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7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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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불총림 백양사 방장 수산 스님 동안거 해제법어
고불총림 백양사 방장 수산 스님


고불총림 백양사 방장 수산 스님은 2월 9일 무자년 동안거 해제를 맞아 법어를 발표했다.

다음은 스님의 법어 전문이다.

백양사는 예전에는 정토사였으나, 환양 선사께서 백양(白羊)을 불러 제도하여 해탈케 한 뒤로부터 백양사(白羊寺)라고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의 법음에 감응함이 사람뿐만 아니라 축생인 양에게까지 미쳤으니, 이 얼마나 수승한 일입니까. 이번 동안거에도 많은 백양들이 감로법유(甘露法乳)를 배불리 먹고 돌아간다고 합니다.

허나, 이 노승의 눈에는 선사도 백양도, 제도함과 제도 받음도 모두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더라도 백양산의 기틀은 옛과 지금이 한결같아서, 한줄기 춘풍에 겨울 잔설(殘雪)을 뚫고 매화꽃이 움터 나옵니다.

수행자는 모름지기 일체의 흔적을 남기지 않아야 하니, 가장 수승하고 여법한 수행을 하였다 할지라도 그 수행의 흔적에 매여 있다면, 이것은 업을 짓는 것이어서 도리어 괴로운 과보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것은 번뇌 망념의 일 없이 순일(純一)하게 지내는 것만 못합니다. 한 티끌의 종적도 찾아 볼 수 없는 수행자는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이 칭송하고 찬탄한다 하였습니다. 지금 나의 법문을 듣는 여러분들의 지혜작용은 아무리 쓰고 또 써서 한량없이 써도 본래로 종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전후제(前後際)가 끊어졌다 할 것입니다. 비록 본분사(本分事)가 이렇다 할 지라도 대장부는 본분에만 매여 있어서는 안 됩니다. 수연방광(隨緣放光) 할 줄 알아야만 참다운 대장부라 할 것입니다.

부처님은 지혜와 더불어 자비의 실천을 강조하셨습니다. 자비가 녹아있는 지혜여야 참다운 지혜입니다. 자비가 없는 지혜는 사특해져서, 만물을 해칠 뿐입니다.

요즈음 세상이 어렵다고들 아우성입니다. 조금 더 풍족하게, 조금 더 편안하게 살려고 하는 욕심들이 여러 사람들의 신심(身心)을 괴롭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욕지족(小欲知足)이라 하였습니다.

욕심을 없애면, 만족 할 줄 알게 되고, 만족함에서 행복이 나오는 것입니다. 수행자들은 더욱더 욕심을 비워야 합니다. 그리고 세상 속에서 흔적 없는 지혜와 흔적 없는 자비의 실천행을 해나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인연 따라 참다운 광명을 발하는 대장부라 할 것이며, 부처님의 은혜를 갚는 사람이라 할 것입니다.

석양생출금사자(石羊生出金獅子)하니
횡행교살천하인(橫行咬殺天下人)이로다.
시방조요무종적(十方照耀無蹤迹)한데
춘래미풍매화개(春來微風梅花開)라.

돌 양이 금빛 사자를 낳으니
횡행하며 천하인을 다 죽이도다.
시방이 조요하여 종적이 끊어졌는데
한줄기 봄바람에 매화꽃이 피는구나.

불기 2553년 기축년 음1월15일

조동섭 기자 | cetana@buddhapia.com
2009-02-06 오후 1: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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