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6 (음)
> 종합 > 기사보기
(19)기업의 유토피아/구병진(경영학 박사)
블루 오션(blue ocean)이라는 말이 요즘 경제계에서는 화두이다. 아무 것도 거추장스러울 것이 없는 광활한 푸른 바다가 바로 블루 오션이다.
수많은 경쟁자들이 모여서 처절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레드 오션(red ocean)에서는 아무리 뼈를 깎는 노력을 하더라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루기가 무척 힘들다. 큰 성공은 고사하고 생존이라도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다.
블루 오션에서는 피비린내 나는 사투를 벌여야 하는 경쟁자도 없고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까 노심초사할 필요도 없다. 블루 오션은 내가 생각하는 생각을 마음껏 그려볼 수 있는 자유의 세계이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이러한 블루 오션에서 멋지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각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내가 이끌고 가는 세상, 바로 블루 오션이야말로 모든 기업이 꿈꾸는 유토피아이다. 이 유토피아를 꿈꾸는 이들은 이미 주어진 상황에 안주하거나 주눅 들지 말고 새로운 세계를 만들기 위해 과감히 도전해야 한다.
우리 불교인들이 잘 쓰는 말에 이런 말이 있다.
“이 모든 일이 다 업보(業報)니 어쩔 수 있겠는가. 받아들이고 살아갈 수밖에….”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궁극적 진리는 연기의 법칙이다. 연기의 진리란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고, 모든 것은 결과를 낳기 마련이라는 것이다. 우주 삼라만상의 존재 원리에 ‘악인악과 선인선과(惡因惡果 善因善果)’라는 인과의 법칙이 깊숙이 녹아들어 있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연기의 법칙이다.
그러니 오늘의 모든 힘든 일에는 내가, 우리가 예전에 지어놓은 악인이 있다고 단정 짓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나도 옳고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는 그렇게만 생각하는 것을 경계하셨다. 불교가 가장 강력히 부정하는 것이 이른바 숙명론이다. 어떤 절대자가 존재해서, 또는 알 수 없는 어떤 이유 때문에 우리의 미래가 결정되어 있다는 숙명론의 부정이야말로 불교가 탄생하게 된 궁극적 이유라고도 할 수 있다.
부처님의 위대함은 연기의 법칙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위대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깨우쳐주신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과거에 저질러 놓은 업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흘러가도록 정해져 있지 않으며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스스로 만드는 것이라고 석존은 설파하고 있다.
부처님은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의지가 우리에게 있다는 구원의 복음을 우리에게 전해주었다.
사람들은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한다. 그러나 현재 자신의 위치에서 투명 가능한 미래여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미래를 생각한다면 그것은 바로 망상이고 미몽이다.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는 계획은 사상누각이며, 실패와 파멸로 이끄는 지름길이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자유의지라는 것이 있고 그 자유의지는 현실의 제약을 풀고 도약할 수 있는 창의력과 창조력을 우리에게 선물한다.
블루 오션에서 활동할 수 있는 사람과 기업은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다. 자신을 과거 업의 울타리에 옭아매어 새로운 미래를 만들 가능성의 싹을 스스로 자르지 않을만한 지혜와 통찰력을 지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의 인연을 뛰어넘어 새로운 인연을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다시말해 창조적인 생각과 행동양식을 갖춘 사람과 기업만이 블루오션에서 대자유를 만끽하며 살아갈 수 있다.
창의적인 생각과 행동이야말로 부처님이 오늘의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진실한 가르침이다.
2006-10-28 오전 10:26: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