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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구니종회의원후보 선출에 '직선제'요구 거세
표결로 간선제 관철…절차ㆍ대표성 논란
조계종 14대 중앙종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선원 강원 율원 등 직능분야 스님들의 의사를 반영하라는 요구가 거센 가운데, 비구니 종회의원 선출과정에서도 전국 지부운영위원 스님들의 직선제 요구가 거세게 터져 나왔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회장 명성) 운영위원회는 10월 14일 오후 1시 서울 수서동 전국비구니회관 법룡사 대강당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율원 선원 강원 등 10개 분야의 종회의원 후보를 선출했다.
조계종 전국비구니회관에서 비구니 직능 종회의원후보가 선출됐다

이날 운영위원회에는 전국 17개 지회대표 운영위원 127명 가운데 72명이 참석해 오전 11시부터 열띤 토론을 거쳐 1차로 율원 선원 강원 교육 포교 사회 복지 문화 법제 행정별 후보 17명을 추천 받았다. 이후 각 분야별 후보 1명을 간선으로 추천하기위해 전국비구니회 집행부가 전형위원단을 지명하자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일부 스님들은 “운영위에서 종회의원 후보를 선출한다기에 당연히 지회대표들이 참가하는 직선제로 선출할 것으로 알고 새벽부터 올라왔다”며 “몇몇 스님들이 모여 간선으로 후보를 내는 줄 알았으면 참석하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거세게 항의 했다.
한 차례 휴회를 거치는 동안에도 일부 스님들은 “간선제로 추천 대상자를 선출할 거라면 운영위원회는 의미가 없다”며 “운영위원단 모두가 참여하는 직선제로 후보를 선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이러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운영위는 결국 직선제와 간선제를 표결에 붙여 25대 33의 우세로 간선제를 관철시켰다. 간선은 집행부 2명과 지회대표 5명 등 총 7명(명성 묘엄 명우 혜운 문수 보각 재운 스님) 참여하는 전형위원회가 무기명 비밀투표로 실시했다.
선출된 스님은 율원-도문(석남사), 선원-일운(불영사), 강원-일초(동학사승가대학장), 교육-(강)혜원(동국대 선학과 교수), 포교-성총(문경 관음정사), 사회-경륜(석불사), 복지-수현(안흥사), 문화-성정(前 문화부장), 법제-일법(마포 석굴암), 행정-계호(진관사) 스님이다.
이날 운영위원회의에서 종회의원 선출방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한편, 종회의원 후보로 선출된 성총 스님은 총회가 끝난 직후 후보 사퇴의사를 밝혔다. 현직 13대 종회의원은 도문, 혜원, 경륜, 수현, 계호 스님 등 5명으로 일운 일초 일법 성정스님이 새로 종회의원 후보에 올랐다.
이날 선출된 후보들은 23일 열리는 직능직 선출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중앙선관위가 14대 중앙종회의원 당선을 결정한다.
그러나 이날 후보 선출 결과를 놓고 일부 스님들은 “비구니 종회의원 선출이 지역과 직능의 대표성을 찾기 어렵다”며 “여전히 일부 서울과 수도권 중심인물들로 채워져 ‘전국비구니회’라는 이름이 무색하다”고 비판했다. 또 “직능에 맞는 후보추천 과정도 없이 현장에서 후보접수가 이뤄진 것이나, 선출방법을 사전에 고지하지 않고 운영위원들을 소집한 것 등은 집행부가 오늘 회의를 단순한 요식행위로 치르려 한 것 아니냐”며 불쾌해 했다.

조계종 중앙종회 또는 종회의원 후보자에게 바라는 바를 적어주십시오.
[후보자에게 바란다 바로가기]
조용수 기자 | pressphoto@buddhapia.com
2006-10-14 오후 7:24:00
 
한마디
부처님의 사상에는 대중의 의견을 중시하고 대중의 화합을 강조하는 종교는 없을것임을 우리는 잘안다. 그러나 비구니단체만큼 폐쇄적이고 비합리적인 곳도 드물것이다. 종단의 사부대중의 일원으로서 비구니가 당당하게 참여하고 할말하려면 종회의원부터 일부 기득권이 있는 소수스님들의 갈라먹기식으로 종회의원이라 내 놓을것이 아니라 비구스님들처럼 당당하게 후보 등록하고, 전체 비구니들의 지지를 확인하는 투표하는 방식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면 너무나도 중요한 개혁과제임을 우리는 알고있다. 이런식의 종회의원 누가 인정할까?
(2006-10-23 오후 7:57:31)
85
7천 비구니 대표인 종회의원 스님들의 막중한 책임의식도 잃고 다시 종회의원 되야 한다는 욕심 챙기기에 바빠 눈가리고 귀막고 입막고 아웅하는 식으로 할거면 운영위원회를 왜 개최하여 바쁜 사람 왜 오라가라 하는 것이냐. 비구니 종회위원으로써 비구니회와 가교역활을 할 사람은 과연 누구인가..샌님들은 아니라고본다
(2006-10-19 오후 3:02:18)
143
자기성찰 바로서면 그림자도 바르고 구부리면 그림자도 구부러지듯 지금 이순간 자기 자리를 살펴 삶의 그림자를 바로 세운다면..... 운영위원 다수의 수를 소수로 만드는 재주는 이스님만의 재주로 본다. 다수를 모두 핫바지로 만든 집행부의 책임도 크다. 이대로 묵인하기에는 21세기 비구니회가 암울하다고 생각된다.
(2006-10-19 오후 2:40:50)
75
전국비구니회는 내집 살림 처럼 ~ 아무도 모르게, 알뜰 살듯! 종회선거도 알 뜻 말듯~ 핵이나 터져라!
(2006-10-18 오후 11:59:24)
62
심혀! 날 뭘로 보는겨? ㅎ 교수는 숫자도 못 세는 삐리리~ 우째 엎기를 ...마구니여! 직선제 하자고 과반수 넘게 손 들었는디 ...니 다해 묵어라~
(2006-10-18 오후 11:50:29)
109
아래 방랑자님 혹시 비구니이신가요. 비구니라면 교양이 조금 부족하신듯 하옵니다. 우끼네는 어디말인가요. 어디에 사용하는 말인지 설명부탁드려도 될련지요. 글구 아무리 흥분하셔서도 다른 비구니를 사라지라 말라는 말은 제 삼자가 듣기도 거북하옵니다. 지도자가 되려면 반대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는 것이 상식일텐데요. 개개인의 인격이야 탁월하시지요. 문제는 일을 처리하는 것에 있다는 의견을 인격과 혼돈하신 것은 아닌가 하네요. 제바달다에게도 인격은 있는 법이지요. 예가 너무 과격했나요. 그렇다면 양해바랍니다. 그리고 발전기금은 누가 내어야 하나요. 빈곤의 수준도 벗어나지 못하는 비구니들이 탁발해서 비구니회 발전기금을 만들어야 하나요. 제가 보기에는 비구니회 간부스님들은 내 놓으라는 절을 지니고 계신 분들이 아니었던가요. 대다수의 비구니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될련지도 궁금합니다. 무엇이던지 감춘다고 해결나는 것은 아니지요. 다른 비구니들의 의견이 반대를 위한 반대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비구니회에 거는 기대라고 받아 들이시면 안될련지요. 대다수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한다면 전체가 아니라도 일부분 잘못된 점이 없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7천명의 비구니를 위한 비구니회가 되길 염원하는 비구니들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하군요.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이라 식견이 밝은 분이라 사려되네요.
(2006-10-17 오후 5:55:36)
117
비구니회가 정치적인 문제에 촉각을 세우기보다 현실적으로 한국비구니가 처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정진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금치 못한다. 물론 종단의 행정적인 차원에서 비구니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비구승가가 비구니회를 만들어 준 것은 비구니문제는 비구니 스스로 해결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본다. 하지만 비구니회가 생긴 이래 많은 불사를 하셨다고 보지만, 비구니회는 비구승가의 권력에 맞추어 정치회되는 것에 더 많은 정열을 쏟고 있음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아마도 종회의원을 직선제로 선출해야 하나독 주장하는 많은 비구니스님들의 의견도 결국은 비구니회가 자체적인 문제에 집중하고 그 결과를 효율적으로 종단에 피력하는 기구로서 비구니 종회의원의 역활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본다. 비구승가의 권력욕과는 달리 진정 불교, 종단, 비구니를 위한 비구니종회의원이라는 생각이 드는 선출이 되기를 바란다.
(2006-10-17 오후 1:31:57)
182
비구니회가 이제야 제대로 돌아가나 보다. 반대의 목소리도 낼수 있으니 말이다. 전국의 비구니스님들이 비구니회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이런 개혁의 목소리, 의견을 비구니회 운영진은 무시하지 말고 심사숙고하시길 바란다.
(2006-10-16 오후 8:56:23)
141
흠, 현장에 있었으니 현장범이군. 현장에 있었으니 무엇을 보셨나. 아니면 공범이신가. 자랑스럽군. 현장에 있은 일이. 이 보시요. 현장범님, 사회적인 비구니의 위상이 높아졌느니, 비구니승가가 청정하여 한국불교를 살린다느니, 비구니가 아니면 한국불교가 잘못된다는니 하는 망상에서 벗어나시요. 허기야 장님에게 보인다고 무엇이 달라지겠소. 현장범이니 공범인데 쌍수들고 옹호할 만도 하시지. 님의 충성심에 심심한 존경을 보내며...
(2006-10-16 오후 8:30:33)
136
이미 한 자리 하겠다고 나선사람 치고 제대로 된 사람이 없다는 것, 정설이요. 보세요 늙을 수록 욕심만 남는다는 것 몰라요? 승속이 별것아니요. 지금 조계종 소위 큰승이라고 설치는 사람들 이미 볼장다 본겁니다. 그렇게 알면 실망도 적을 것이요. 헛눈팔지말고, 머물고 있는 지역에서 '수처작주' 그저 열심히 포교하고 복지하고 보살행하는 것이 최고요. 우리가 부처님 보고 또, 믿고 살아야지 썩은것들 보고 살면 우라통이 터저 혈압만 오르고 신심만 떨어지지깐요.......
(2006-10-15 오후 11:30:16)
126
정말 우끼네. 리플단 자가 비구니가 아니겠지. 나는 현장에 있었던 비구니다. 리플을 단 자가 비구니가 아니길 바란다. 비구니회만큼이라도 아직 이 종단의 있음으로 청정한 승단이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아는가? 리플은 기사에 대해 진정한 의미와 또한 확실한 내용, 그리고 스님들마다의 인격을 확실히 알고 써야되는 것이 아닐까? 리플단 자가 비구니라면 이 비구니는 비구니 승가에서 사라지기를 바란다. 여기에 제시된 비구니 스님만큼이라도 참신하게 공부해 주었으면 좋겠다. 비구니회가 발전될 수 있도록 직접 편지라도 보내고 발전기금을 후원하는 것이 어떨까요?
(2006-10-15 오후 9:44:36)
157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2006-10-15 오후 2:40:45)
106
비구니회라고 뭐 그리 다르겠는가. 이미 돈과 권력에 물든 비구니들은 비구만큼이나 교활한 것을. 아무리 반발한다고 해도 이미 돈으로 아부로 눈과 귀를 막아 놓은 비구니 원로들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너무 늦은 감이 있지요. 전국의 비구니들이 단호히 일어나 비구니회가 몇명에 의해 좌지우지되면서 온갖 권력을 독점하는 현상을 고쳐야 한다고 본다. 특히 동국대 혜ㅇ이라는 비구니가 제일 먼저 사라져야 한다. 능력도 없는 것이 어른들을 돈으로 아부로 주무리면서 자신의 사리사욕 채우기에 정신이 없지 않는가. 비구니회가 진정 전국비구니를 위한 회라면 지금의 조직 구조를 개편해야 할 뿐만아니라 행정 구조도 달라져야 한다. 몇명의 비구니들이 비구들의 권력과 야합하여 끌고 나가는 비구니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제 비구승가의 문제가 아니라 비구니승가의 문제를 과감히 고쳐야 한다. 전국비구니들에게 이런 힘이 없다면 수행은 그만 합시다. 무엇을 위해 보살보다 못한 대접을 받으면서 조계종을 위해 비구들을 위해 몇명의 비구니 원로를 위해 충성을 다짐한다는 말이요.
(2006-10-15 오후 2:32:06)
134
이제 모두 직선으로 가자고 하는구나. 역시 직선제가 대세인가 보다. 그나 저나 종회에서 비구들 앞에서 한마디라도 말 제대로 할 만한 스님은 안보이네.
(2006-10-14 오후 10: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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