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종합 > 기사보기
?우리 몸을 관장하는 3도샤의 속성 Ⅱ
3도샤 속성 강하면 인체에 해

지난 주에 이어 오늘은 피타(pitta)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피타 도샤의 대표적 속성은 불 또는 뜨거움이다. 내포하고 있는 성질은 유동성과 전환성이며, 5가지 요소 중 불과 물의 조화와 전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마디로 신진 대사를 주관하는 소화 효소와 호르몬의 존재가 피타의 속성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마음속에서 뇌신경을 자극해 신경 전달 물질을 분비하고 작용케 해 우리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이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피타는 7가지 성질을 내포하고 있다. 우선 소화를 촉진시켜 배고픔을 느끼게 하고, 체온을 유지시켜 주는 뜨거움, 피부와 머리카락이 반짝이며, 정확한 시력을 갖게 하는 가벼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유동성을 비롯해 기억력을 주관하는 날카로움, 이 외 섬세함과 깨끗함 이 7가지가 피타를 대표하는 성질들이다. 이러한 피타 속성이 지나치게 되면 여드름이 나고 화를 잘 내게 되며 내분비에 이상을 가져와 위궤양 등에 걸리게 된다. 반대로 부족하게 되면 소화 장애를 가져오고, 신진 대사가 느려지고 행동이 굼뜨게 되며 통찰력을 잃게 된다.
그러면 피타 체질의 신체적 특징은 어떠한가? 우선 외형적 모습은 보통에 속한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키에 보통의 근육의 가지고 있으며 마르지도 비만하지도 않은 체형이다. 피부는 윤이 나고 따뜻하며 기름기가 있다. 눈은 쉽게 충혈되며 날카롭다. 머리카락은 가늘고 기름기가 있으며 치아는 보통 정도로 잇몸에서 쉽게 피가 나는 경향이 있다. 혈액 순환은 좋은 편이나 관절이 헐겁다. 입맛은 아주 좋으나 갈증을 자주 느낀다. 땀을 많이 흘리고 설사 기운이 있으나 변은 부드러운 편이다. 소변 양이 많고 색은 노랗다. 면역력은 보통 정도이고 태양, 불, 열 등 뜨거운 것에 예민해 병에 걸리면 주로 열과 염증으로 나타난다. 질병은 주로 간 질환이나 혈액 질환으로 많이 나타난다. 활동량은 보통이며 참을성도 보통 수준이다. 수면은 약간 불규칙해 잘 자기도 하고 못 자기도 하며 꿈은 보통 정도로 꾸나 그 내용이 다채롭다. 기억력이 날카롭고 뛰어나며, 성격이 자극적인지라 말 또한 분명하고 모나게 하는 경향이 많다. 장점은 용기가 많다는 것이고 단점은 쉽게 화를 낸다는 점이다. 믿음은 확고하고 강한 편이다.
다음으로 카파(kapha) 체질에 대해 알아보자. 카파는 5가지 요소 중 물과 흙의 조화로 이루어진 속성이다. 카파는 신체의 장기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의 합성 구조물일 뿐만 아니라 그들 조직을 보호, 유지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안정성과 접착성의 성질을 지녔다. 이러한 카파는 다음의 11가지 성질을 가졌는데 차례대로 나열해 보면 이렇다.
①차가움-체온을 유지하고 신진 대사를 느리게 한다. ②밀집성-모든 조직을 밀집시킨다. ③탁함-깊은 잠에 빠지게 하고 마음을 느슨하게 하며 힘이 없어진다. ④점액성-관절의 윤활, 이완, 휴식, 점막의 보호. ⑤유체성(liquid)-모든 분비물을 조절하고 관절에 윤활제를 제공한다. 림프와 혈액 순환의 주 임무를 담당한다. ⑥유성(oily)-피부와 각 장기의 절연체 역할을 하고 관절을 윤활케 한다.
■ 포천중문의대 교수
2004-02-11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