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4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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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 개심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 5건 보물 지정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서산 개심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 중요문화재 5건을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했다고 10월 20일 발표했다.

보물 제1619호 ‘서산 개심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瑞山 開心寺 木造阿彌陀如來坐像)’은 고려 후기 12~13세기에 조성된 불상으로서 조각기법이 매우 정교하고 세련됐다.

특히 뚜렷하면서도 엄숙하게 표현된 이국적인 얼굴, 왼쪽 어깨에 몇 가닥의 짧은 종선으로 처리된 옷 주름과 그 아래로 자리 잡은 겹Ω형 주름 등은 1274년에 중수된 서울 개운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이나 13세기 작품으로 추정되는 화성 봉림사 목조아미타불좌상, 나주 심향사 건칠아미타불좌상 등과 시대양식이 같으면서도, 이들 상보다 훨씬 건장하고 생동감 넘치는 조각기법을 보여준다.

고려후기 목조불상 가운데 최고(最古)의 작품일 가능성을 보여 주며, 조각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완성도 높은 불상으로 평가된다.

보물 제1620호 ‘안동 봉정사 목조관세음보살좌상(安東 鳳停寺 木造觀世音菩薩坐像)’은 1199년에 처음 조성돼 1363~1364년 사이와 1751~1753년 사이에 중수됐다. 여러 개의 나무를 접합한 접목조기법(接木造技法)으로 이뤄졌고 눈은 수정을 감입했다.

아직 고려적으로 변모하지 않은 이국적인 풍모, 마치 배흘림기둥을 연상시키듯 맵시 있게 땋아 올린 보계, 어깨 위에서 중첩된 고리모양을 이루며 늘어진 보발(寶髮)의 표현, 긴장감 넘치는 옷 주름, 세련된 조각기법과 균형미 넘치는 비례 등에서 중국 남송대의 불상이나 12세기 말~ 13세기 전반으로 추정되는 안동 보광사 목조관음보살좌상, 서산 개심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등과 비교된다. 이 관음보살상은 고려 후기 새롭게 대두하는 신고전주의(新古典主義) 양식 불상의 시원적 형태를 간직한 상으로 이러한 불상 양식의 성립과 전개과정을 살펴보는데 매우 중요한 상이다.

보물 제1621호 ‘서울 지장암 목조비로자나불좌상(서울 地藏庵 木造毘盧遮那佛坐像)’은 1622년(광해군 14)에 조성됐다.

불상의 조성발원문(造成發願文)에는 “원 봉안처는 조선시대 왕실의 부녀자들이 출가 수행하던 자인수양사(慈仁壽兩寺)이며, 광해군의 정비인 장열왕후(章烈王后)가 광해군과 세자, 세자빈, 본인 및 작고한 친정부모, 작고한 대군과 공주의 천도를 위해 모두 11존의 불상과 불화를 동시에 조성했다”라고 돼 있다.

이 불상은 11존상 중 하나이며, 현재까지 밝혀진 유일한 예에 속한다. 당대 최고의 고승 벽암 각성(碧巖 覺性)의 감수 아래 현진(玄眞), 응원(應元) 등의 조각승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광해군의 정비인 장열왕후가 직접 발원해 조성한 왕실발원 불사라는 역사적인 가치가 있고 17세기 전국에 걸쳐 활약한 대표적인 조각승들이 참여해 공동작업으로 이룩한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외에도 보물 제1463-3호 ‘용비어천가 권 1ㆍ2(龍飛御天歌 卷一ㆍ二)’(서울대규장각한국학연구원 소장) 1책과 보물 제1463-4호 ‘용비어천가 권 1ㆍ2, 권 7ㆍ8(龍飛御天歌 卷一ㆍ二, 卷七ㆍ八)’(고려대학교중앙도서관 소장)이 보물지정됐다.
조동섭 기자 | cetana@buddhapia.com
2009-10-21 오후 12: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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