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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는 없다?
권오문 종교전문기자가 말하는 종교의 위기와 해결책
<종교는 없다>(권오문, 문이당, 1만3천원)


한국갤럽이 지난해 1월 실시한 ‘2004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가량인 53%의 응답자가 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67.9%)’ 종교를 믿는다고 답했다. 이는 1984년 조사 때보다 종교인 비율이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시대가 각박하고 힘겨워질수록 종교에서 마음의 안식을 찾고 삶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남을 보여준다.

템플스테이의 한 장면. 현대불교 자료사진.
하지만 종교인의 증가가 종교의 ‘순기능’만의 향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종교 전쟁이 벌어지고 있고, 국내에서는 종교인의 자질 논란과 목회직 세습, 교권다툼 등이 언론매체를 통해 끊임없이 보도되고 있다. 자본주의 이념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절대선을 추구하는 종교가 어느새 ‘권력’과 ‘수단’으로 변질된 한 단면이다. 최근 서점가에 <승려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한국교회는 예수를 배반했다>는 다소 과격한 제목의 책들이 선보이는 것도 종교의 ‘타락’을 경계하는 목소리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오랫동안 종교전문기자로 활동한 권오문 세계일보 기획실장이 펴낸 <종교는 없다> 역시 오늘날 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짚어 보는 책이다. 분쟁과 전쟁으로 치달은 종교계의 분열과 종교 지도자들의 잘못된 신앙 행태 등 오늘날 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50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하지만 <종교는 없다>는 역설적으로 종교의 존재 이유와 가치에 대한 긍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종교가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더 이상 인류 정신사를 지배할 수 없다”는 인식이 책을 관통하고 있는 것이다.

50개의 키워드 중 하나인 ‘하나님, 부처님을 격하시키는 기복 신앙 행태’편에서는 종교를 복을 받기 위한 수단으로 여기는 오늘날의 종교행태를 꼬집는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처를 교주로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수행을 통해 자기 자신이 부처가 되는 것”이라는 지은이는 “불자들은 복을 비는 행위를 복을 짓고 닦는 차원으로 승화시켜야 하고, 이는 마음 닦는 수행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지적한다.

오랫동안 종교담당 기자로 활동한 권오문씨(세계일보 기획실장)는 오늘날 종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50가지 키워드로 나눠 짚어본다.
‘부처님 모시기 경쟁’에도 따끔한 일침을 가한다. “불사란 이름 아래 대형 불상 경쟁을 벌이거나 수많은 불상을 조성해 시줏돈을 모으는 행위는 타 종교인들이 불상을 ‘우상’으로 여기게 만드는 원인”이며 “불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 그것을 정진할 때 불상이 우상이냐 성상이냐 하는 논란은 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밖에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고속 성장을 이룩했으나 헌금 유용과 횡령, 교회 세습 등으로 얼룩진 한국 개신교계와 ‘공자 사상의 한계상’ 논란에 휩싸인 유교, 신종교에 대한 종교계의 배타적인 시선 등도 짚어본다.

그렇다면 이러한 ‘종교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무엇일까? 지은이는 “가장 보수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온 종교계는 이제 시대의 변화와 시대가 요구하는 바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종교가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고 시대의 변화를 따르지 못한다면 더 이상 인류의 정신사를 지배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생존 자체도 어렵다는 것이다.

“종교는 이론이 아니라 실천적 진리 속에서 꽃을 피웁니다. ‘인류 구제’와 ‘세계 평화’라는 종교의 목표를 위해서는 종파와 교파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철저히 자기를 비우고, 교단과 교리의 벽을 넘어서야 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통감해야 합니다.”
여수령 기자 | snoopy@buddhapia.com
2005-06-29 오후 5:09:00
 
한마디
불교는 사전적 의미로 설명되는 서양종교의 개념이 아니다
(2005-06-30 오후 10:58:06)
19
불교라는 종교조직은 필요치 않다고 말할 수 있어도,불법이 없다고 말해선 안된다.
(2005-06-30 오전 10:20:35)
21
종교는 없다고 말할수 있어도 불교가 없다고 말해선 안된다
(2005-06-29 오후 10: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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