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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로 살아난 박생광 화백
박생광 화백 작품 재해석한 미디어 작가군이 선보이는 전시
전통과 현대의 결합에는 많은 시행착오가 뒤따르기 마련이다. 예술의 영역도 마찬가지다. 시대의 감각으로 전통을 되살린 작품을 봐도 과거의 껍데기만 현란하게 살아있는 경우를 적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한수 작 The unknown strikes back


그러나 여기, 옥 같이 다듬은 ‘과거의 정신’을 새 살에 재운 작가가 있다. 그리고 그 작가의 작품을 이 시대의 첨단 예술언어로 다시금 되살린 작가 5명이 모였다. 문경원ㆍ이한수ㆍ이승준ㆍ이진준ㆍ손병돈 등의 미디어 작가군은 ‘전통미술의 현대적 형상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박생광 화백의 작품을 미디어 언어로 재해석한 전시를 마련했다.

이진준 작 망각의 숲

이승준 작 108 elments for cycle


이들이 주목한 것은 박생광 작품에 깃든 정신세계다. 강렬한 단청의 채색, 복합적인 장면 연출 등 박 화백의 기법적인 특성을 적당히 버무린 전시를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손병돈씨는 박생광 화백의 청담 스님 인물화 연작을 모티브로 삼아, 박 화백과 청담 스님의 시선을 비디오에 담은 작품을 완성했다. “얼굴이야말로 혼이 깃드는 장소이자 수행의 터널”이라는 손씨는, ‘소리없는 불법이 오고가는’ 뭇중생의 얼굴을 비디오에 담은 작품을 선보인다.

손병돈 얼굴

문경원 Post life


이밖에도 이승준씨는 박생광 작품에서 모든 개체들이 서로 연결돼 있다는 연기법을 읽고 이를 자신의 작품에서 ‘비디오 설치’ 작업으로 표현했다. ‘108 Elements For Circle(순환을 위한 108 요소)’ 등의 작품이 공개된다. 박생광 작품 속 인물의 정신적 무게를 표현한 ‘망각의 숲’(이진준)은 2차원의 세계를 3차원으로 새롭게 해석ㆍ표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도 용인 이영미술관에서 8월 3일까지 열린다. (031)213-8223
강신재 기자 | thatiswhy@buddhapia.com
2005-06-27 오전 8: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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