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문화유산해설사, 숲생태해설가로 보람있는 노후 맞으세요."
(사)신라문화원 산하 경주시니어클럽(관장 진병길)은 어르신 일거리 창출의 일환으로 ‘제 5기 신라문화유산해설사’ 및 ‘제 3기 숲생태해설가’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어르신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3월 2일부터 6월 5일까지 약 3개월간이며, 주 2회 교육으로 진행된다. 모집정원은 각 50명. 경주 및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2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신라문화유산해설사는 문화유산 관련 전문교수를 모시고 남산일원 유적지를 비롯해 신라 왕경의 성립, 능묘, 불국사, 석굴암 등에 대한 전문이론과 문화유산 해설사로서의 자세 등을 교육받고 문화유적지에 대한 현장답사와 현장실습을 하게 된다. 교육 후에는 6주의 심화과정을 거쳐 문화유산해설사로 경주의 각 문화유적지에 배치된다.
숲 생태 해설가 또한 대학교수 및 전문 강사를 모시고 숲, 나무, 곤충, 조류 등 자연환경과 생태에 관한 이론 교육과 현장답사 실습을 하게 된다. 교육 후에는 숲 해설 사업단을 구성해 남산 경북산림환경연구소나 황성숲 등 다양한 자연생태 관련 장소에서 소풍, 수학여행, 자연생태체험을 오는 학생과 가족들에게 숲 해설과 생태 체험을 지도하게 된다.
경주 시니어 클럽은 “경륜 있는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를 통해 경주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개인의 소득창출로 보람 있는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54)775-1950, www.gosenio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