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5 (음)
> 생활 > 복지
"불교사회복지, '정서 복지'로 나아가야"
조계종 사회복지재안 특별세미나서 주장


“불교사회복지는 물신화된 사회 속에서 정신적 고통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을 구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설립 10주년을 맞은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주최한 특별 세미나의 모습


불교사회복지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조발제의 발표자로 나선 성균관대 사회복지학과 박승희 교수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6월 23일 설립 10주년 기념일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 ‘창립 10주년 특별 세미나’ 기조발표에서 이와 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성균관대 사회복지학과 박승희 교수가 준비한 기조발제 ‘불교사회복지 패러다임의 변화와 방향’에서 “사회경제 구조가 자본주의로 진행되면서 인간의 상품화와 가족 해체, 치열해진 경쟁 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인간 고립 해결이 현대 사회복지의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고 제언했다.

뒤이어 박 교수는 “불교의 ‘공’사상 등은 현대인의 집착과 욕망을 절제시킬 수 있다”며 “무너진 공동체를 복원과 창조에 가장 필요한 것이 세대간 남녀간의 화해라 볼 때 불교의 자기성찰적 정신과 의례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서적 문화적 요건을 갖춘 불교가 현대에서 필요로하는 '정서적 사회복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토론자 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능인 스님
이에 토론자로 나선 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능인 스님은 “불교사회복지 패러다임 개발에는 각 불교복지단체가 불교의 정통성과 과정을 중시하며 패러다임 개발 과정에 참여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불교사회복지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종단을 초월해 불교사회복지 사업법을 개정하고 학회를 운영할 수 있는 정책기구가 구성돼야 하며 비종교 사회복지법인의 성공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불교사회복지 시스템에 도입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 다른 토론자 동국대 이혜숙 겸임교수는 “발제자의 의견을 잘 들었다”면서도“불교사회복지의 과제로 제시한 ‘가족공동체의 유지 및 복원’이 가능한 문제인지 의문이고 새롭게 변화해가는 가족 공동체성을 어떻게 전통적인 그것으로 회복할 수 있는지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자 동국대 불교대학원 이혜숙 겸임교수
이어 이 교수는 "발제문 속에서 불교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자료 제시와 실태 조사가 미흡해 근거가 미약하다"고도 지적했다.


한편 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은 6월 16일 개최한 '불교사회복지 아젠다 개발 세미나’에 이어 23일 ‘특별 세미나’를 잇따라 개최함으로써 불교사회복지의 위상을 재고하고 불교복지의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기조발제 외에도 '고령화사회에 따른 불교사회복지 대응전략'(발제:중앙승가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보각 스님, 토론: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지완 스님) /'지방분권화에 따른 불교사회복지 대응전략'(발제: 중앙승가대 포교사회학과 김응철 교수, 토론: 동국대 김수영 겸임교수)/'한국가족구조변화에 따른 불교사회복지 대응전략'(발제: 성균관대 이영호 겸임교수, 토론: 한국방송통신대 가정학과 김외숙 교수) 등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김강진 기자 | kangkang@buddhapia.com
2005-06-23 오후 3:34:00
 
한마디
우리 한국불교사회복지는, 스님들의적극성과 진취적 도전성이 많이 결여 된것 같습니다.어쩌면, 자기성불 에 너무 집착되는 ,재가신도들은가족 개인 중심적이다는것을 많이 느꼈습니다.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우선,복지교육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천과 행을 할수는 program개발(e.g 보현행,보살행,...)복지 management전략으로 복지환경 변화가 매우 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신토불이한국불교복지개발은 어떠할까요? 불교복지의 발전을 위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죄송한 글이 되어서 참으로 송구스럽습니다.
(2007-02-15 오후 5:11:57)
28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11.2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