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종 중앙승가전문강원이 삼보승가대학(학장 보경)으로 명칭변경하고, 학인모집 특전을 확대했다. 중앙승가전문강원은 태고총림 선암사강원, 보덕사강원과 더불어 태고종 승려 교육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총무원의 한 관계자는 “중앙승가전문강원은 그동안 종단 지도자 스님들을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명칭변경 및 특전확대는 이러한 역할은 그대로 유지하되, 타강원과의 차별성을 두고 교육의 문을 보다 확대개방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보승가대학은 3월 16일 입학 및 개강하는 대교ㆍ사교ㆍ초심사집과정 학인을 모집한다.
<화엄경>을 1년(2학기)동안 교학하는 대교과정은 주2회(월요일 오후 5~8시, 화요일 오후 1~4시) 수업하며, 응시자격은 △중앙강원ㆍ선암사강원ㆍ보덕사강원 사교과정 졸업자 △종단 종덕법계 이상 수지자 △타종단 승려로서 승납 20년 이상자 △기타 불교학과 석사과정 이상 수료자다. 대교과정 졸업자 중 기법계 수지자가 상위 법계에 응시할 경우 논문을 면제받을 수 있다.
사교과정은 <능엄경> <금강경> <기신론> <원각경>을 2년(4학기)동안 교학한다. 주2회(화요일 오후5~8시, 수요일 오후1~4시) 수업하며, 응시자격은 △중앙강원ㆍ선암사강원ㆍ보덕사강원 사집과정 수료자 △동방불교대학 졸업자 또는 종단 구족계 수지자 △타종단 승려로서 승납 15년 이상자 △기타 4년제 정규대학 불교관련학과 졸업자다. 사교과정을 마친 승려들에게는 중덕법계가 수여된다.
초심 사집과정은 2년(4학기) 과정으로 <치문> <서장> <도서>를 교학한다. 주2회(목요일 오후5~8시, 금요일 오후1~4시) 수업하며, 응시자격은 △기본교육 이수 대상 사미(니) △승납 10년 미만 종도로서 희망자 △타종단 승려로서 승납 10년 미만자다. 초심사집과정을 수료하면 선덕법계가 수여된다.
각 과정의 입학을 원하는 대상자는 태고종 홈페이지(www.taego.kr)에서 입학원서를 내려받아 2월 16일까지 총무원에 우편ㆍ방문접수하면 된다. 수강료는 1학기당 80만원이며, 초심사집 과정자 중 전승관 입방자(10명 이내)는 수강료 전액 장학 혜택 받을 수 있다. (02)739-3450(내선 113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