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0 (음)
> 생활 > 웰빙
“사찰음식 전문가양성 및 교육기회 확대해야”
'사찰음식 우수성 및 대중화 방안 세미나'
간편ㆍ기능성식단 개발 필요성 등 제기돼
주제발표 후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토론자들은 정부와 종단 차원의 지원 필요성을 역설했다. 사진=박재완 기자

“전통 사찰음식 조리 전수자를 보호ㆍ육성하고 일반인을 위한 교육공간을 확충해야 한다. 일반인들의 구매의사가 높은 식품을 조사해 상품화하는 방안도 연구되어야 한다.”(동국대 가정교육과 이심열 교수)
“‘사찰음식협의체’를 구성하고 종단 차원의 ‘사찰음식문화 큰잔치’ 같은 행사를 개최해 사찰음식 알리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조계종 문화부장 탁연 스님)

조계종(총무원장 지관)이 사찰음식의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사찰음식의 우수성 및 대중화 방안’ 세미나가 8월 25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는 사찰음식전문가들과 종단관계자 등 사부대중 150여 명이 참석해 사찰음식의 우수성을 재확인하고 대중화ㆍ산업화 방안을 논의했다.
총무원장 지관 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종단 차원에서 사찰음식을 정리하고 집대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앞으로 승ㆍ재가 교육을 통해 사찰음식의 정신과 우수성을 알리는 한편 문화관광부의 한브랜드사업과 한국불교 세계화 사업 등에 동참함으로써 사찰음식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사찰음식의 우수성 및 대중화 방안 세미나에서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원장 적문 스님이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장 적문 스님이 ‘사찰음식의 변천과정과 정신’을, 선재사찰음식연구원장 선재 스님이 ‘사찰음식의 특성 및 우수성’을, 동국대 이심열 교수(가정교육과)가 ‘사찰음식의 대중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세미나에서 특히 눈길을 끈 것은 동국대 가정학과가 지난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실시한 사찰음식 인식 설문조사 결과.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응답자의 40%가 사찰음식을 건강식으로 생각하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기혼일수록 사찰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사찰음식 중 부식류와 김치ㆍ장류ㆍ한과 등을 대중화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이심열 교수는 “사찰음식을 이용한 기능성식단과 간편하고 보관이 쉬운 형태의 식단을 개발하는 한편 사찰음식의 근본 조리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퓨전 사찰음식’도 보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찰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이날 세미나에는 150여 명의 사부대중이 동참했다. 사진=박재완 기자

토론자로 나선 김연식씨(사찰음식전문점 산촌 대표)는 “사찰음식 대중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사찰음식 전문점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해야 한다”며 “사찰음식을 무형문화재로, 보존과 보급에 힘쓰는 사람을 기능보유자로 지정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세미나 참가자들은 “사찰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중화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으면서도 “사찰음식 대중화의 폭을 넓히더라도 사찰음식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을 돕는 수행음식이라는 정체성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여수령 기자 | snoopy@buddhapia.com
2006-08-26 오전 8:54:00
 
한마디
관리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2006-09-05 오후 4:55:52)
81
불교가 핍박을 받고 스님들은 八賤 중 하나가 되어 근근이 살아오던 조선시대, 절에서 제대로 입고 먹기도 힘든데 무슨 고급스런 '사찰 음식'이 있었겠소? 어쩌다 王公, 귀부인들이 절에 납시면 그분들을 접대하느라 특별 코스 요리를 만들어 바쳤던 것인데, 그런 것들을 '사찰 요리'라고요? 웃기는 이야기들이지요. 우리 나라 절이 언제 그렇게 배부르게 맛 찾아가며 지낸 시절이 있단 말이오? 고려 말 불교가 최대로 부패했을 때 말고는 없었을 것이오. 사찰 음식 연구한다며 온갖 사치 다 누리는 분들, 호텔이 아니면 잠도 제대로 못 잔다는 어느 전문가 스님, 이제 본래 자리로 돌아가 '스님' 노릇 한 번 제대로 해보시지요.
(2006-08-27 오전 9:06:06)
179
템플스테이로 숙박사업에 뛰어들더니 이젠 사찰음식 전국체인화, 패스트푸드화로 음식사업에도 뛰어들겠다? 언제는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이런게 몸에 나쁘다며 무공해 청정식 사찰음식 먹자 해놓고 인제는 자기들이 앞장서서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로 만드네? 게다가 치킨집 패밀리레스토랑처럼 프랜차이즈 식당 만들고 운영하겠다고 하고.. 이게 수행집단인지 CJ같은 식품업체인지 구분이 안간다.
(2006-08-26 오전 9:52:37)
174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4.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