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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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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독재의 병통이 참으로 심하고나. 아직도 그 환자들이 불지종가에서 부처님의 자비와 화합사상을 썩히고 있으니 국민의 마음을 안타깝게 불자의 얼굴을 먹칠하고 있구나. 통도사 기사에 쏠리는 아타까운 정서를 그렇게도 알아체지못하고 제살만 깍아먹는 통도사 스님네들 참으로 가증스럽습니다. 조계종을 떠나세요 제발. (2006-09-23 오후 10: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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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장에는 공상수어 피차상교 전전개오(서로 서로 말을 들어 주고, 서로 서로 가르치고, 점차 깨우쳐 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호이해 상호용서로 화합하되 경봉문도와 구하문도는 일본 조동종 총지사파와 영평사파간의 순환의 약속을 만들어 재추진하는 것ㅣ 좋을 것 같소. 또한 종단법과 산중전통은 똑 같이 존중되도록 현명하신 판단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2006-09-22 오전 11: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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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의 법과 전통에는 '세대교체' 같은 그런 것 없습니다. 절 집안은 세대교체와 같은 세간의 주장과 민주화로 포장된 좌경화에 오도되어서는 안됩니다. 통도사 제적승들만은 불가의 법과 올바른 전통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2006-09-22 오전 7: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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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의 이번 갈등은 새로운 방장을 선출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도 아닙니다. 이웃 범어사가 동산노사의 열반과 함께 쇠망해가면서 등장한 인물들과 그 성향 및 그들의 과오를 살펴보고, 범어사와 같은 길을 걸어서는 안됩니다. 통도사는 왈 불지종가입니다. 부처님 문중의 제1법은 화합니다. 그러니 애꾸 눈으로 누구를 베제하고 쳐내는 그런 일은 없어야 합니다. 자장율사 이래 구하노사와 경봉선사, 벽안노사와 월하 방자 간의 상호신뢰와 상호존경 속에 안정과 발전을 거듭해온 전통이 98년 종단사태 때 사제지간의 갈등 등이 오늘의 불행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니 산중의 합의로 통도사의 전통에 따른 화합의 길을 찾으십시요. 그것이 순리이고 통도의 전통입니다. (2006-09-19 오전 7: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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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가의 화합을 깬자 오역죄인이니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순리입니다. (2006-09-17 오전 7: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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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니 상투가 있나 죽으니 무덤이 있나. 중들도 감투욕은 있어서 돈벌려 중됐는지, 명예를 얻으려 중이 됐는지 혹은 견성성불 하려도 중된 사람도 백에 하나는 있는 것인지 (2006-09-16 오후 9: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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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지종가요 국지대찰이며 영축총림의 진골스심들이 주지자리 놓고 싸운다는 소문은 잘 못된 것입니다. 월하방장은 현재하고 있는데 방장자리를 감히 누가 넘보며 현문, 지은이 그 자리를 튼튼하게 잘 지키고 있는데 누가 그 체제에 도전합니까? 한 번 방장은 영원한 방장이 통도사의 진골세습이니 잘 되기를 바라고 다들 한 생각 방하착하고 수행이나 잘들 합시다. (2006-09-16 오전 11: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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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먼저 통도사 승려들의 화합을 깨고, 통도사의 전통과 방장 월하 전 종정의 뜻에 반하는 행동을 했는가? 따져보아야 합니다. 불지종가에 있어서 최상의 법이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화합입니다. 그러니 화합을 위한 절차를 밟으시기 바랍니다. (2006-09-15 오전 7:2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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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佛心과 大乘的 차원의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2006-09-14 오후 1:5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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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견된 일이었습니다. 월하 스님 입적 이전부터 나돌았던 통도사의 장래입니다. 덕욱이 정화와 개혁의 혼란이 가중해서 그렇습니다. 승가는 화합이니 산옹 지은 스님의 인내와 노력을 기대해 봅니다. (2006-09-12 오후 1:4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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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스님, 상대적 관점입니다. 어느 한 문중이 절대적 권력을 누리고 독점하려는 것도 나쁘지만 이를 해결하려는 의식을 가진 스님들의 모습도 정상은 아닙니다. 다 어른 스님들이 모범을 보이지 못한데서 오는 자업자득입니다.
모든 것을 놓고 출가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는한 문제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2006-09-12 오전 9:2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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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사찰 통도사에 부처님이 외출하시고 안계신가보다 .?
방장 추대를 하기 위해서 3년 동안이나 다투고 있다니 참으로 ...
불자 집안 다운 일이다 !
나는 내막은 잘모른다 그러나 속인들도 아니고 명색이 불보사찰
에 수승한 스님들이 모범을 보이기는 커녕 속인들 보다도 못한
모습을 보인다면 누가 스님들을 존경하겠는가 ? 불자들 한테도
존경을 못받으니 타종교인은 물론이고 국민들 한테도 그 영향이
커서 불교 포교도 갈수록 어려워진다
신도와 여러 대중들 에게 는 온갖좋은 법문은 다하시면서 스님들
은 어쩨서 절집안에서 문제가 생기면은 모범을 못보이고 세인에
손가락질을 받으며 스스로 위상을 추락시키는지 참으로 슬픈일이
다 반야심경을 드려다 보시고 결정하십시요 !
(2006-09-11 오후 11: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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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의 내분은 양문도간의 다툼이 문제가 아니라 어느 한 문중이 보직을 독점하고 또한 문중간의 약속을 백지화하면서 벌어진 것입니다. 주지직이란 어느 개인이 계속 독점하는 자리가 아니며, 자신의 비리를 덮기 위해서 계속할려는 나쁜 선례는 법장스님에게서 끝나야 할 일입니다. 언론이 칼럼을 쓰려면 문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써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집권한 쪽의 주장을 너무 반영하다보면 더이상 건강한 칼럼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통도사 내분문제에 대한 최초의 교계신문 칼럼인지라 환영하면서도 몇마디 드린 것입니다. 교계언론에서 보다더 적극적인 정론직필로 문제해결에 깊은 관심 가져주기 바랍니다. (2006-09-11 오후 9:5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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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놀던 중학생 형이 집에 가고 나니 초딩 애들이 골목에서 누가 더 키크고 힘센지 겨루는 꼴이라, 서도 대장하겠다고 다투는데 그게 쉽지를 않아. 타협하고 양보를 해서 서열을 정하거나 서로 박터지게 싸워서 먼저 코피를 터뜨리거나 으앙 하고 울면 승부가 나는데 그게 좀 시끄러워. 애들은 아직 사회성이 없거든,
해가지고 어두워 지면 곧 저녁밥 먹으로 집으로 돌아가겠지. (2006-09-11 오전 11: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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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것이 한국 불교의 현실인가? 불지종가에 명안자가 없다니... 쩝 (2006-09-11 오전 9: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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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것이 한국 불교의 현실인가? 불지종가에 명안자가 없다니... 쩝 (2006-09-11 오전 9: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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