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종합 > 기사보기
⑭3도샤의 밸런스를 위한 음식들Ⅱ
음식 너무 익히지 말고 부드럽게 조리

이번엔 피타 체질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자.
곡류로는 쌀, 보리, 귀리 왕겨, 밀, 밀의 왕겨 등이 도움이 된다. 콩류로는 적은 양의 팥, 녹두, 빨간 완두와 노란 완두, 그밖의 콩 제품류는 모두 무난하다. 이와 같은 콩류들은 너무 푹 익히지 말고 부드러운 정도로 조리해 먹도록 한다. 과일류는 사과, 딸기, 토마토 등과 같이 작고 수분이 많은 과일, 코코넛, 대추, 무화과, 아보카도, 멜론, 플럼(서양 자두), 석류 등과 같이 단맛이 나는 과일들이 좋다. 채소류는 오이, 익힌 양파, 고구마, 콩나물, 시금치, 호박류, 브로컬리, 꽃 양배추를 즐겨 먹도록 한다.
양념류는 감초, 카르다몸(생강과의 냄새가 좋은 향신료), 호유자, 고수풀, 회향기름, 신선한 바실, 심황과 소량의 커민 등과 같이 더운 것을 차게 하는 양념류가 좋다. 유제품으론 균질화되지 않은 신선한 우유, 기(우유나 물소 젖으로 만든 일종의 액체 버터), 그리고 적은 양의 버터면 족하다. 육류는 굽거나 익힌 닭 요리, 칠면조 또는 적당량의 흰살 생선이면 좋다. 견과류는 해바라기씨와 적당량의 아몬드, 기름류로는 코코넛, 해바라기, 카놀라, 적당량의 참기름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바타에 좋은 음식들로는 어떤 게 있을까.
곡물류로는 쌀, 보리, 밀, 아마란서스(색비름: 비름속 식물의 총칭. 줄맨드라미 등 관상용으로 재배), 귀리와 명아주, 콩류로는 녹두, 빨간 완두와 노란 완두 등을 부드러운 정도로 조리해 먹는다. 과일류는 신맛이 나는 포도나 레몬, 배, 바나나, 오렌지, 대추, 무화과, 사과, 아보카도와 딸기, 토마토 등과 같이 작고 수분이 많은 과일, 그리고 적은 양의 건포도가 좋다. 채소류로는 긴 호박, 비트(사탕무우류), 꽃 양배추, 부추, 당근, 아스파라거스, 고수풀, 회향풀(작고 노란 꽃이 피는 산혈과의 방향성 식물), 적은 양의 마늘, 푸른 고추, 파스닙(사탕 당근), 익힌 무 등이 좋다.
양념류는 맵고 입맛을 자극하는 마늘 같은 종류는 피한다. 생강 뿌리, 고수풀, 커민(미나리과의 일년초), 호유자(특히 향미료), 회향 기름, 심황(동인도산 생강과 식물. 심황 뿌리 가루) 등과 같이 신선한 양념들을 섭취토록 한다. 유제품류는 균질화되지 않은 신선한 우유, 기, 그리고 적은 양의 버터면 좋다. 육류는 닭, 생선 또는 칠면조의 흰살 부분과 닭죽 등을 즐겨 먹도록 한다. 견과류는 적은 양의 아몬드, 호두의 일종인 피칸, 참깨, 기름류로는 액체 버터인 기, 적은 양의 참기름과 올리브유가 좋다.
다음 주엔 우리 몸은 왜 병드는지 그에 대한 원인과 과정을 알아보고 그 치료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기대 바란다. ■ 포천 중문의대
2004-04-07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