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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수계산림은 출가와 재가의 계단법에 따라 개설되어 왔지만 출가와 재가의 공동체적 불자의 대중법회로 시행된 것은 이번 ?동화사계율대법회?가 불교역사상 최초라고 한다. 이번 법회가 대중에 중요시되는 몇 가지 의미를 들 수 있다.
첫째, 불교의 교단사적 입장에서는 더욱 값진 법회라 할 수 있다. 한국불교가 1700여년의 오랜 전통을 가졌다고 하지만 정통성을 주장할 수 있는 교단사가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사실은 대단히 부끄러운 일이다. 따라서, 불교교단은 율장정신에 따라 출가인 비구?비구니와 재가인 우바새?우바니로 구성되어 상호의존하면서 수행과 교화를 통한 깨달음의 길로 함께 정진하는 공동체적 신행단체임을 인식하고 교단의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둘째, 계율의 성립과정과 남?북방 율전에 담긴 계율의 참뜻을 이해하여 불자로서의 긍지를 높일 수 있다. 사실 재가불자라고 하지만 불자가 되는 첫째 조건은 계율의 수지임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던 차에 율전을 통한 출가와 재가의 위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출가자와 재가자의 계율적 이해를 통한 자기의 위상과 의무를 확인함으로써 자기의 신행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셋째, 한국불교의 계맥전수 과정을 공개적으로 인식하여 수계를 통한 불자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한다. 계맥은 법통이다. 부처님으로부터 우바리존자에게 전수된 계맥이 오늘날까지 전수되어 오늘날 불교를 수행하는 모든 불자가 존재하고 있다. 한국 불교의 계맥을 확실히 인식한다는 것은 한국 불자로서의 정통성을 확인하는 계기라고 할 수 있다.
넷째, 계율의 사회화를 통한 사회정화운동이다. 불교의 계율이 출가자 만의 계율이 아니라 사회의 그 어떤 사람들이라도 계율을 수지한다면 깨달음의 성취로 정토사회를 구현할 수 있다는 불교의 사회성을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동화사 계율법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져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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