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부적응아 에디슨, 입시 낙방생 아인슈타인, 학습 부진아 피카소는 지능이 높아서가 아니라 집중력이 있었기에 천재가 될 수 있었다. 그래서 천재는 99%의 집중력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고도 한다.
잠깐이면 끝마칠 수 있는 숙제를 계속 붙들고 있고, 공부중에 멍하니 딴생각에 빠져 선생님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며, 책상 앞에 5분도 앉아 있지 못하고 엉덩이를 들썩이는 아이들은 모두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집중력은 어떻게 길러줄까?
아동 및 청소년의 집중력 문제 전문가이며 한국집중력센터의 이명경 소장이 발간한 <집중력이 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에 수록된 독창적인 집중력 트레이닝 노하우를 들어본다.
이 소장은 아이의 집중력을 올려주는 4가지 칭찬기술로 첫째 ‘족집게 칭찬’을 꼽는다. 아이를 칭찬할 때는 무엇을 어떻게 잘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알려주고 그 부분에 대해서만 칭찬을 해주는 게 좋다는 것이다.
둘째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노력 여부에 관계없이 좋은 결과에 대해서만 칭찬하면 아이는 칭찬받기 쉬운 단순한 과제만 좋아하게 된다. 그래서 완벽하게 잘하지는 않았어도 약간의 진전이 있었다면 그 점을 부각해서 칭찬해줘야 한다고 말한다.
세 번째는 ‘다양한 영역에서 골고루 칭찬하라’는 것이며, 네 번째는 환한 미소, 따뜻한 눈빛, 쓰다듬기, 뽀뽀, 안아주기, 다독거리기 등이 뒤따르는 칭찬이 말로만 하는 칭찬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이 책은 주위가 산만한 아이, 성격이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소심한 아이, 매사에 실수가 많고 덜렁거리는 아이 등 집중력문제로 고민해온 수많은 부모들의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시켜줄 것이며, 나아가 교육현장에서 산만한 아이들을 매일 지도하느라 애쓰는 유치원, 초?중등학교의 일선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집중력이 내 아이의 인생을 결정한다
이명경 지음
랜덤하우스중앙|98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