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종합 > 기사보기
3도샤의 밸런스를 위한 음식들 Ⅰ
자연그대로의 신선한 음식 섭취

우리 몸에서 카파, 피타, 바타가 서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3도샤의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음식들을 먹어주어야 한다.
먼저 곡물류로는 쌀, 보리, 기장, 명아주, 콩류로는 녹두, 강낭콩, 팥이 좋다. 과일은 익힌 사과, 배, 파파야, 건포도, 바나나, 망고, 적당량의 오렌지를 먹되 가공한 것보다는 과일 그대로의 성분을 먹도록 한다. 채소류로는 시금치, 호박, 브로컬리, 꽃 양배추,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당근, 고구마 등이 좋다. 이밖에 잎이 많은 채소, 살짝 끓이거나 데친 채소, 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둘러 볶은 채소도 괜찮다. 샐러드로 먹고자 할 때는 신선하고 푸른 야채에 참기름과 레몬 주스 드레싱을 듬뿍 넣어도 상관없고 기타 원하는 양념을 곁들여 먹어도 된다. 양념류로는 신선한 생강 뿌리, 삼황, 호유자나 잎이나 커민 기름(카레에 쓰이는 노란 색이 도는 성분), 감초, 회향 기름, 생강과의 가르다몸, 시나몬, 신선한 바실(차조기과의 나륵풀), 겨자씨 등을 들 수 있다.
소금은 적당량의 미네랄 소금, 검은 소금, 암염(岩鹽)을 섭취하고 감미료는 적당량의 생꿀, 단풍잎에서 추출한 단풍당밀, 마른 사탕수수 주스가 좋다. 견과류는 껍질을 벗긴 적당량의 아몬드, 단맛을 첨가하지 않은 코코넛, 참깨와 호박씨가 도움이 된다. 기름은 참기름, 올리브유, 해바라기, 아마씨, 카놀라유, 기(ghee, 액체 버터) 등이 좋고, 음료로는 따뜻한 허브차나 곡물 음료, 물 등을 많이 마셔주면 좋은데 이때 물은 냉장고에 넣지 않은 물이 좋다. 빵으로는 밀이나 옥수수 빵 등이 좋은데 가급적 베이킹 파우더를 넣지 않은 것을 먹도록 한다.
다음으로 3도샤 각각에 맞는 음식들을 살펴보자.
카파의 곡류로는 보리, 메밀, 조, 귀리, 귀리 왕겨, 뮤즐리, 적당량의 밀을 들 수 있다. 콩류는 대부분 다 좋으나 그중에서도 완두콩, 달(dal: 렌즈 콩과 향료를 사용한 인도 요리)이 특히 좋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인공 가공한 것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콩 성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과일류는 사과나 크랜베리, 석류, 말린 과일(건과일), 작고 수분이 많은 딸기류가 좋은데 이 중 딸기는 적은 양을 섭취토록 한다. 채소류는 아스파라거스, 사탕무(beet), 달지 않은 멜론, 브로컬리, 비트 잎, 양배추, 마늘, 녹색 콩, 회향풀, 당근, 케일, 서양 고추냉이, 잎이 많은 야채, 부추, 양상치, 익힌 양파, 시금치, 콩나물, 호박류, 순무, 그리고 적은 양의 엉겅퀴, 우엉 뿌리와 싹 양배추가 좋다. 양념류로는 후추, 고추, 생강, 시나몬, 정향(clove), 말린 월계수 잎이 도움이 된다. 유제품은 적게 섭취하되 염소 우유와 기(ghee) 중심으로 먹도록 한다. 육류로는 신선한 생선, 새우, 토끼 고기, 사슴 고기와 적은 양의 닭과 칠면조의 흰살 부분, 견과류로는 적은 양의 아몬드, 기름류로는 적은 양의 올리브, 옥수수, 카놀라 유 등이 좋다.
■ 포천중문의대
2004-03-31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