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닫지 못했는데…
문
우리가 지금 견성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주인공에 대한 간절하고 확고한 믿음, 그 믿음 하나만 가지고도 함이 없는 행을 할 수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
그렇죠. 도(道)는 생활이 도예요, 생활이. 딴 데 도가 있는 게 아니에요. 우리를 버리고 도가 있는 게 아니에요. 그리고 우리를 버리고 부처가 있는 게 아니고요. 그러니까 부처도 우리와 둘이 아니고 도라는 이름도 우리와 둘이 아니고 그냥 평전한 생활에 다 있다 이겁니다. 그러니깐 우리가 도를 깨쳤다 깨치지 못했다 이거를 뛰어넘으세요. 이거를 버리고 뛰어넘으세요. 버리라니깐 그냥 아예 저 개천에다 꼬라박지 마시고 자기 원소에다가, 자기 주인공에다가 그냥 놔 버리세요, 그냥. 그냥 그렇게 하는 게 도예요, 그냥. 무슨 별다르게 해야만 도가 아니에요.
남을 원망 안 하고 실질적으로 남을 괴롭히지 않고, 예를 들어서 여러 말 할 거 없이 내 몸과 같이 생각하고 내 아픔같이 생각하고 그저 그렇게 하시면서 남을 원망하지 않고 존경하고 이렇게 그냥, 알든지 모르든지 존경하시란 말입니다. 나쁘든지 좋든지 존경하란 말입니다. 무슨 좋은 사람만 존경하고 나쁜 사람은 존경하지 마라 이게 아닙니다. 뭐든지, 어떤 사람이든지 생명이 있다 하면 존경하란 얘깁니다. 존경하게 되면 그, 사람이 아닌 사람은 사람으로 화할 테고 또는 그렇게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으로 화할 테고 사람이 바꿔지는 이율이 찰나찰나 바꿔지니깐요.
그걸 한번 응용해 보시면, 이게 사람 모습은 그냥 놔두고도 마음이 한 찰나에 날아가도 뭐 다른 혹성에도 갈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런 연관을 한번 지어서 잘해 보세요, 진짜로 믿고. 그러면 자기 주인공이 때로는 보디가드가 되고 때로는 지장이 되고 때로는 칠성이 되고 때로는 허공신이 되고 때로는 용신이 되고, 그냥 당신이 필요한 대로 돌아가서 화하니깐요. 이 소리 누구나가 다 잘 알아들으셔야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다들 이 소리를 잘 들어서 행하신다면 우리가 도인 아닌 도인으로, 알지는 못하지만 행은 도인의 행으로서 우리가 산다면 요다음에도 그렇고 그냥 도인이 되는 거죠. 도인이죠, 뭐. 머리 안 깎았다고 도인이 아닌 게 아니에요. 우리는 입산할 때에 머리를 깎습니다. 이 머리를 깎는 것은,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나서 이 세상의 모든 잡초, 그저 덧없이 이렇게 자라는 풀들, 이거를 깎아 버리고 원 하나만 남기려고 이렇게 머리를 깎는 겁니다. 그런데 머리를 깎고 나면 뭘 합니까. 깎고 나면 또 자랍니다.
그 뜻을 알아야 돼요. 깎고 나면 또 자란다. 또 자라면 마찬가지가 되는데 또 자라도 나지 않는, 머리가 나지 않고도 남이 있다면, 그래서 함이 없이 하고, 또 머리를 깎지 않으면서도 깎고 깎으면서도 깎지 않았다, 이런 문제들이 나오는 것입니다. 예전에 선사들이 산에서 수염을 깎으려야 깎을 수도 없고 머리를 깎으려야 깎을 수도 없고 말입니다, 형편이. 형편이 그렇기 때문에 그렇게 기른 겁니다, 멋으로 기른 게 아니라.
그러니깐 여러분이 그 하나하나를 이해를 할 수 있고 남을 욕을 하지 않을 수 있어야 됩니다. 그게 이해가 되니 요만한 것 하나 이해 안 가는 게 없습니다. 남을 욕하는 것은 이해를 못해서 욕을 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욕을 하게 되면 그만큼 자기 차원이 줄어드는 거죠. 그래서 우리가 잘하면 ‘공신이다.’ ‘부처님이 만 개라도 일 불이다.’ 이렇게 되죠. 그러니깐 그저 항상 부처님과 둘이 아니다 이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꽃이 이렇게 핀 거 보면 좋죠? 보기에 좋지 않습니까? 우담바라 꽃이라고, 이 연꽃이라고 하는 이름을 왜 그렇게 뒀느냐? 너무 아름답기 때문입니다. 너무 아름답기 때문에, 부처님의 깨달음도 못지않게 아름다우니깐 바깥으로 내서 방편으로 말씀하신 겁니다. 꽃입니다, 그게. 마음의 꽃. 그래서 우리가 행을 잘하면 이 꽃이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행하신다고 그랬습니다. 그 꽃이 뭡니까. 그냥 보살의 마음이요, 부처님의 마음이 허공으로 다니면서 찰나찰나 행하신다, 함이 없이 하신다 이런 겁니다.
안 좋은 꿈을 꾸었는데…
문
스님, 오래오래 건강하십시오. 저의 어머니가 이상한 꿈을 꾸셨다고 해서 거기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리고자 글을 올립니다. 어머님이 눈이 많이 와서 미끄러운 와중에 집으로 가는데 큰 트럭이 달려오기에 피해서 인도로 올라갔는데 쭈욱 미끄러지면서 조카를 떨어뜨렸답니다. 너무 놀라서 잠을 깼는데 혹시 좋지 않은 징조인가 해서 질문을 드리게 됐습니다.
답
꿈을 꾸고도 그렇고, 스스로 눈물이 나는 것도 그렇고, 스스로 생각나는 것도 그렇고, 좋게만 생각을 하세요. 얼토당토않죠? 꿈은 얼토당토않게 꿨는데 얼토당토않게 좋게 생각을 해 버렸단 말입니다. 그렇게 됐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이거는 어디다가 규정이 돼서 대 놓은 게 없어요. 내가 생각해서 거기다 붙이면 되는 겁니다. 아시겠습니까?
어떤 사람이 꿈을 이렇게 꿨대요. 아, 그냥 큰 거미줄에 얽힌 암흑 속에서 자기 아들이 둘둘 말려서 송두리째 들어가더라는 겁니다, 암흑 속으로. 그러니까 이 노인네가 어떻게 생각을 했느냐 하면 ‘부처님이 계신데 암흑이 어디 있고 밝음이 어디 있나. 아이구, 승진하겠구나.’ 그랬는데 아들이 승진을 했대요. 그러니 그게 얼마나 기쁜 일입니까? 한생각 그렇게 내 주는 게 나도 고맙고, 그쪽도 고맙고 얼마나 좋습니까? 네?
세상의 모든 일은 생각하기에 달렸어요, 이성계처럼. 이성계가 다섯 가지의 꿈을 꿨는데 그걸 누가 못 쓰게 인도를 했다면 임금도 못되고 아무것도 못됐을 거예요. 무학 대사가 그만큼 홱 돌려서 얘길 해 줬기 때문에 임금이 되고 길잡이가 될 수 있었죠. 여러분, 모든 거는 생각에 달렸다는 걸 아셔야 됩니다. 생각을 깊이 하고, 아주 기쁘게 생각을 하고, 사실은 기쁜 것도 없고 절망할 것도 없어요. 그냥 싱긋이 웃고 그저 묵묵히 걸어가는 자세로써 우리는 항상 즐겁게 봄이 온 듯이 삽시다.
나는 가고 싶으면 가고 가기 싫으면 안 가고 이럴 뿐이지, 가기 싫은 것도 억지로 하라는 소리는 안 해요. 여러분이 그걸 아세요. 어떤 때는 뭘 하려다가도 세태로 보면 꼭 이게 될 거 같은데 마음에서는 그게 석연치 않아. 마음에서 석연치 않은 건 하지 마세요! 아무리 바깥으로 돌아볼 때 이익이 있을 만한 것 같아도 안에서 석연치 않으면 하지 마세요. 안에서 자신이 있을 때 탁 쥐어야 문제가 안 되지, 남들은 그냥 잘된다고 하지만 안에서는 석연치 않거든. 그럴 때 잡으면 망하기 일보 직전이에요. 여러분 사는 데 고초가 좀 덜어질까 해서 이런 말도 하고 저런 말도 하는 겁니다.
참, 여러분이 그 도리를 아신다면 내 마음속을 잘 아시리라고 믿습니다. 때로는 나 아닌 내가 눈물을 흘리며 아파하고, 그렇게도 뼈저리게 깊은 사연들이 많아서, 눈물 속에 피가 섞여서, 여러분과 같이 흘리는 그 눈물은 기가 막힙니다. 내가 말로만 이런다면 벼락을 맞게요? 허허. 정말입니다! 간절히 여러분한테 말씀 한마디 해 드릴 때 내가 어떤 때는 이렇게만 얘기합니다. “알았소.” “알았소.” 이러고선 돌아설 때, 그 알았다고 하는 말 한마디를 꼭 말로 ‘알았소’ 하고 대답을 해야 되느냐. 이거 참, 중노릇하는 데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입이 써서 입맛을 쩍쩍 다시면서, 쓰면서도 싱긋이 웃으면서, 눈에서는 눈물이 흐를 때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그 대신에 근심하지 마시고, 죽을 때 죽고 살 때 살더라도 탁 놓을 수 있는, 믿고 놓을 수 있는 그 마음만 가지신다면 훨훨 날 겁니다, 아마. 걱정이 하나도 없어요. 무슨 걱정이 그렇게 많습니까? 바람결같이 이 세상에 왔다가 바람결같이 가는 세상에. 가지고 갈 것도 아니고 짊어질 것도 아니니 무겁게 짊어지지 마세요. 가볍게 아주 탁탁 털어 놓으세요. 마음에 무겁게 짊어지면 몸도 아주 무겁고 아프고 모든 절차가 전부, 인간이 살맛이 안 납니다. 탁탁 털어 놓으십시오. 주인공에 놓으라고 일러 드렸는데도, 맡겨 놓고 사시라고 간곡히 일러 드렸는데도 그걸 놓지 못하고 무겁게 짊어지고 다니신다면 어쩔 수 없는 거지, 난들 어떡합니까?
우주를 끌고 다니는 주인공은?
문
스님께서는 저희 몸을 끌고 다니는 주인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주를 끌고 다니는 주인공은 누구입니까? 그것을 기독교에서는 하느님이라고 생각하는데, 불교에서는 그것을 무엇이라고 하는지요?
답
당신이지 누구예요? 일체 만 생명에 다 주인공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께서는 샛별을 보고 깨달았다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런 거와 같이 우리도 어떠한 물질이든 생명이 있고 마음이 있어요. 그런데 그 물질과 더불어 우리는 같이 공해서 이렇게 돈다니까요. 같이, 삼각 원형을 이루고 있다고 했지 않았습니까, 우주 전체가. 그랬는데 내 주인공이 따로 있고 남의 주인공이 따로 있단 말입니까. 그러니까 머리로 이해를 하려고 하지 마시고요, 이해를 하려고 생각이 드는 것까지 놓으세요.
그리고 기독교에서는 그것을 하느님이라고 했다던데요, 그래서 옛날에 불로 심판을 받는다고 그런 말들을 했죠. 그런데 불이라는 건 어떠한 걸 뜻하겠습니까? 우리네 생명 즉, 마음입니다. 마음과 더불어 그 마음으로써 자기가 하는 대로 자기가 심판을 받는 거지, 누가 심판을 해 주는 게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이 될 수 없다’ 는 거죠. 부처님께서는 ‘하나님이 즉 나, 나이면서도 공했다.’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개구리의 생명과 댁의 생명이 둘입니까, 하납니까? 둘이 아니죠?
일체 생명은 둘이 아닙니다. 진리가 그러하니까요. 어떻게 둘이 될 수 있겠습니까? 모습은 작고 크고 할지언정 어떻게 생명이 둘입니까? 그러니까 생각에 생각을 자꾸 붙여서 고를 만들지 마시고, 댁이 ‘어디서부터 왔는가.’ 이걸 관하세요. 댁이 어디서 온 걸 알면 일체 만물만생이 다 어디서 온 걸 알 테니까요. 우주의 근원이 어떠한 것인가를 알 수 있을 테니까요. 주인공이라는 것도 이름입니다. 하나님이라는 것도 이름일 뿐이에요. 실제 존재가 되지 못해요. 그러니깐 그걸로 지팡이를 삼아서, 그 이름을 지팡이 삼아서 모든 것을, 사대오온이 다 공했으니 거기다가 모든 것을 놔라 이겁니다. 자기가 주인이자 공이니까, 공에서 나온 거 공에다 다시 놔라 이겁니다. ‘맡겨 놔라! 그리고 믿어야 한다. 그리고 그 믿음에 의해서 물러서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의정 나는 게 있으면 안으로 굴리면서 관하라.’
그 생각, 모든 걸 전체 다 맡겨 놓으세요. 이 세상의 모든 살림살이가 다 여러분이 이날까지 해 왔지 누가 해 줬습니까? 자기가 있고부터 이 세상이 있는 줄 알았고, 이 세상이 있는 줄 앎으로써 생활이 어떻게 돌아간다, 또는 나쁘다 좋다를 알았지 않습니까, 모두가 다. 그러니까 자기로부터 알아야지요. 자기가 어디서 왔나, 어디로부터 왔나? 자기 주인공에 모든 것을 관하되 ‘참나가 어딨나? 이 몸은 어디서부터 왔는가? 참나는 무엇인가?’ 이러고 관하십시오. 바깥으로 말로만 그냥 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말도 없이 생각 자체에 깊숙하게, 침착하게, 정성스럽게 믿음을 가지고, 앉으나 서나, 깨나 자나, 변소에 가나, 나거나 들거나 하는 것입니다.
영과 불성에 대해서
문
저희들이 공부하는 과정에서 스님으로부터 수없이 많은 가르침을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의 업에 의해서 오늘의 내가 있고 이생에서 심은 습에 의해서 미래가 있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둔한 저희들은 아직도 마치 짙은 안개에 가려져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이 업이란 무엇이며 우리 불자들은 어떻게 해야 올바른 진화를 할 수 있는지, 영(靈)과 불성(佛性)과는 어떻게 다른지를 다시 한 번 소상하게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답
영(靈)이라는 것은 불성(佛性)하고는 다릅니다. 영이라는 건 보이지 않는 그 모습을 말하는 것이고 모습 없는 그 마음을 말하는 것이지 불성은 아닙니다. 혼(魂)이라는 것도 영을 혼이라고 합니다. 영혼(靈魂) 이렇게 하죠. 그러나 그 영혼이라는 것은 바로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릇에 따라서 좌우됩니다. 그래서 그 그릇에 따라서 작은 그릇이면 작은 그릇의 영혼일 것이고 크면 큰 대로의 영혼일 것입니다.
불성은 그대로 있으면서도 갖가지로 다르게 마음을 내는 것 즉, 이렇게 생각하고 저렇게 생각하는 데에 비유해 보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지금 살아나가는 데 이런 생각 저런 생각, 좋은 생각 나쁜 생각, 이렇게 하는 것을 이름 붙여서 영혼이라고 하죠. 그 영혼 하나가 만사를 잘못되게 할 수도 있고 잘되게 할 수도 있죠. 영혼이 불성은 아닙니다. 우리가 그렇게 잘못되고 잘되는 거를 이끌어 가는 그 자체가 돌고 돈다는 뜻이죠. 그래서 영혼이라고 그러죠.
그런데 이 불성이라는 자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잘못돼 나가는 게 아니라, 지금 우주에 불바퀴가 돌아가는 것처럼 불성에 이끌려서 우리도 같이 돌아가는 겁니다. 돌아가면서도 꿈쩍도 않는 것입니다. 돌아가면서도 돌아감이 없는, 더하고 덜함도 없는 그것입니다. 내 마음의 그릇이, 그릇 없는 그릇이 있어야 한 찰나에 드셔서 묘법의 설법을 하시고 한 찰나에 나신다 이런 게 있죠.
아까도 얘기했지만 과거가 미래고 미래가 과거고 미래에서 볼 때는 현실이 과거인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과거에서 다시 올 때는 현실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그쪽에서 볼 땐 여기가 과거고 여기서 볼 때는 그게 미래입니다. 우리가 정신세계의 차원을 삼차원으로 볼 때, 영혼이 잘못된 일들을 했을 때에 자기 그릇대로 노는 것입니다. 생명은 다 똑같습니다만 생각이 모자라서 그렇게 달라지는 것입니다. 달라지는 반면에 악도 있고 선도 있다 이겁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옥황상제가 지배인이라면 그 지배인을 망가뜨리기 위해서 즉, 악이 선을 망가뜨리기 위해서, 지배자가 될 양으로 그 정신세계에서도 싸움 아닌 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겁니다. 그러면 어디가 문제가 되느냐. 지금 현실이 문제가 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옛날에 젊은 부부가 살았는데 이 부부가 참 좋은 아들을 달라고, 이 세상을 더럽히지 않고 깨끗하게 다 자비하게 사랑하면서 이끌어 주는 그런 아들을 달라고 그랬습니다. 그랬는데 정말 그렇게 빌고 나서 아들이 생겼습니다. 부처님께서 그렇게 좋은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랬는데 아들을 낳자마자 아버지가 죽었습니다. 그래서 어머니가 혼자서 아들을 기르다가 얼마 안 돼서 어머니마저 죽어 버렸습니다.
그 엄마는 정말이지 부처님한테 진심으로 항상 마음의 인등을 켜면서 염원하다가 그대로 앉아서 죽고 말았습니다. 죽어서 턱 가 보니까 “너는 지금 낳은 아들을 또 다시 가서 낳아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악이 성해서 이 세상에 모두 혼란이 와. 그러니까 너는 빨리 나가거라.” 그랬습니다. 그래서 또 여자로 태어났습니다. 그 명을 받고 여자로 태어났는데 그 아들은 벌써 죽어서 미래의 세계로 갔습니다. 그래 미래의 세계에 가서 보니까 애당초에 부처님의 뜻을 받아서 각(覺)을 이룬 사람이라, 생시에도 그렇게 마음에 의해서 보고 듣고 하는 대로 미래의 세계로 전파를 보내고, 그러는 한편 미래의 세계에서도 그 사람이 있으면서 지배를 했단 말입니다.
그랬는데 계속해서 그렇게 나아가야 할 텐데, 이 악에서 볼 때는 그 여자를 꼭 죽여야만 옥황상제가 또 지배를 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과거로 돌아왔습니다, 그 여자를 죽이려고. 그 여자를 택해서 배를 빌려야만 그 영혼을 낳을 수 있으니까. 그래서 여자를 죽이려고 무진 애를 쓰는데 선에서 그거를 알고선 또 이쪽으로 구하러 보냈습니다. 미래의 세계에서. 즉 말하자면 정신세계에서 이 여자를 보호하고 살려야 된다는 뜻을 청했습니다. 내가 지금 급하니 당신의 그 전자의 아들의 뜻을 바로 이리로 보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는 자기가 대신 그 여자를 통했습니다. 그래서 아들을 또 낳아 가지고 그 아들이 이제 이 세상을 간파했습니다. 보면서 들으면서, 또 이 누진(漏盡)으로서 결정을 내면서 이 세상을 두루 살피고 또 연방 그렇게 살피는 동시에 한 찰나에 과거와 미래를 드나드시니 여기 가만히 앉아서 지배를 했다 이 소립니다.
그것이 부처님 세계의 한자리의 도리, 아주 차원 높은 도리의 뜻입니다. 그러니까 악은 선을 아무리 죽이려고 해도 선의 주인공은 죽일 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이 세상은 살기가 어지럽게 됩니다. 어지러운 세상이 되니 이 몸뚱이 혹성이 많이 죽게 되고 살기가 극난해지죠. 불안을 조성하고 방황을 조성하고 또 싸움을 조성하고, 그러면 세상만사가 어지러워서 지구도 그렇고 모두 소멸되는 그런 작전이죠. 악이 지배를 하려고 하니까.
부처님께서는 그렇게 말씀을 하시지 않았지만 그거를 풀어서 지금 얘기를 하는 겁니다. 다시 말하면 너희는 각자 너부터 알아야만이 이 세상을 알고 이 세상을 알아야만이 네가 그렇게 지배를 할 수 있다 이 말이죠. 여기 앉아서도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미래의 세계와 과거의 정신세계와 같이 한자리를 하고 돌아가니까, 너 나가 없이 같이 한마음으로 뭉쳐서 돌아가니까 그렇게 할 수 있는 거다 이거죠. 그러니까 악을 전부 선으로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모든 걸 용광로에 다 넣으면 새 쇠가 아주 다양하게 나가듯이 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악도 선도 그렇게 다 넣으라 하신 반면에 그 중에도 `인연이 없는 중생은 어찌할 수 없느니라.’ 하신 것은 자기가 마음을 잘못 내서 저절로 독사 소굴에 태어나는 걸 말씀하신 거죠. 그래서 지옥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지옥도 이 자리에 있고 천당도 이 자리에 있고, 편안하게 자유 세상을 보내는 것도 이 자리에 있고, 부처도 이 자리에 있고 중생도 이 자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과거는 지나갔으니까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니까 없고 현재도 공했으니까 없다.’ 한 그 뜻을 가르치는 것이 미래와 과거와 모든 것을 한데 합쳐서 세상을 똑바로 이끌어 가기 위한 방편이자 실천이죠. 여러분에게 얘기했으니까 이제부터 마음내고 실천하는 것은 여러분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