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종합 > 기획·연재
철새와 함께 하는 주말 여행
철새도래지 탐조 여행



노을지는 금강하구를 나는 가창오리의 군무
잔잔한 호수와 강. 그리고 갈대 숲을 배경으로 날아오르는 철새들의 향연. 바로 겨울 테마여행의 진수 ‘철새도래지 탐조 여행’이다.

철새도래지 탐조여행은 철새들의 군무(群舞)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어 자녀들에겐 자연학습의 기회와 연인들에겐 사랑과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알짜배기 여행으로 손색이 없다.

이번 주말엔 가족끼리 연인끼리 철새 도래지를 찾아가 수백만 마리의 겨울 철새들이 펼치는 장엄한 ‘카드섹션’ 속으로 여행을 떠나봄은 어떨까.



# 철원 비무장지대

휴전선 인근의 철원평야는 철새들의 먹이감이 많기로 유명하다. 또 비무장지대라는 특성 때문에 사람들의 왕래가 거의 없어 겨울 철새들이 많이 몰려든다.

철원의 대표적인 겨울철새는 천연기념물 202호인 두루미와 203호인 재두루미. 이 밖에도 쇠기러기와 새들의 제왕인 독수리, 노랑지빠귀 등 30여종의 철새가 찾아든다. 주변에는 안보관광지인 노동당사와 도피안사 등의 연계관광지도 끼고 있다.



# 해남 고천암호

이곳은 기온이 따뜻해 겨울철에도 호수가 얼지 않아 천혜의 철새도래지 관광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가창오리 21만 마리의 군무는 가히 압권. 이곳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철새는 가창오리지만 청둥오리와 텃새가 된 백로도 볼 수 있다. 목포로 이어지는 길목에 금호호, 북쪽으로는 영암호와 크고 작은 호수가 3개나 되고 주변 곡창지대와 갈대 숲 등이 풍부해 새들의 보금자리로 손색이 없다.




노을빛 하늘을 나는 가창오리떼
# 순천만 갈대밭

순천만의 다크호스는 여간해선 보기 힘든 천연기념물 흑두루미다. 이밖에도 황새, 저어새, 검은머리갈매기 등 천연기념물만 11종이 해마다 순천만을 찾고 있다. 특히 이곳은 지구상에 400여마리밖에 되지 않는 검은머리갈매기를 관찰하기 위해 조류학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 금강하구

우리나라 철새도래지의 대명사 금강하구는 10월부터 날아온 고니와 청둥오리, 검은머리물떼새, 검은머리갈매기 등 철새가 무리지어 서식하고 있다.

철새들이 이렇게 금강하구로 모여드는 이유는 강과 바다가 접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먹이가 되는 바다생물이 풍부하기 때문. 이곳을 찾는 철새의 종류만도 물새류가 74종, 맹금류 5종 등 모두 101종의 철새가 모여든다.



# 서산 천수만

간척지인 천수만은 그야말로 철새들의 보금자리다.기러기, 청둥오리, 흰뺨검둥오리, 바다오리, 가창오리 등이 주종을 이룬다. 자동차를 타고 방조제길을 따라 달리면서 수십만마리의 철새들이 펼치는 군무는 황홀경 그 자체.

가끔 세계적인 희귀조인 황새가 나타나 큰 관심을 끌었고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도 모습을 드러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쇠기러기
# 창원 주남저수지

주남 저수지는 을숙도와 철새들의 ‘제2의 고향’으로도 유명하다. 바다만큼이나 넓은 호수위로 수천 마리의 철새들이 떼지어 날아오르는 장관은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진풍경. 고니, 재두루미, 청둥오리, 기러기 등 70여종의 철새들이 이곳에서 겨울을 난다.



# 여주 신접리

명찰 신륵사와 세종대왕의 영릉으로 유명한 여주군 북내면 신접리 일대는 본래 여름철새서식지로 잘 알려진 곳이지만 근래에는 우리나라를 찾는 황새목 백로과 4종 중 유일한 겨울철새인 대백로의 서식지로도 밝혀져 찾는 이들의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대백로는 우수리강과 아무르강 연안 초습지에서 번식하다가 우리나라에 겨울을 나러 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 한강 밤섬

세계적으로도 단 하나뿐인 도심 속의 철새 조망대라 할 수 있다. 비비오리·쇠오리·고방오리 등 오리류가 주로 서식한다. 여의도 한강 시민공원 전망대에는 철새 탐조를 위한 망원경이 설치돼 있어 철새들의 한가로이 유영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또 유람선을 타고 밤섬에 살고 있는 철새를 관찰할 수 있어 낭만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노병철 기자 | sasiman@buddhapia.com |
2005-12-09 오전 10:54:00
 
한마디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