마저 잃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 번뇌를 삼독번뇌라고 한다.
네 번째로 도회(悼悔)는 등분에 포섭된다. 도회는 안과 밖이 있는데, 안에서 일어나면 마음이 산란하고 밖으로 일어나면 몸과 입이 산란하여 이 산란심이 신구의 삼업에 두루 보편하게 일어나게 된다. 때문에 등분에 포섭된다.
이상의 번뇌를 분류하면 오개번뇌이고 종합하면 네 분야의 번뇌가 되는데, 한 가지 번뇌의 분야 가운데는 이만일천의 모든 진로문(塵勞門)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네 분야의 번뇌를 하나로 합하면 팔만사천번뇌가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할 점은 오개번뇌를 제거해서 버릴 경우 이는 바로 일체의 모든 선하지 못한 법을 버리게 된다는 점이다.
수행인은 이와 같은 갖가지 인연이 있기 때문에 오개법을 급히 버리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譬如負債得脫 重病得差 如饑餓之人得至豊國 如於惡賊中得自免濟 安穩無患 行者亦如是 除此五蓋 其心安穩 淸凉快樂 如日月以五事覆
煙ㆍ塵ㆍ雲ㆍ霧ㆍ羅候阿修羅手障 則不能明照 人心五蓋亦復如是
여기에선 비유로서 오개를 제거하면 이익을 얻게 되는 모습에 대해 밝혔다.
수행자가 오개를 빠짐없이 갖추고 있는 것은 마치 부채를 걸머진 사람이 그 빚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과 같고, 오개를 버리면 걸머진 빚에서 바로 해탈하여 자유자재하게 될 수 있음을 말한다.
또 오개번뇌가 있는 사람은 마치 중병을 앓는 사람과 흡사하고, 오개를 버리면 중병을 앓는 사람이 차도가 있어 병이 낫는 것과 같다.
그리고 오개를 버린 사람은 굶주린 사람이 풍족한 나라에 도달한 것과 같고, 악한 도적가운데서 벗어난 것과 같다. 이와 같다면 그의 몸과 마음은 자재하고 쾌락하여 근심이 없을 것이다.
수행자가 오개를 제거하면 마음이 안온하고 시원하여 쾌락하다. 가령 오개를 버리지 않는다면 어떻게 시원하고 즐거운 일을 담론할 수 있겠는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오개가 자신의 마음을 덮고 가린 것이 마치 다섯 가지 일이 해와 달을 가린 것과 같다는 점이다.
다섯 가지 일이란 연기 티끌 구름 안개 나후아수라의 손이다. 나후아수라왕의 손은 가장 크고 광대하여 해와 달 등 모든 광명도 가릴 수 있다고 한다. 그 나머지 연기 티끌 구름 안개도 역시 해와 달의 광명을 가릴 수 있어 해와 달이 대지를 환하게 비추지 못하게 된다.
사람의 마음에 있는 오개번뇌도 이와 마찬가지로 자성 청정심을 가려 환하게 나타나지 못하게 한다. 이상에서 비유로서 오개번뇌의 해로움을 나타냈다.
■중앙승가대 교수
cafe.buddhapia.com/community/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