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5 (음)
> 종합 > 종단
“정부, 종교 상대 흥정 말라”
조계종, 예산 거부…정부ㆍ여당과 소통 단절 재천명

“시장논리, 손익을 염두에 둔 장사치의 시각으로 가득 찬 정부와 한나라당을 국가와 영토를 수호하고 민족의 문화를 보존할 책임자들로 인정할 수 없다.”

조계종(총무원장 자승)이 정부ㆍ한나라당의 날치기 예산 통과로 4대강국민논의위원회를 통한 4대강 논의가 중단되고 템플스테이 예산이 삭감된 것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조계종이 정부ㆍ여당과 소통을 단절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문화재 관련 종책 변화, 사찰 규제 철폐와 불교문화재 반환 요구 등 대정부 대책 등이 쏟아졌다.

조계종 대변인 원담 스님은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마치 불교계가 템플스테이 예산 축소만을 문제 삼는 것처럼 잘못 인식될 여기가 있어 종단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원담 스님은 “정부는 일방적으로 4대강을 추진해 사회 갈등을 깊게 했고, 서민 예산을 모두 삭감한 예산안 처리는 국민의 삶ㆍ미래를 위한 투자를 포기한 것”이라며 “조계종은 국민과의 소통, 서민의 어려움을 보살피는 책무를 포기한 정부와 한나라당을 존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님은 “화쟁위원회는 정부ㆍ한나라당 종교계 야당 시민단체와 진정한 화합의 길을 찾고자 노력해 왔다”면서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이 ‘국회 예산안 처리를 미루겠다’고 약속해 놓고 국회에서 일방적으로 예산ㆍ법안을 처리한 것은 더 이상 신뢰를 줄 수 없는 행동이다”고 강조했다.

MB정부 들어 계속된 종교편향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원담 스님은 “2008년 정부의 종교편향 행위에 이어 대구 팔공산 역사문화공원 백지화, 울산역ㆍ통도사역 부시 삭제, 타 종교집단의 봉은사ㆍ동화사 땅 밟기 등 종교편향 행위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일부 종교단체의 행위에 정부ㆍ지자체 정책이 변경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종교갈등을 중재하고 이를 막는 제도적 노력대신 이를 두고 각 종교에 대한 흥정 대상으로 삼고 있다. 템플스테이도 문화 프로그램이 아닌 종교적인 문제로서 은혜를 베풀 듯이 간주한다”면서 “전통사찰 방재시스템 구축 예산 등도 전액 삭감시킨 장사치의 시각에 민족 문화를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조계종은 정부ㆍ여당에 대한 항의가 예산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고 거듭 밝혔다. 정부ㆍ한나라당이 삭감된 예산을 관광진흥기금을 활용해 지원하겠다며 내놓은 대책에 관해서는 “국민과 불교계를 우롱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조계종은 이번 템플스테이 예산안 사태를 사찰 등 문화재 보전에 관한 체질 개선의 계기로 삼겠다는 각오도 내놓았다.

원담 스님은 “이명박 정부의 남은 임기동안 더 이상 템플스테이 예산지원을 요구하지 않겠다. 이제는 불교적 방식으로 소박하게 사찰에 오는 손님을 맞이 하겠다”고 말했다.

스님은 “템플스테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설 지원비는 불교계 요구가 아니라 정부 의 제안으로 강제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계종은 정부ㆍ한나라당의 천박한 문화유산 인식으로부터 불교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사찰 관련 규제 배격 ▷국립박물관의 성보문화재 반환 추진 ▷무상 제공되는 불교 재산에 대한 권리 주장 등을 하겠다고 밝혔다.

원담 스님은 “정부의 민족문화유산에 대한 인식 전환이 있지 않는 한 조계종과 정부와 소통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민족문화수호대책위원장 영담 스님은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조계종이 정부ㆍ여당을 규탄하는 것은 템플스테이 예산 지원 삭감 때문이 아니라 4대강과 관련한 화쟁위원회의 중재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글=조동섭 기자 사진=박재완 기자 | cetana@gmail.com
2010-12-13 오후 12:53:00
 
한마디
부처님처럼 교육하면 애들도 알고 확신합니다 부처님처럼 교육하면 애들도 알고 확신합니다--도심포교하는 스님처럼 요즘 애들 바보 주리반특가 보다 똑똑합니다 1.부처님 공부하시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건강하세요 2.부처님 공부하시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행복하세요 3.부처님 공부하시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승리하세요 4.부처님 공부하시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성공하세요 5.부처님 공부하시고 부지런히 정진하여 성불하세요 1. 부처님 정법은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 부처님 정법은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3. 부처님 정법은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2010-12-19 오후 5:29:41)
54
부처님 공부하기고 행복하세요 성불하세요 우상숭배는 한국기독교가 하는것이다 왜냐하면 우상숭배는 한국기독교가 하는것이다 왜냐하면 성경에 있는 신을 믿지 않고 우리민족의 하늘님 하나님을 무단도용하여 믿고 있으니 우상숭배 아닌가 기독교인들은 바르게 알고 더이상 우상숭배 하지 마시길.. 불교을 모르면 스님에게 하루만이라도 배우고 평가하시길 불교를 초등학생보다 모르고 저러니 한심합니다--기본책 한권이라도 읽고 평가하시길 부처님정법은 모든중생의 행복과 평화를 위한 필수 가르침입니다 기독교인들은 부처님 정법공부을 많이 해야 한다 부처님공부를 하시면 부처님 정법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이고 공정하고 우상숭배가 아니구나 바르게 압니다 그것이 지혜로운 사람이며 올바른 종교생활입니다 부처님 정법공부하시고 행복하세요 성불하세요 많이 알려주세요 (2010-10-30 오후 12:00:58) 32 비밀번호 [삭제] 부처님 정법을 확신하는 사람 한국불교는 부처님처럼 교육하고 포교하는 특히 도심포교하는 스님이 이끌고 가야 합니다(부처님 정법이 온누리에 가득하길 부처님께 기원합니다) 부처님처럼 교육하고 포교해야 부처님 정법을 분명히 알고 확신합니다 부처님 정법공부와 수행과 포교는 부처님 전도선언 명령이며 모든중생의 행복과평화를 위한 필수 가르침입니다 불자는 공부하고 수행하고 포교해야 부처님 제자입니다(생활화) 부처님 정법을 교육하고 공부하고 포교하시는 모든 불자님(사부대중) 저런일이 없도록 부처님 정법을 가르쳐 바르고 행복한 길로 인도해 주십시요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성불하세요--
(2010-12-17 오전 10:52:23)
52
모를줄 알고? 날치기 와중에 기독교 입맛을 맞추려고 한걸 모를줄 아니?
(2010-12-15 오전 12:04:03)
52
미친땡중 명진스님 좇아내고 너희놈들이 편히있으면 이세상에는 부처님이 없고 깨침도없다 우리한테는 불성이있다는게 다 거짓말이다 너희놈들이 정말 불교를위하면 당장 명진스님을 모셔와라.불교를 말살 하려고 동참한 이 죽일놈들아.
(2010-12-14 오후 1:50:03)
76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11.2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