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4.12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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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입법계품 <49>
안주신의 법문

선재동자가 다시 찾아가는 선지식은 염부제 마갈제국(마가다 國)의 보리도량에 있는 안주(安住)라고 하는 지신(地神)이다. 선재동자가 안주신의 처소에 가니, 백만이나 되는 지신(地神)들과 함께 있던 안주신이 선재동자에게 말하였다.
“잘 왔도다. 동자여, 이곳은 그대가 일찍이 선근을 심었고, 내가 두 눈으로 목격한 곳이다. 그대는 그 과보를 보고 싶지 않은가.”
그때 선재동자는 땅 맡은 신의 발에 절하고 수없이 돌며 합장하고 서서 여쭈었다.
“거룩하신 이여, 보고 싶습니다.”
이때 안주신이 발로 땅을 눌러서 백천의 아승지 보배의 광(寶藏)이 저절로 솟아오르게 하고 말하였다.
“선남자여, 이 보배의 광은 그대를 따라다니는 것이다. 이것은 그대가 옛적에 심은 선근의 과보며, 그대의 복덕으로 유지되는 것이니 그대는 마음대로 사용하라.”
“선남자여, 나는 보살의 해탈을 얻었으니 이름은 ‘깨뜨릴 수 없는 지혜의 광(不可壞智慧藏)’이다. 항상 이 법으로 중생들을 성취케 한다. 선남자여, 생각해보니 나는 연등 부처님 때로부터 항상 보살을 따라서 공경하고 호위하였으며, 보살들의 마음, 행, 지혜의 경계, 모든 서원, 청정한 행, 모든 삼매, 광대한 신통, 자유자재한 힘, 깨뜨릴 수 없는 법을 살펴보아 왔다. 모든 부처님의 국토에 두루 가서 부처님들의 수기를 받았으며, 모든 부처님의 법륜을 굴리며, 모든 수다라(sutra: 經)의 문을 널리 말하며, 큰 법의 광명으로 널리 비추어 모든 중생을 교화하고 조복시켜 왔다.
모든 부처님의 나타내는 신통변화를 내가 모두 받아 지니고 기억하고 있다.
선남자여, 지나간 옛적 수미산 티끌 수의 겁을 지나서 장엄겁이 있었는데, 세계의 이름은 월당(月幢)이요, 부처님 명호는 묘안(妙眼)이니, 그 부처님께 이 법문을 얻었다. 나는 이 법문에 근본을 두고 들어가고 나오면서 닦고 익히고 증장케 하였으며, 여러 부처님을 항상 뵈옵고 떠나지 않았다. 이 법문을 처음 얻고부터 현겁에 이르기까지 그 동안에 불가설 세계의 티끌수 여래, 응공, 정등각을 만나서 받들어 섬기고 공경하고 공양하였다. 또 저 부처님들이 보리좌에 나아가 큰 신통을 나타내심을 보았으며, 그 부처님들이 가지신 모든 공덕과 선근을 보았다.
선남자여, 나는 다만 이 ‘깨뜨릴 수 없는 지혜의 광’법문을 알거니와 저 보살마하살들이 부처님을 항상 따라다니면서 모든 부처님의 말씀을 능히 지니며, 부처님의 마음을 내며 부처님의 법을 구족하고 부처님의 일을 짓는 것이야 내가 어떻게 알며 그 공덕의 행을 말하겠는가.”
앞의 대천신(大天神)의 법문이 하늘의 의미와 공덕과 관련된 것이라면, 안주신의 법문은 대지(大地)의 의미와 관련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앞에서의 천신의 법문이 지혜의 원만함에 대한 것이라면, 여기에서의 지신(地神)의 법문은 자비의 원만함에 대해서 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땅은 만물을 그 밑에서 지탱하면서 중생을 언제나 양육해주는 것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자비로써 모든 것의 아래에 처하면서 여러가지 법문을 설하여 중생을 양육함으로써 모두 생사의 고통을 여의게 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지신(地神)으로 나타낸 것이다.
선지식을 구하여 계속 남쪽으로 가던 선재동자가 석존께서 깨달음을 이루신 마가다 국의 보리수 아래로 찾아가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어둠을 버리고 광명으로 나아가는 도(道)가 도달해야 할 곳은 항상 근본정각의 보리도량이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마음과 관련해서 생각해 보면, 대지(大地)가 중생들의 일반적인 심지(心地)라고 한다면, 마음에 깨달음을 얻는 것을 보리도량으로 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어느 때 어느 곳에든지 마음에 번뇌가 정화되어 깨달음이 열린다고 한다면, 그 장소가 보리도량이 된다고 하는 사실이다.
지신(地神)의 이름이 안주(安住)인 것은 언제나 깨달음의 장소에 안주하여 머물러 있으면서 모든 선근을 보리(깨달음)에로 회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주신의 ‘보살의 깨뜨릴 수 없는 지혜의 광’의 법문의 내용도 결국은 항상 광명을 발하는 근본 장소(本處)로 돌아가 깨달음의 경지에 입각해서 살아가는 보살의 삶에 대해서 설한 것이다. 안주신은 연등불 때부터 항상 보살을 따르면서 공경하고 수호하여 여러 가지 보살의 법을 배워서 중생들을 교화하고 성취시켜 왔다. 안주신은 항상 이 법문에 근본을 두고 끊임없이 수행하여 왔기 때문에 부처님을 항상 뵈옵고 함께 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이 법문은 마음의 대지(大地)에 결코 다할 수 없는 무량한 지혜를 끊임없이 일으켜 중생을 위한 자비행을 실천한다면 모든 곳이 보리도량이요, 부처님과 함께 하는 삶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하고 있는 것이다.
<금강대 불교문화학부 교수>
2003-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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