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탑 중수문서 등 성보문화재 조성원문을 해석ㆍ분석하는 한문자료 강독 프로그램이 마련돼 눈길을 끈다.
한국미술사교육학회(회장 최성은)는 4월 3일~6월 5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30분 덕성여대 종로캠퍼스에서 ‘한국불교미술 조성원문의 분석’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한다.
4월 3, 10일에는 이승재 교수(서울대)가 ‘신라 백지묵서화엄경 조성원문의 해독’과 ‘석가탑에서 나온 중수문서의 해독’에 대해 강연한다.
17, 24일은 정병삼 교수(숙명여대)가 석남암사 삼층석탑과 동화사 비로암 삼층석탑 사리호기 등을 통해 ‘통일신라시대 석탑에서 나온 사리호기’와 황룡사 구층목탑 찰주본기와 해인사 묘길상탑지 등을 소재로 ‘통일신라시대 탑지와 조상기’를 주제로 강의한다.
5월 1, 8, 15일에는 최연식 교수(목포대)가 ‘백제 사리함 및 통일초 불상 조성기의 분석’ ‘통일신라 사찰 조성기의 분석’ ‘고려시대 사찰 형지안의 분석’에 대해 강독한다.
22, 29, 6월 5일에는 김흥삼 박사(한국학중앙연구원)가 ‘고려시대 금속공예의 발원문’, ‘고려후기 왕실의 사경 발원문’, ‘조선 세조대 왕실의 발원문’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수강료는 무료. 수강신청은 4월 3일 강의시작 전까지 가능하다. (02)901-8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