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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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연구원의 ‘난자’는 실험용으로 쓸 수 없는가
개인의 가치 vs. 공동체적 덕목(1)



본지에 금강경 강의를 연재중인 한형조 한국중앙학연구원 교수가 최근 연구윤리 문제로 비화된 황우석 교수 연구팀의 난자 출처 논란을 지켜보며 느낀 점을 글로 정리해 보내왔다.


한형조 교수.
삼계유식(三界唯識), 세계는 이미지(相)이다! 우리가 쓰는 말은 바로 그 이미지들의 이름표인데, 이들은 홀로 있지 않고, 연관된 가치의 그물로 짜여져 있다. 말에는 자성(自性)이 없고, 의타기(依他起)로만 존재한다. 말의 의미를 알기가 어려운 것도 바로 이때문이다. 한 마디 말의 의미는 우리가 맥락이라고 부르는, 그리고 체계라고 부르는 것 하에서 비로소 자신을 드러낸다. 화엄의 이치는 언어의 이치이기도 한 것이다.

1. ‘개인’이라는 이름


그러니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인간에 대해 논하는 모든 언설은 이미지이니, 그것을 진정 실상으로 승인해주어서는 천만 불가하다. ‘자유’와 ‘인권’의 이름으로 인간을 보기 시작한 것은 현저히 근대적 개념이다. 동아시아에서, 그리고 인도와 이스라엘을 포함한 동방에서 ‘개인’은 낯설기 그지 없던 개념이었다.
근대의 개인(individual)은 이름 그대로 ‘나누어질 수 없는’ 최종적 단위로 인식된다. 개인이란 자기 욕망의 의식이면서, 동시에 그것을 실현하는 주체인 바, 사회나 국가는 어떤 명분, 어떤 필요에 의해서든 이 천부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다고 한다. 서구의 근대는 그 이념하에서 개인의 영역과 심기를 한사코 다치지 않기 위한 섬세한 장치들을 개발해 왔다.
미국에 도착하면 ‘정치적으로 올바른(politically correct)’ 말과 행동을 하도록 교육받는다. 그는 곳곳에서 인종과 성별, 그리고 종교적으로 수많은 금기의 선을 건드리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 중에는 고개를 끄덕일 만한 것도 많지만, 우스꽝스럽거나 이게 아니다 싶은 것도 많았다. 하바드 발표회때 어떤 한국계 미국 여인에게 ‘나이’를 물었다가, 얼어붙은 얼굴에 부르르 떠는 입술을 보고, 도리어 내가 기절을 할 뻔했다. “그게, 그토록 큰 범죄인가?”

2. ‘공동체’를 중시하는 문화


그 규범과 제도들은 천만 ‘문화적’이지 ‘보편적’이라고 할 수 없다. 윤리는 하나가 아니고 여럿이다. 그 점을 알려주는 유명한 이야기가 있다. 한 문화가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것을 종이에 적어 항아리에 넣고, 다른 문화권에서 악덕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하나씩 빼냈더니, 항아리에는 아무런 쪽지도 남아있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다.

동방 윤리의 축은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였다. 이는 아울러 근대가 대두하기 전, 서양의 공통적 관념이기도 했다. 그렇지 않은가. 사회나 자연이나 전체가 있고, 부분이 있지, 부분들이 모여 전체가 된 것이 아니다. 연기법(緣起法), 즉 모든 개체들은 전체의 협력으로 비로소 존재할 수 있게 된 것이 아닌가. 어린아이의 첫 울음소리는 독립된 개인으로 이 세상에 떨어진 것이 아니라, 특정한 가정에, 일정한 사회와 문화 속으로 던져지고, 그 전체의 목적에 맞게 길러지고 교육된다. 개체는 전체의 관습을 교육받고, 그 가치를 내면화한다. 그 사회화가 잘 되지 않을 경우, 회초리를 맞거나 밥을 굶어야 한다.

3, 유교의 명분(名分), 그리고 불교의 연기법


특히 유교와 불교는 한 목소리로 말한다. 한 개체는 가족과 사회 속의 일원으로 태어나, 무수한 관계적 지위 속에서 적절한 행동을 다양하게 하도록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갖고 있다. 유교는 그것을 명분(名分), 즉 ‘다양한 이름에 걸맞는 직분’이라는 것으로 정리했다. 그 명분은 가족과 사회에 그치지 않고 우주적 지평을 갖고 있다. 우리는 가족과 사회, 국가는 물론 궁극적으로 우주의 일원인 것이다.
불교 또한 다르지 않다. 개인은 서로 연관된 전체 속의 한 그물코이므로, 타자와의 공감과 배려가 근본 덕목이 된다. 인간은 탄생과 더불어 자신을 이 전체로부터 분리하고, 혼자만의 복리를 추구하려는 일탈의 충동을 습관화하기 쉽다. 불교는 끝없이 가르친다. “이기심은 네 본성의 실현이 아니고 일탈이다. 타자와의 유대를 끊고, 공감을 그치며, 그리하여 전체를 고려하지 않으면 너는 그 분별(分別)로 인한 소외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정신적으로 사망한다.”

4, ‘가치’들은 충돌한다


황우석 교수팀의 실험에 사용된 난자 채취를 둘러싼 논란을 보며, 나는 엉뚱하게 ‘문화적 차이’를 떠올렸다. 온갖 비난과 의혹에 동원된 논리와 사고는 전형적으로 ‘개인주의적’이다. 그들은 그것이 절대적 기준이며, 보편적 관점이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여기 맹점이 있다. 그들은 이 전형적으로 근대적 가치관이 최근에 형성된, 즉 ‘역사성’을 갖는다는 것을 성찰하지 않고, 그 잣대로 세상을 거침없이 재단해 나간다.

공동체를 단위로 하는 문화는 ‘개인’을 중시하는 문화와 전혀 다른 가치서열과 위계를 갖는다. 이를테면, 공동체적 문화는 타자를 의식하고, 늘 전체를 고려한다. 구성원들은 타인에의 배려와 집단의 번영이 그 존재의 이유라는 것을 내면화하며 자란다. 듀런트는 아예 “윤리란 전체를 위한 구성원의 협력”이라고 정의하기까지 한다. 여기 덕목은 의무와 책임이다.

5 의무, 책임, 희생의 윤리학


전체를 위해 봉사함으로써, 세상에 무엇인가를 보탬으로써 인간은 행복을 느낀다. 그렇지 않다면, 저 난자를 기증하겠다고 나서는 여인들의 행렬을 이해할 수 없다. 외국의 저널은 이 꽃을 든 폭발적 행진이 IMF때의 금모으기를 연상시킨다고 하고 있다. 인간은 본시 이기적 동물이 아니다. 동양의 지혜, 불교를 위시하여 노장과 유교가 근본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지점이 이것이다. 가족을 생각해보라. 나로 하여 가족이 경제적 정서적 안정을 누릴 때 나는 존재의 보람을 느낀다. 자신이 이 세상에서 더 이상 할 역할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삶을 온통 자신의 욕망 구현을 위해 뛰어온 사람은 곧 공허와 권태의 허무주의에 빠진다. 늙어 얼굴이 곱고 건강한 사람은 바로 이 불성(佛性)의 비밀을 엿보고, 그 깨달음에 따라 사는 사람들이다.

6. 그러므로 희생은 고귀하다


불교의 바라밀 가운데 큰 것이 보시, 아낌없이 주는 것이다. 부처님은 굶주린 독수리를 위해 자신의 몸을 내주었고, <금강경>이 설파하듯, 사지를 찢기우면서도 화를 내거나 원망을 하지 않았다.
난자는 몸의 일부분이다. 이웃의 난치병을 고치기 위해, 혹은 국부를 증진하고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해 그것을 바치는 것은 고귀한 행동이다. 누구보다 실제 연구에 직접 참가한 사람이 자신의 난자부터 제공하겠다는 발상은 자연스럽다. 허준의 스승 유의태에게서 보듯이, 과학은 자신의 몸을 실험용으로 내놓은 내놓은 사람들의 용기와 헌신을 통해 미지의 영역을 한발짝씩 개척해 왔다.
한형조 교수 | 한국학중앙연구원
2005-12-07 오후 11:07:00
 
한마디
사고방식이 정말 놀랍네요... 전체를 위해 봉사한다.. 세상에 보탵이 된다.. 이걸로 인간은 행복을 느낀다.. 좋은 말이죠. 하지만 그 전제조건은? 누군가가 자발적으로 난자를 기증하고 그럼으로써 세상에 봉사하고 보탬이 된다는 근거는? 그 근거가 바로 황우석이란 사람이 조작한거 아니오?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 만들었다.. 그럼 보여다오! 누가 다 바꿔치기 했다. 그럼 만들었다는 근거는? 연구 데이타도 없다 하지 않소? 있으면 보여 달란말이요!! 왜 이런건 애써 외면하고 엉뚱한 소리만 읊어대는거요? 그러니까 황빠란 소리를 듣고 황구라란 소리를 듣지.. 그리고 연구에 참여한 사람이 난자를 제공한다는게 자연스럽다고요? 서두에 동서양의 사고차이를 예를 들었는데, 정말 좋은 예인것 같네요. 서양보다 더 폐쇄적이고 군대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우리나라 학계에서는 연구원이 난자를 기증한다고 해도 무조건 받아주면 안돼요. 강압적으로 하면 어쩔 수 없이 해야되고 또 나중엔 자발적으로 했다고 말해라 그래도 어쩔 수 없이 해야되고.. 아무리 해도 자발적이라고 증명을 할 수가 없단 말입니다. 그러니 무조건 연구원은 그러면 안도니단 말입니다.
(2006-01-03 오후 2:17:41)
65
황우석부터 희생하시오. 연구원들에게 난자를 내놓으라 하지 말고 스스로의 몸에 그 배양했다는 줄기세포를 넣으시라구요. 희생은 위대하고 고귀합니다. 황우석씨부터 자기 몸에 배양한 배아복제줄기세포 집어넣고 한번 어찌되나 봅시다. 암세포로 발전하면 좀 어떻습니까. 고귀한 희생입니다. 과학의 발전을 위한 희생입니다. 황우석부터 자기 목숨내놓고 연구하세요.
(2006-01-03 오후 2:14:05)
61
약왕보살의 화현이니 뭐니.. 과배란 유도제 맞구서 난자 채취한 여성들이 어떤 후유증을 앓고 있는지 알고 나서도 그딴 궤변을 늘어놓을 수 있는지 궁금하군요. 복수를 2000cc 씩 빼내야 하고, 난소가 부어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 분, 출산경험이 전혀 없는 미혼 여성입니다. 과배란 유도제 맞구서 40개가 넘는 난자를 배란한 여성도 있다고 하더군요. 난자를 계란으로, 여성들을 양계장 닭쯤으로 보고 있는겁니까? 자기 일이 아니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시죠. 전체의 이름으로 개인의 희생을 숭고한 것으로 만드는 작업은 파시즘의 전형적인 선동 술책입니다. 불교가 파시스트의 종교라고 선전하고 싶은 겁니까?
(2006-01-02 오전 10:33:16)
71
난자는 몸의 일부분이라 보시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주장을 한다면 나는 난자는 생명의 근원이라 살생하지 말라고 말하겠습니다. 도대체 정신이 제대로 박힌 사람이 쓴 글인지 의심스럽군요. 불교 얼굴에 먹칠하지 말고 조용히 사시길 바랍니다.
(2006-01-02 오전 10:25:38)
73
나는 근거를 가지고 주장했음. 황교수 스스로도 03년 당시 연구에 몰두되어 다른 것이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고, NATURE 기사에는 난자기증 여자연구원이 자신이 실험을 하면서 난자를 많이 소모하여 많은 부담을 느꼈다고 말했음. 이 두가지 말에 근거하여 당시 황교수의 연구소 분위기에 그 여자연구원이 자신의 난자를 기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고 판단하였음. 자신은 정말 아무런 근거도 없이 남의 주장을 근거없다고 몰아버리는 것은 매우 부당한 태도임.
(2005-12-08 오후 6:28:44)
70
불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행을 서원하고 원행을 끝없이 실천해 가는 선업이라고 생각 합니다.이런 원행의 실천을 위해 활활 자재하게 대기대용을 편 원효성사를 능가하는 후 원효가 없는 것이지요.이런 성사에게 요석공주와의 인연을 들어 파계운운 할 수 있겠습니까.사명대사의 구국일념의 원행을 불살생계 위반 운운 할 수가 있겠습니까. 마찬가지로 황우석교수의 난치병 환자 치료를 위한 기초 단계인 베아줄기세포 연구를 그 어느 윤리규범에 얽어매어 시시비비를 하겠습니까.나는 그분의 숭고한 원력을 믿고 싶습니다.원력행은 불교의'개차법'을 원용하여 생각하면 상황윤리 이상의 고차적인 보살행이 아니겠습니까. 우리는 황교수를 21세기 불치병에 허덕이는 중생의 고통을 치료하기위한 약왕보살의 화현으로 생각하고 적극 후원해야 되리라고 생각 합니다.
(2005-12-08 오후 5:53:48)
71
어이쿠! 컴 조작 실수로 글이 엉망이 되었군요. 죄송합니다...*^*^*_()_
(2005-12-08 오후 4:00:25)
70
한 형조선생님! 저의 생명에 관한 견해는 현대불교신문 인터넷 기사-조계종 심포지움 소식란에 올려 놓았습니다. 한번 읽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불교생명윤리연구위의 심포지움 소식을 보고] 오늘, 일반신문과 현대불교신문에서 심포지움 결과를 듣고 마음이 아파 하루종일 아무것도 못하고 있습니다. 어찌하여 우리 불교계는 이러하신지요. 불교를 믿는 한 과학자가 온 몸으로 비판자와 싸우는데, 우리 불교계는 그 분을 위해 명확한 결론 하나 못내리는 수준인지요. 과거의 경론에 근거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한 일입니다만, 경론의 해석은 현대의 지혜을 가미한 눈밝은 새로운 해석이 필요합니다. 더우기 불자라면 수행에서 나오는 혜안이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의학적으로 수정란의 자궁 착상 실패는 다반사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자궁 착상은 불교적 생명관에 아주 중요한 현대 의학적 부분인데, 자궁 착상의 개념을 불교적으로 해석하면 명확한 결론이 나올텐데, 그것을 놓치시다니... 제 생각에는 발표자들께서 "배아"의 개념을 아시고 하시는 말씀인지도 의문이 갑니다. 배아란 태아와 엄밀히는 구분이 안 되지만, 통상 수정 8 주까지의 수정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고 황박사팀에서 쓰이는 용어 "배아"는, 수정란을 말하는 것이지 태아의 속성을 가진 존재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이 되면 수정란 속에서 난할이라고 하는 분열과정이 생겨납니다. 이 과정이 충분한 수준에 이르면, 수정란은 자궁을 향해 이동합니다. 그리하여 그야말로 죽기살기(?)식의 착상을 시도합니다. 그리하여 착상이 이루
(2005-12-08 오후 3:59:26)
73
<연구성과를 내려는 황교수의 분위기에 끌려 자신의 난자를 제공하는 것은 희미한 강압하의 표면적 자발성이 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임상실험 등에서는 지도감독관계에 있는 사람들간이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실험대상이 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는 것임.>이란 주장은 확인되지 않은 사항에 의한 주장이므로 이런 주장을 근거없는 주장이라 합니다.
(2005-12-08 오후 3:14:05)
65
황교수 연구팀의 연구원은 황교수와 지도감독관계임. 이건은 그 여자연구원이 연구목적을 위하여 자기희생을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는 문제임. 연구성과를 내려는 황교수의 분위기에 끌려 자신의 난자를 제공하는 것은 희미한 강압하의 표면적 자발성이 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임상실험 등에서는 지도감독관계에 있는 사람들간이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실험대상이 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는 것임.
(2005-12-08 오후 3:02:37)
74
화엄의 눈으로 보면 황박사님의 연구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생명과 생명현상. 그 둘을 구분하면서도 하나로 보는 화엄. 무정과 유정이 다같은 화엄세계를 구성하는, 따로 보면 둘이요 공동체로 보면 하나인 오묘한 논리. 그 사실을 놓치고 아직도 생명을 정의하지 못하는 불교계의 오늘이 저를 슬프게 합니다. 한형조선생님같은 분이 좀더 명확한 말씀을 해 주실 주 없는지요... 普賢合掌
(2005-12-08 오후 2:55:26)
69
구구절절 동감가는 말씀이십니다////
(2005-12-08 오전 1: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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