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0 (음)
> 생활 > 웰빙
다가오는 방학, TVㆍ인터넷과의 전쟁 이기려면?
컴퓨터 개방된 공간에 배치해 올바른 사용 유도 가족 공동의 취미활동도 큰 도움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방학이면 하루 종일 집안에 틀어박혀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삼매경에 빠져 있는 아이들과 이를 말리려는 부모 사이에 한바탕 전쟁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텔레비전 그만 보고 공부 좀 해.” “인터넷만 하지 말고 책 좀 읽어.” 잔소리도 한두 번. 우리 아이가 인터넷과 텔레비전을 바르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텔레비전 바로보기와 인터넷 바로하기>를 펴내는 등 미디어 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사단법인 보리(대표 김재일)의 도움말로 올바른 TV, 인터넷 사용 지도법을 알아본다.


▷ TV 시청ㆍ인터넷 사용 계획 짜기

아이와 함께 매일 TV를 시청하는 총 시간을 미리 짜 본다. 전문가들은 TV 시청이 비디오 감상을 포함해 하루 2시간 정도가 적당하다고 말한다. 신문에 실리는 TV 프로그램 편성표를 두고 어떤 프로그램을 볼 것인지, 몇 시까지 시청할 것인지를 계획한다. 계획표를 잘 지키면 학용품 같은 작은 선물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계획표를 잘 지키지 못하고 무분별하게 TV를 본다면 무조건 야단만 칠 것이 아니라 리모컨을 없애거나 TV 커버를 씌워 TV를 보고 싶은 욕구를 참도록 유도한다.

인터넷의 경우 하루 사용 시간을 정해둔다. 자녀가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들어보고 사용 시간을 결정한다. 방학 중에는 하루 2시간 정도가 적당하다. 시간제한을 둔 경우 15분 정도 전에 예고를 해 아이 스스로 컴퓨터를 끌 수 있도록 한다. 자명종을 이용해도 좋다. 가능한 인터넷 사용은 가족이 함께 있는 저녁 시간대로 유도하고 인터넷을 하다 밤을 새거나 늦잠을 자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아이와 함께 TV 보기

아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미리 부모가 시청해 평가를 해본다. 프로그램이 아이에게 적합지 않다고 판단되면 그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준다. 또한 자녀와 함께 TV를 보며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올바른 시청을 유도한다. TV나 컴퓨터를 거실같이 개방된 공간에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 부모가 먼저 고쳐야

엄마는 저녁마다 드라마에 빠져 있고 아빠는 휴일 내내 TV 앞에만 붙어 있는데, 자녀 시청교육이 제대로 될 리 없다. 부모가 먼저 시청할 프로그램을 엄선하고 시청시간을 자율적으로 제한하는 모습을 보이면 자녀도 그 습관을 닮아간다. 식사 중이나 가족 간의 대화중에 무심코 TV를 켜두는 습관도 고친다.


▷ 시청일기 쓰기

텔레비전을 본 후에는 매일의 시청일기를 써 보도록 한다. 그날 본 프로그램의 내용과 느낌, 누구와 함께 보았고, 누구를 대상으로 만든 것 같은지 등을 기록하게 하고 일주일 단위로 부모와 함께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시청일기를 쓰다 보면 자녀 스스로 부적합한 프로그램을 보지 않았는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TV 보는 데 사용하고 있지 않았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
인터넷 사용일지에는 정보검색과 채팅ㆍ게임은 각각 어느 정도 했는지, 어디서 했는지,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등을 기록한다.


▷ 컴퓨터 다양하게 활용하기

어린이들의 컴퓨터 사용은 인터넷 서핑이나 게임에 편중되는 경우가 많다. 컴퓨터를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이용해 생활 계획표를 짜 보거나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에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가족이 함께 할 일 찾기

TV나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가족이 둘러 앉아 책을 읽거나 공통의 취미 활동을 함께 하는 등 다양한 대안활동을 하게 한다. 평소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이나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작성해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두고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도록 한다.



<텔레비전 시청일지>

년 월 일( 요일) 시청시간: 시 분부터 시 분까지(분)

방송사:
프로그램 제목:

어디서 누구랑 보았나요?
이 프로그램을 누구를 대상으로 만든 것입니까?
이 프로그램을 보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이 프로그램을 본 후에는 무엇을 했나요?

내용 형식
드라마 만화 쇼 다큐멘터리 기타( )

함께 본 광고는?
중요한 내용이나 줄거리는 무엇인가요?
이 프로그램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이 프로그램의 나쁜 점은 무엇인가요?


<인터넷 사용일지>

년 월 일( 요일) 인터넷 사용시간: 시 분부터 시 분까지( 분)
정보검색( 분)/메일( 분)/채팅( 분)/게임( 분)

어디서 인터넷을 했나요?
인터넷을 하기 전에는 무엇을 했나요?
인터넷을 한 후에는 무엇을 했나요?
오늘 다녀온 사이트 이름과 주소는 무엇인가요?
오늘 다녀온 사이트는 어땠나요?
오늘 채팅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채팅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느낌은 어땠나요?
주고받은 메일은 어떤 내용이었나요?
메일을 주고받은 사람은 누구인가요?
오늘 한 게임 제목은 무엇인가요?
게임을 하고 난 뒤 느낀 좋은 점과 나쁜 점은 무엇인가요?

여수령 기자 | snoopy@buddhapia.com
2006-07-13 오후 5:50:00
 
한마디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4.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