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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화 물결 속 한국불교 모습은?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동북아 삼국…’ 발표회
“일제가 한국불교를 행정적으로 통제·관리하기 위해 1911년에 제정·시행한 사찰령 속에서 당시의 불교계는 이를 적극적으로 저항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인정하고 그 선상에서 불교 발전과 종단의 근대화를 추진했다.”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원장 박경준)은 2005년 12월 한국학술진흥재단 중점연구소 지정에 따른 중간발표회를 ‘동북아 삼국의 근대화와 불교계의 대응(Ⅰ)’이란 주제로 8월 29일 동국대 계산관에서 개최했다(사진). 이날 발표회에서 부천대 김광식 교수는 자신의 논문 ‘사찰령의 불교계 수용과 대응’을 통해 1910년대의 불교계의 사찰령 수용에 대한 인식화 과정과 변용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시도했다.
김 교수는 당시의 한국불교계가 사찰령에 대해 큰 저항과 무리 없이 그것을 정착·수용한 구조적 이유에 대해 ‘종단의 부재’를 들었다. 즉 당시의 상황에는 현재의 총무원과 종회처럼 종단기관과 조직체계 없이 주지들의 연락사무소와 본산의 공동사무소뿐이어서 사찰령에 의거한 30본산제를 수용하고 그에 따른 사법을 만들어 한국불교를 총독부의 지배권에 포함시킬 수 있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것.
김 교수는 또 “1920년대 중반 이후 승려의 결혼 보편화에서 보이는 일본계율의 수용과 사찰령에서 정한 본말사 구도를 인정하는 노선이 대세를 이뤘다”며 “이는 곧 사찰령이 정한 체제 및 구도를 받아들이면서 불교발전 및 종단 건설을 추구한 당시 승려들의 활동과 의식의 근거를 이해할 수 있는 단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이날 발표회에서는 불교문화연구원 서재영 연구교수의 ‘승려의 입성금지 해제와 근대불교의 전개’ 불교문화연구원 김제란 연구교수의 ‘중국 근대 신불교운동과 <대승기신론> 논쟁’ 불교문화연구원 한상길 연구교수의 ‘개화사상의 형성과 근대불교’ 불교문화연구원 조승미 연구교수의 ‘근대일본불교의 여성교육비판’ 등 총 10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노병철 기자 | sasiman@buddhapia.com
2006-08-31 오전 10: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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