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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98년 멸빈자 7명 구제
정영스님 문서견책, 월탄 정우 원학 성문 스님 등 공권정지10년
정영 스님은 문서 견책, 월탄 남현 정우 원학 현소 성문 스님 공권 정지 10년, 현근 스님 동일결정(멸빈).

조계종 특별심사위원회(위원장 월서)는 3월 9일 오후2시 제8차 특별심사위원회를 열고 지난 1999년 해종행위조사특별위원회가 조사ㆍ기소를 통해 멸빈처분을 내린 정영ㆍ월탄ㆍ남현ㆍ정우ㆍ원학ㆍ현소ㆍ현근ㆍ성문 스님에 대한 재심을 열고 위와 같이 판결했다.

9일 열린 제8차 특별심사위원회에서 98년 멸빈자 재심이 이뤄졌다.


이로써 종정ㆍ원로회의 유시 등에 따라 정대ㆍ법장 스님 등 역대 총무원 집행부가 끊임없이 추진했던 ‘98년 징계자 사면’이 마침내 지관 스님 집행부에서 일단락 됐다. 이번 결정은 판결 즉시 효력이 발생하며, 호법부에 판결내용이 전달되면 총무원은 관련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 6명에게 내려진 공권정지 10년은 1999년부터 소급해 2008년까지로, 이르면 올해부터 시행되는 부처님오신날 정기 사면에서 중앙종회의 동의(과반수)를 받아 사면ㆍ경감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날 재심호계위원 정념 스님을 비롯한 일부 스님들은 “종헌 128조(징계를 받은 자로서 비행을 참회하고 특히 선행 또는 공로가 있는 자에 대하여는 집행중이라도 징계를 사면, 경감 또는 복권시킬 수 있다. 다만, 멸빈의 징계를 받은 자는 제외한다)를 무시하고 ‘해종행위조사특별위원회법등에의한징계자들에대한특별법(99년 10월 제정)’에 따라 이미 멸빈된 스님들에 대한 심리를 진행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중앙종회에서 종헌을 개정한 후 처리할 것”을 강력히 주장해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

특별심사위원장 월서 스님이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있다.


호계원장 월서 스님은 심사위원회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특별법과 종헌이 서로 상충하는 부분이 있어 그동안 결론을 내지 못했다”며 “그러나 최근 법규위원회가 이들의 재심이 적법하다는 판결을 확정한 만큼 법적인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또 “특별법에 멸빈자는 재심의 자격이 없다는 조항이 없어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날 특별심사위원회에는 재심호계위원(월서ㆍ성타ㆍ세민ㆍ옹산ㆍ성우ㆍ현문ㆍ혜담ㆍ세영ㆍ정념) 전원과 대원 스님을 제외한 초심호계위원 종걸ㆍ도견ㆍ성웅ㆍ운암ㆍ범각ㆍ도일스님 등 15명이 참석했다.
조용수 기자 |
2006-03-09 오후 4:40:00
 
한마디
아까 어떤 분이 이야기 하더만. 양아치, 살인자,회칼들고 자해도 하고 남도 상해하는 자, 가스통에 불붙여 던지는 놈, 몽둥이질과 쇠파이프를 휘두르던 놈들, 그리고 조폭들과 거리 노숙자들을 모두 머리를 깎이고 승복을 입혀서 교육을 시키고 스님을 만들어 놓으면 이땅이 극락이 될 것 아닌가! 누구를 가려서 멸빈을 하고 구제를 하고 할 것인가. 개똥이도 쇠똥이도 다 구제하여 승려를 만들면 이땅이 불국토가 되지 않겟는가? 설마 깡패가 승복을 입고 주지육림을 하겠으며 남들을 해치기야 하겟어?
(2006-03-18 오후 12:39:46)
34
도둑놈과 강도놈이 모여 앉아서 호형호제하며 서로를 위로하는 것 같구먼, 웃겨도 이정도면 최상급이지.김형곤이가 그렇게 마음을 놓고 떠날 수 있었던 이유가 이렇게 잘 웃기는 자들 때문이었군!
(2006-03-18 오후 12:35:26)
29
"상생"님의 혜안에 경의를 드립니다. 할애사친이란 동산양개화상을 떠올리게 하는 바,"동산양개화상사친서"가 얼마나 많은 초발심 사문을 감동 시켰고, 원효성사의 "발심수행장"이 한 평생 수행자의 등대가 되었는지는 주지의 사실 입니다. "멸빈'이라고, 사분률에 의한 정확한 멸빈이라면 비구계 수지이후 과연 몇명이나 멸빈 당하지 않을 자가 있는지 조고각하할 일 입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하고있는 수행을 점검해보면 생사대사를 거량해봄직도 한데....., 슬프다. 불조는 어이하여 위신력을 감추고, 동진보살은 철퇴를 거두고 있는가. 파사현정 운운하는 사이비는 모두 가라. 정대,법장 총무원장때부터 현안중의 현안이었던 멸빈 구제를 하신 지관 총무원장스님과 호계원장 스님께 삼가 경의를 드립니다.
(2006-03-12 오후 5:33:29)
31
중생계는 각자 생각과 소신이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전생의 인연따라 할애사친(割愛辭親)하고 조계종 산문에 들어와 일생을 같은 승려로써 살면서 굳이 같은 승려를 사형과 같은 `멸빈형`을 처하게 하고 고집하고 주장하는 속셈은 나변에 있을까? 애종단심(愛宗丹心)인가, 이해관계 때문인가? 적(敵)을 죽이지 않으면 다리뻗고 편안한 잠을 잘 수가 없다는 말인가? 무슨 불구대천(不俱戴天)의 원한이 있는 것일까? 자비를 실천하라는 법어는 법상에 올라 중생에게만 촉구하는 것인가? 돌이켜 자신을 보아야 한다. 일생을 수행과 자비봉사를 업으로 하는 수도승이라는 것을 자각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살고 적은 반드시 죽여야 한다는 생각은 수도자가 아닌 속세에서도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각성해야 할 것이다. 사면전날, 절대 사면을 해서는 안된다는 승려단체의 성명서, 성명서를 발표한 인물 가운데는 정화개혁에 앞장 선 인물의 법명도 보인다. 어찌 해석해야 할까? 변절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이름을 도용했을지도 모른다. 자비심으로 사면을 실천하려는 지관 총무원장을 찾아가 사면은 절대 안된다고 강변하는 승려가 있고, 사면을 하면 총무원장 퇴진운동을 벌이겠다고 공갈협박을 하는 자들... 불교계 언론에서도 사면에 대해서 긍정적인 기사가 인색하다. 사면의 소신을 굽히지 않은 지관총무원장의 역사의식에 필자는 오체투지로 경의를 표하고 싶다. 사람을 죽이려는 것은 불교가 아니다. 설사 전비(前非)가 있더라도 대자대비심으로 관용을 베플고 살리는 것이 불교인 것이다.
(2006-03-12 오전 10:00:08)
29
뭔 놈의 위원회냐? 뭐 ! 심의라도 하려면 소속종단대중에게 가부의 여론조사도 없이 저들만의 심의라? 참 기가막힌다. 모입시다.심의자들의 명단을 알고 있으니 인터넷의 힘으로 저들을 응징합시다.
(2006-03-10 오후 11:41:59)
37
소수의 의견이 다수의 생각 이라고 결정을 내리신 스님들 너무존경(?)스럽습니다. 다수의 의견도 수렴을 좀 하시죠!
(2006-03-10 오후 6:16:33)
32
멸빈의 원인 제공은 누가 했나. 3선 탐심이 원인일텐데....., 이후 파사현정을 빌미로 갑론을박에,폭력난무로, CNN을 탓겟다. 돌 돌 돌 ,조계수치일이 맞다면 임제 덕산이 할 방을 던지고 자결하겠다. 잘 하셨습니다. 호계위원들의 벽안에 박수를 보냅니다.
(2006-03-10 오후 1:42:14)
33
조계종의 푸른 역사를 한방에 오염시킨 참담한 결과! 조계종의 가장 치욕스런 날로 기억될 것. 간단히 멋대로 언제든지 뜯어 고칠수 있는 법. 다시 고쳐서 힘 있는 쪽에 유리하게끔 고칠 날이 또 올 것. 밤낮 날치고 난동 부리고 불지르고 사람 다치게 하고. 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춰봐도 언제나 도로아미타불!!!
(2006-03-09 오후 9:5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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