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종합 > 연재 > 5천원으로만드는사찰음식
[5천원으로 만드는 사찰음식]다시마콩나물무침 외
저는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어머니를 따라 절에 다녔습니다. 태어나서도 어머니 등에 업혀서나 이모님 손에 이끌려 절에 가서 밥을 먹고 부처님께 기도하는 일이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친가보다 외가 쪽이 더 불심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큰이모님을 뵈면 ‘살아 있는 보살’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큰이모님은 칠순이 다 되어 가시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새벽 4시만 되면 일어나 목욕하시고 정갈한 마음가짐으로 불경을 읽기 시작하십니다. 108염주를 돌리면서 경전을 읽으며 깨끗한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모습을 항상 뵐 수 있었습니다.

그런 큰이모님과 함께 대전에 있는 한 사찰에 간 적이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 생각하면 초하루날이였던듯 싶습니다. 수많은 신도님들이 법당에서 절을 하고 스님과 함께 기도를 하시고 점심 공양을 드셨는데, 비빔밥이 제공되었습니다.

비빔밥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 나물에다 고추장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절의 비빔밥은 내 눈으로 보지 않았으면 믿지 않았을 정도로 아름다운 비빔밥이었습니다. 흰색 콩나물, 붉은색 당근, 초록색 상추 그리고 연회색의 느타리버섯 등 다양한 색으로 꾸며 만들었고 다시마와 무, 표고버섯을 넣어서 뜨거운 국물을 만들어 내셨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뭐 똑 같은 비빔밥이잖아?”라고 하시겠지만 그 절에서는 채수를 우려내고 남은 다시마를 아주 곱게 채를 친 후 비빔밥에 올려 오색을 만들어 놓은 것이었습니다. 국물 내고난 다시마를 당연히 버릴 줄 알았는데, 그것을 다시 비빔밥에 올려 색을 맞추다니. 그것이 바로 ‘음식의 예술’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게다가 채 썬 다시마를 데쳐 논 콩나물과 겨자 소스를 이용해 냉채로 만들어 놓으신 그 지혜로움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습니다. 채수를 끓이고 난 아무 영양가 없는 다시마 한 조각이라도 버리지 않고 음식에 다시 이용하시는 그 지혜로움. 고기가 단 한 조각도 들어가지 않았지만 비빔밥 한 그릇 속에 들어있는 그 숨겨진 지혜로움과 영양가 그리고 색채의 미학! 아마 이것이 산사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맛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지금도 그 맛이 그리워 가끔 그 때 먹어본 비빔밥을 재현해 보지만 아직 당시의 깊은 맛을 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저의 수양이 부족하고 공부가 덜 된 탓이겠지요?


다시마콩나물무침과 매콤한 겨자 소스

재료: 채수 끓이고 난 다시마(10x10cm) 1장, 콩나물 1줌, 감자 1/2개, 오이 1개, 겨자소스(겨자가루 1큰술, 뜨거운 물 1큰술, 감식초 1큰술, 설탕 1/2큰술, 사이다 1큰술, 참깨 1작은 술, 사과 1/5쪽)

1. 다시마는 길이로 채 썬다.(불린 다시마는 미끄러우므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채 썬다)

다시마와 콩나물 오이를 준비한다.


2. 콩나물은 머리와 줄기부분을 따고 뜨거운 물에 데쳐서 냉수에 담가 둔 후 물기를 완전히 빼준다.

3. 감자는 아주 곱게 채 썰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구어 전분을 완전히 제거한다.

감자는 아주 곱게 채 썬다.


4. 오이는 어슷 썰어 준비한다.

5. 오이는 접시에 돌려 담는다.

6. 준비된 재료를 겨자소스에 버무려 완성한다.

준비된 재료를 겨자소스에 버무려 완성한다.



소스 만드는 법

1. 겨자가루는 뜨거운 물로 개어 매콤하게 만든다.

겨자가루는 뜨거운 물로 개어 매콤하게 만든다.


2. 뜨거운 물로 갠 겨자를 5분 정도 후에 감식초, 설탕, 사이다를 넣어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 준다.

3. 참깨는 칼등으로 곱게 다진다.

4. 사과는 씹히는 감이 있을 정도로 다진다.

사과는 씹히는 감이 있을 정도로 다진다.


5. 만들어진 겨자소스에 참깨와 사과를 넣어 완성한다.

만들어진 겨자소스에 참깨와 사과를 넣어 완성한다.



박상혜 | 요리연구가
2006-04-10 오전 10:18:00
 
한마디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