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5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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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으로 불교계 침체 극복해야”
권탄준 교수 ‘화엄경과 보현행원사상’ 주제발표
권탄준 교수(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불교문화연구부장)

한국불교가 선에 치중해 대승불교 본연의 정신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다는 일각의 주장이 있는 가운데, 화엄사상을 통해 침체된 불교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눈길을 끈다.

권탄준 교수(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불교문화연구부장)는 10월 6일 운암김성숙기념사업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10차 월요포럼(공동대표 신규탁 연세대 교수)에서 보현행을 통한 실천수행을 당부했다.

권 교수는 주제발표 ‘<화엄경>과 보현행원(普賢行願)사상’에서 “보살행을 실천하는 것이 본연의 생명인 여래성을 출현시키는 것”이라 주장했다.

<화엄경>은 보살도 실천으로 불타의 세계를 구현해 나아가는 것을 설한 경전으로, 보현행을 보살도의 으뜸으로 삼는다. 권탄준 교수는 “이는 보현보살을 통한 보현행을 부각시켜 사람들에게 보살행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 설명했다.

권 교수는 <화염경> 입법계품을 언급하며 “보현은 범어로 ‘두루 길하고 상서롭다’는 뜻으로 불타의 덕을 찬탄하는 의미로 쓰인다. 보현행을 실천하는 사람은 누구나 보현보살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많은 불자들이 자신에게 불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만, 보현행을 실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강하게 지적했다.
김진성 기자 | yearn@buddhapia.com
2008-10-07 오후 6:43:00
 
한마디
大乘(대승)이 3 불교의 사회적기능에 관련된것이보면 되면 됩니다. 다시말해 조계종이 불교이외에 사회의 전문영역과 내용을 갖자 는 말씀이지요.
(2008-10-10 오후 6:06:02)
77
大乘(대승)이 2 여러 영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출발선을 정히여 놓고 여러 영역과 내용을 함께 그것들을 출발시켜 나가는것이 불교의 중훙을 위하여 가장 바람직한것입니다.차선책으로는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고 불교는 이미 다 가지고 있습니다.전자는 모든 역량이 총결집되어야 하는 단점이 있고 후자는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08-10-10 오후 6:00:07)
78
大乘(대승)이 어떻게 대승이를 실천할까요? 위 글처럼 하는것두 관점적인 면에서 하나의 방편이고요.. 다른 방편을 보면 물론 도심에 포교당짓고 하는것도 병행되것지요. 또다른 전략을 보면 현재의 산사찰중심 봐도 으로 만 대승이를 실천하는것도많을것이고 그 내용 아주 중요할것입나다,준비되면 말씀해 주십시요.전국적으로 연계하여 각 지역의 특성에 맞고 조계종중심으로 아님 종단협력중심으로 가야 하니까요.종단이 청정하여지고 스님들이 그런 역량이 되면 말씀드리지요. 대승이를 실천하면 당연히 불교침체기도 벗어나지요. 각종단들이 혁대처럼 바지 차고 다니는 문제들도 역시 극복되겠지요, 어린이 청소년도 포교의 문제도 해결될것이고 별거아닙니다. 우리주변에 다 있습니다.
(2008-10-10 오후 5:54:50)
76
요시소사 이런 내용을 쓰는 불자로서 내 자신이 부끄럽습니다.이리 여러 방면에서 불교의 발전을 위하여 애쓰시는데 이런 모든 역할을 까먹는 행위를 다른곳에서는 벌어지지요.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 각 종단의 비리근절을 위한 세미나를 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은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2008-10-09 오후 8:12:10)
83
끽주2 그런 지적에는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화엄관의 사사무애법에서 상입상즉의 관점에서 보면 더 쉽군요. 물론 연기론에 의한 원융무애의 상태에서 전체적으로 불교의 사회적위상도 볼 수 있지요 .별상만 따로 떼어놓고 승가의 위상도 볼 수 있지요. 당연히 보살행실천방안에서도 불교의 <이상구현수준에서> <사회적 위상수준에서> 아님 <낮은 혹은 중간의 복지차원의 수준에서> 하는가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지리라 봅니다. .현대의 보현보살행으로 대입하면 현재의낮은수준의 복지차원(어린이집 위탁교육. 복지관위탁시설운용처럼)에 오랜 시기동안 머문다는 것이 아쉽습니다만 역사적 차원에서 보면 곧 사회적위상이나 이상구현수준으로 발돋움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말씀 잘 듣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08-10-09 오전 10:37:55)
80
끽주 보현보살행을 우선 현대에 적절하게 재해석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군요. 체계화하여 접근할 필요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꼭 보현보살님의 보살행이 아니어두 그 실천사상은 많은 불경에 있지요.4가지의 섭사는 보시섭(布施攝)·애어섭(愛語攝)·이행섭(利行攝)·동사섭(同事攝)이 잇지요 다 불교에서 종단과 사찰 개인차원에서 접근하는데 많은 단계들과 방안들이 들어가야 갈것 같은 느낌이듭니다. 물론 사상적(이론적)토대는 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2008-10-09 오전 10:3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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