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8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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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계종 교구본사 주지 60%이상 선거 ‘반대’
11일 선거제도 개선 간담회에서 공론화

“선거라는 명칭을 조계종에서 영원히 ‘삭제’ ‘추방’ ‘멸빈’했으면 한다.(은해사 주지 법타 스님)”

법등 스님이 간담회 개최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스님 10명 중 6명 이상은 종단 선거제도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현행 선거제도를 개정 보완하고 법 집행을 엄격하게 하자는 스님은 10명 중 채 2명도 안됐다. 이는 금권 및 부정선거 등으로 종단 대내외로 발생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한 반성과 위기감이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법등 스님은 6월 11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종단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개최했다. 24개 본사(조계사 제외) 중 19개 교구본사(대리 참석 포함) 주지스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 동화사 주지 지성, 선운사 주지 범여, 은해사 주지 법타, 법주사 주지 도공, 직지사 주지 성웅, 통도사 주지 현문, 봉선사 주지 철안, 송광사 주지 영조, 범어사(대리 참석), 백양사 주지 두백, 수덕사 주지 법정, 용주사 주지 정락 스님 등 12명(63%)은 현행 종단 선거제도에 대신 ‘추대’로 총무원장, 교구본사 주지, 중앙종회의원을 선출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마곡사 주지 진각, 쌍계사(영담 스님 대리 참석), 불국사 주지 종상 스님 등 3명(16%)은 현행 선거제도를 개정 보완하고, 선거과정에서 위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격한 법집행을 요구했다.

간담회에는 19명의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이 참석 높은 열기를 보였다.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이 ‘선거반대’에 많은 의견을 제시했지만 각론에 들어가서는 다양한 입장차를 보여 합의를 도출하기까지 많은 진통이 예상된다.

총무원장 선거의 경우, 동화사 은해사 봉선사 송광사 주지스님은 현행 321명(중앙종회의원 81명+교구별 선거인단 240명)의 선거인단을 ‘교구본사 주지+중앙종회의원’으로 축소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선운사 주지스님은 ‘교구본사 주지+중앙종회의원+종단 각종 위원회 위원(교구본사 주지나 중앙종회의원 중복 제외)’, 법주사 주지스님은 160명, 용주사 주지 스님은 ‘교구본사 주지+중앙종회의원+각 교구종회에서 중앙종회의원 수만큼’ 안을 제시했다.

특히 법주사 주지 스님은 총무원장에 입후보하기 위해선 교구본사 주지와 중앙종회의원 3분의 1의 지지를 얻어야 하며 종단 발전기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비해 백양사 주지 스님은 추대위원회를 대폭 확대해 금권선거가 이뤄질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봉선사 주지 철안 스님이 문건을 살펴보고 있다.
중앙종회의원 선거의 경우, 동화사 주지 스님은 30~50명으로 의원수를 축소하고 50세 이상으로 입후보 자격 기준을 강화할 것을, 은해사 주지 스님은 30명의 추대인단을 법랍 30년 이상으로 할 것을, 용주사 주지 스님은 교구종회에서 중앙종회의원을 선출할 것을 각각 제시했다. 백양사 주지 스님은 중앙종회의원을 연임하면 한 차례 쉴 것을 요구했다.

교구본사 주지 선거의 경우, 동화사 주지 스님은 산중추대 형식으로 하되 선거인단을 본사 주지와 같은 연령층에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법주사 주지 스님은 5배수 추천 후 합의 조정이 안되면 추첨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 다수 주지스님들은 운영위원회나 임회, 산중회의 등을 통해 추대할 것을 요구했다.

중앙종회의장 법등 스님은 “다음 주 경 종회 내 계파별 모임에서 의견을 청취한 뒤 올 9월 임시종회에서 종헌 개정하고 올 12월 종회와 내년 2월 종회에서 그에 따른 종법을 개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서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은 “단순히 선거제도를
개정하기보다 총무원장이나 교구본사 주지의 위상 등 좀 더 거시적인 틀 속에서 이 문제를 바라봐야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간담회 발언 요약.


중앙종회의장 법등 스님 인사말


해인사 주지 현응 스님이 발언을 하고 있다.
지금 결제중이다. 중앙종회 후반기 의장 되고 난 후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을 모시고 종단 대의기구 책임자로서 모든 종헌종법뿐 아니라 특히 선거제도에 대해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제 이뤄줬다. 결제중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줘서 감사하다. 94년 개혁 이전에는 우리 종단에 혼란스러운 면이 있었다. 행정수반의 임기를 채 1년을 채우지 못하는가 하면 장기집권으로 인한 부작용, 비민주적으로 투명하지 못한 운영, 정치권력과 연계돼 종단을 비승가적으로 이끄는 모습이 비춰지기도 했다. 종단이 이래선 안 된다는 종도들 모여 94년 종단 개혁 불사를 이뤘다. 개혁 불사를 통해 승가정신을 회복하고 종단의 민주적 운영과 재정적 투명화, 참정권 확대 등 제도의 토대를 마련했다. 그러한 것들 중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선거제도 도입이 있다. 종도의 참정권 확대 실현이라는 긍정적인 면이 없지 않아 많이 있었다. 그에 반해 10여년의 시행과정에서 단점이 드러난 것도 사실이다. 선거과정에서 금권선거, 흑색비방, 문중간의 갈등 등 종단 화합과 맞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 것도 많이 있었다. 종단 개혁불사 이후 종단을 바라보는 어른 스님들과 여러 뜻있는 스님들뿐 아니라 밖에서 염려스러운 말을 많이 하고 있다. 지금도 지켜보고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 볼 때 지난 대선이나 총선을 볼 때 과거에 비해 투명해지고 선거문화가 올바르게 정착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잘못된 선거에 대해서는 여야 가리지 않고 엄격한 법의 잣대로 판결을 내리고 있다. 그래서 사회는 지금 선거문화가 투명해지고 또한 사회인들이 종단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종단 대표성이나 책임성 확보 차원에서 또한 사회를 계도하는 차원에서 우리 종단도 공정하게 선거가 치러져야 한다. 승단의 도덕적 우월성이 선거로 훼손돼서는 절대 안된다. 교구본사 주지스님들도 여러 차례 듣고 있겠지만 우리 종단은 선거로 인해 망한다는 표현될 정도다. 또한 얼마 전 원로의장 스님은 선거를 폐지하라는 말씀도 있었다. 1년 후면 선거에 돌입하게 되는데 이대로 되겠는가 하는 염려가 크다. 저는 후반기 의장에 출마하며 이러한 것을 개선하는 데 일조하겠다는 원력이 있었다. 또 그 생각을 지금도 잊지 않고 있다. 어떻게 해서라도 많은 종도들의 의견 들어서 개선하는데 최대한 노력하겠다. 그래서 미리 거기에 대한 자료도 주지스님들께 보내드렸다. 어떻게 개선해야겠다는 의견을 오늘 말씀주시면 중앙종회에서 입법 활동을 하는데 스님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겠다. 오늘 중앙종회는 여러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의 의견을 듣는 입장이 되겠다. 앞으로 종회 내에서 의정활동을 하는데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겠다.

월정사 주지 정념 스님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장면.
정념 스님(월정사) : 선거제도가 도입된 후 12년 정도 이 제도에 의해 총무원장이나 교구본사 주지, 중앙종회의원을 선출해 왔다. 그 동안 무리한 부분도 있었고 한편으로 과거에 비해 종단의 안정성이 다져진 부분도 있었다. 교구본사 주지 임명도 그 동안 행정계통이나 체계선상에서 교구본사 인사의 안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에 선거제도를 받아들여 진행해 온 것이다. 그 결과 상당히 교구가 자율화된, 아직까지 완전한 교구본사 중심제 라고 할 수 없지만, 교구의 자율성과 독자성이 보장됐다. 과거에 비해 선거제도가 종단의 안정성에 기여한 부분도 있지만 드러나고 있는 것은 혼탁스럽고, 승가의 청정가풍을 해치는 것들이 분명히 간혹 나타나고 있다. 크게 생각하면 장단점 중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까 생각하는 것 같다. 일반사회나 한국불교 미래의 방향성 차원에서 과연 조계종 제도는 이런 모습으로 미래를 담보하고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을 점검을 해보고 제도를 손질해야 한다. 일반 사회가 지방화 자율화 분권화라는 대체적인 흐름으로 가는 것처럼 우리 종단도 그러한 틀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강한 소신을 가지고 있다. 거시적 입장에서 총무원장이나 교구본사 주지의 위상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설정한 뒤, 총무원장을 선거로 뽑을 것인가 교구본사 연합회 등에서 추대할 것인가 라는 것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금은 어정쩡한 관계인 것 같다. 중앙에서 실질적으로 조계종 전체를 관장하는 직선제나 간선제도 여여하지만 중앙에서 전체 행정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지방화의 대표적 기능만 가지고 있다면 선출 방법 달라질 수 있다. 본사 주지 선거도 지방화 교구화 되는 관점 속에서 과연 어떻게 선출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단순히 현제의 제도 속에서 선거법만 보완하겠다는 것 보다 거시적으로 미래에 걸맞은, 현재 여러 가지 병통이나 불합리한 것이 현실적 문제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 없는가를 큰 틀 속에서 다뤄야 한다.

지성 스님(동화사) : 94년 종단개혁 후 단일계단 등 교육은 진일보 했다. 그러나 가장 개악된 것이 선거제도다. 현재 제도는 승가의 문화나 풍토는 절대 아니다. 사회적인 선거문화를 모방해 승가에 도입한 것부터 반성해야 한다. 사회에서도 선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부작용과 모순과 비리가 있었다. 사회에서도 선거는 해야 하지만 부작용이 너무 많다는 것이 공론화됐다. 이러한 것을 승가에 도입한 것 자체가 승가문화를 훼손시키는 것이다. 총무원장 선거 문제에 대해 직선제냐 간선제냐 몇 가지 이야기가 있는 것 같은데, 좀 더 (선거인단을)축소시켜야 한다. 내가 처음 중앙종회의원을 할 때 30명의 중앙종회의원이 총무원장을 선출했다. 30, 40대 공부에 전력할 스님들을 선거판으로 끌어내 구도 정신을 흐리게 하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총무원장 선거인단을 중앙종회의원이나 교구본사 주지 정도로 축소하는 것은 생각할 수 있다. 중앙종회의원도 많다고 생각한다. 50명이나 30명으로 줄이고 승랍이나 연령도 높여 종단 문제를 토의하고 결정해야 한다. 가장 공부에 열중해야 할 30 40대를 정치판에 끌어들이는 것은 승가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중앙종회의원도 50세 이상 분들이 종단의 문제를 논의했으면 한다. 인원도 50명 내지 30명 했으면 한다. 본사 주지 선출문제도 어제 아래 스님이 된 젊은 스님들에게 나이 오십 육십 된 스님들이 한 표 찍어달라고 하는 것 자체가 승가 위계질서를 파괴시키는 행위다. 산중에서 추대하던지 아니면 본사주지를 뽑더라도 본사 주지와 같은 연령층에 있는 분들이 투표할 수 있는 풍토가 돼야 한다. 현재 24교구 본사 중 투표를 통해 본사 주지를 뽑는 곳은 5, 6곳 밖에 안 된다. 선거 제도에 대한 모순이 있는 것이다. 하려면 전 교구가 선거를 통해 본사 주지를 뽑던지 아니면 추대하든지 해야 한다.

범여 스님(선운사) : 선거관리위원장 하면서 여러 가지를 생각했다. 동화사 주지 스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현재까지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문중 파벌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인단 인원수를 줄여야 한다. 교구본사 주지스님, 중앙종회의원, 종단 각종 위원들을 중복되지 않게 해 하는 것은 모르지만 이런 선거제도는 두고두고 문제점이 많다. 중앙종회의원도 구족계 10년이면 된다고 개정 됐다. 그 때 당시 개정한 스님들 나이가 안 되니까 자기들 나이에 맞춰 개정한 것이다.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자기 나이에 맞춰서 개정하고 이제와 다시 자기 나이가 많으니까 개정해야 한다는 것은 안 된다. 몇 사람 필요에 의해 법을 개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 중앙종회의원은 50명이면 50명 30명이면 30명이면 된다. 또 전문성 전혀 고려되지 않는 분들이 이해관계에 따라 되는 것도 사실이다. 직능직이 왜 필요한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교구본사 주지는 산중총회에서 추대한다든지 거기에 따라 하는 것이 좋다. 교구본사에는 운영위원회법이 있다. 운영위원회가 전혀 구성되지 않은 본사도 있지만 운영위원회에 교구본사 주지를 추대할 전권이 있어야 한다. 총무원장 선거인단도 줄여야 한다. 총무원에서 공표만 하면 개정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화엄사나 불국사나 절집 문제를 신도회나 스님들 나서서 사회문제화 시키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총무원에 있을 때 보면 신도회가 신도증 팔아서 운영하고 있었다. 신도증 자체를 폐지해야 한다. 신도회가 신도증을 팔아서 사회 포교활동에 쓰는 것이 아니라 운영자금으로 쓰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그러면서 불국사나 화엄사 문제를 끌어내는 것은 잘못된 것 같다. 신도회 관계도 정립해야 한다. 본사 주지스님들 논의할 때 신도증 문제를 심도 있게 생각해야 한다. 선운사는 신도증을 받지 않는다. 계속 보류하고 일체 해주지 않는다. 이런 것 때문에 해줘야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신도증 팔아서 신도회 운영하면서 뭘 어쩌자는 것인가.

법타 스님(은해사) : 선거라는 이름을 조계종에서 영원히 삭제 추방 멸빈했으면 한다. 총무원장도 교구본사 주지와 중앙종회의원 등으로 구성된 추대인단을 구성해 추기경 뽑듯이 해야 한다. 중앙종회의원 할 수 있는 자격은 현재보다 높여도 좋고 낮춰도 좋지만, 중앙종회의원을 추대하는 사람은 법랍 30년 이상 되는 분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 거기에 교구장이 당연직으로 들어가던지 아니면 한명 추천하던지 해야 한다. 교구장이 들어간다면 군종특별교구장이 들어갔으면 좋겠다. 30여명의 추대인단을 구성해 총무원장부터 중앙종회의원 등 소임자를 뽑았으면 한다.

도공 스님(법주사) : 몇 번 선거 치러봤지만 젊은 승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장로 위주로 대표자 선출하면 과거와 같이 종단이 뒤집어지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교구본사주지 선출시 선출위원회 구성원 자격을 둬 선출위원회를 구성한 다음 후보를 접수할 때 5배수로 하면 된다. 후보를 접수할 때 발전기금을 받아 함부로 출마 못하게 하고, 후보자 간 조정되지 않을 경우 추첨하면 된다. 비구니 스님도 10프로 정도 주면 될 것이다. 총무원장 선거법은 많은 문제점 있기에 선거인단 수를 320명에서 160명 정도로 축소하면 된다. 총무원장에 출마하는 후보는 중앙종회의원과 본사주지 중 3분의 1정도 지지를 받아야 하며 조정이 안 될 경우 추첨제로 하면 선거를 피할 수 있다. 총무원장 출마시 종단 발전기금을 내도록 하면 많은 문제점이 해소될 것이다.

진각 스님(마곡사) : 가장 민주적 방법이 선거제도다. 제도는 중요하지 않다. 선거의 운영 어떻게 할 것인가 중요하다. 승랍이나 법랍에 제한을 두는 것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공영제를 도입해 보다 질서 있는 선거제도 정착이 중요하다. 총무원장 종회의원 교구본사 주지 선거제도 모두 그렇다. 돈 안 쓰는 선거, 공영제 선거, 돈을 쓰고도 처벌하지 않는 제도 자체가 문제 있다. 징계 방법은 있지만 관행상 받아왔고 줘왔다. 이런 것을 뿌리 뽑지 않는 한 선거제도는 개선되지 않는다. 선거공영제를 도입하는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

성웅 스님(직지사) : 현행 총무원장 선거제도는 몇 번 시행해 왔기 때문에 장단점이 발견됐다. 교구본사 주지들과 중앙종회의원은 직선으로 선출됐으므로 교구별 선거인 수를 줄여 간선으로 사회적 순기능을 확대하면 된다. 중앙종회의원 선거는 권력화 정치세력화 하는 질적인 문제에 중심을 둬야 한다. 중앙종회의원 또한 임원회의 같은 중진급 이상 약간명을 모시고 거기에서 추대하는 형식으로 하면 좋겠다. 교구본사 주지선거는 현행 산중총회제도 보다 산중 중진의 임회에서 추대하는 간선제를 제시한다.

현문 스님(통도사) : 중앙종회의원 선거와 관련해 재적승이 많은 본사 있다. 선거인단 수에 따라 중앙종회의원도 선출돼야 한다. 본질은 아니지만 이런 부분도 고쳐야 종도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해인사는 중앙종회의원 숫자가 3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통도사도 재적승이 천명 넘는다. 이런 규정도 이번 기회에 짚고 넘어가야 한다. 승단에서 선거는 철폐돼야 한다. 추대위 구성해 많은 사람 추천해 조정이 안되면 추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철안 스님(봉선사) : 총무원장 본사주지 중앙종회의원 선거에 대해 많은 지적과 종단 안팎으로 위험수위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선거 병폐는 지성 스님이 적나라하게 말씀해 동감하리라 생각한다. 선거라는 단어가 마음에 걸린다. 법타 스님 말씀처럼 선거라는 단어를 삭제하고 추대라는 단어를 쓰자. 일반 사회 선거법도 후보자가 식사를 한 번 내면 50배를 부과한다. 종단 선거에 들어가는 돈을 공적자금으로 만든다면 본사 하나 병원 두개 만들지 모르겠지만 그 어마어마한 돈이 흘러가고 있다. 총무원장 선거인단이 총 320명이다. 선거인단이 많다는 것은 모두 지적하고 있다. 중앙종회의원 81명과 교구본사 주지스님 24명을 더하면 108명 정도 나온다. 불교적 용어도 맞고 이 정도면 총무원장을 선출하는데 좋다고 생각한다.
범여 스님도 말씀했던 것처럼 일반 재가불자들이 스님들의 비행이 있다고 하더라도 감싸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회법에 제소하거나 일반인들에게 발표하면 누워서 침 뱉는 행위다. 예를 들어 갈보리 교회 목사가 외화 밀반출했지만 교인들이 목사 두둔해줬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불자들이 스님들을 그런 쪽으로 기피한다면 결과는 뻔하다. 처음으로 적절한 시기에 선거법 개정에 대한 간담회를 한다. 불교 공사할 때도 하판부터 수정해 상판에서 결론짓는다. 어짜피 이 법은 본사주지스님들의 간담회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재가불자나 불교계 기자 중앙종회의원 원로의원 마지막으로 본사 주지스님들이 결론내 입법하는 것이 옳다. 선거법은 반드시 수정 보완해야 하고 추대라는 단어 쓰는 것을 제안한다.

영조 스님(송광사) : 선거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다. 금권 타락 이런 것 말씀하시는데 그 이전에 선거를 통해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부처님 가르침인 화합을 깨는 것이다. 선거를 통해 자기편 남의편 나눠진 뒤 화합해 종단이나 산중위해 한 일 없다. 그대로 파벌 나눠져 종단은 종단대로 산중은 산중대로 파벌싸움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선거법은 망법이다. 그래서 선거라는 말 자체도 안 맞는다.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선거제도 통해 한다고 하면 추대에 동의하면서 개인적으로 총무원장 선거를 해야 한다면 선거인단을 축소해 중앙종회의원과 본사주지들이 하면 좋겠다. 그리고 선거 장소도 서울이 아닌 종단의 최고 어른이 계시는 종정스님이 계시는 도량에서 산문철폐하고 하루 만에 할 수 있도록 하자. 중앙종회의원 선거는 자격기준을 강화하자. 중앙종회의원 되고자 하는 스님들은 본사에 기여해야 한다. 본사에서는 왜 중앙종회의원 있어야 하는지 모른다. 선거 때만 왔다 갔다 한다. 중앙종회의원는 지역구 의원이다. 지역 종도들 뜻을 받들어 종단에서 활동을 해야 하는데 전혀 그러지 않는다. 본사 주지는 운영위원회라든지 추대위원회에서 추대했으면 한다. 미흡하다면 교구종회가 있으니 교구종회도 같이 할 수 있는 쪽으로 확대해서 하면 좋겠다. 선거에 나오는 사람은 공영제 차원에서 기금을 기탁해 특히 중앙종회의원 선거 할 때는 나오는 분들이 일정 기금을 지역 선관위에 기탁해 오시는 분들에게 공탁된 금액으로 여비 드리는 것이 미덕이다. 적정한 보시 드리면 받는 분 떳떳하고 떳떳하게 선거한다.

범어사(대리 참석) : 법타 스님 말씀에 동의한다. 선거제도 개선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팔구십 프로다.

두백 스님(백양사) : 적은 숫자로 총무원장을 추대한다면 소수의 수행을 많이 한 사람 있을 것이다. 최하 10안거 이상이라든가 그런 분에 한해서 하면 좋다. 많은 숫자로 총무원장을 추대한다면 추대위원이 많을수록 좋을 것이다. 추대위원 많으면 그 분들에게 차비라고 주는 엄두를 못 낼 것이기 때문이다. 중앙종회의원 중 6선 7선까지 있는데 한 2선 정도만 한 뒤 한번은 쉬고 하는 것이 좋다. 제도권으로 들어오면 귀가 열리는 것 보다 주위에 울타리가 쳐져 여러 가지 종단에 필요한 얘기가 막혀지는 것 있다. 교구본사 주지도 승랍 오래됐다고 아무나 하는 것 아니라 적정의 수행과 교육을 받으신 분에 한해서 추대됐으면 한다.

영담 스님(쌍계사 대리참석) : 평소 각종 선거제도에 대해 바꿀 부분 있다고 생각했다. 현행 법과 제도가 잘돼 있더라도 운영을 잘못하면 안 된다. 현제의 법제도를 보완만 잘 하면 타락선거 금권선거 안하고 잘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총무원장 선거에서 후보자 당사자는 선거운동 자체를 할 수 없도록 하면 갓 비구계 받은 선거인단에게 큰 절 안 해도 된다. 또 예를 들어 금품을 얼마 전달했다면 당선을 무효 시키면 된다. 다만 정념 스님도 말했지만 전체 큰 틀 지방화 자치화 시대에서 본사중심으로 하느냐 현행대로 하느냐 부터 논의돼야 다음 논의를 할 수 있다.

현응 스님(해인사) : 대단히 의미 있고 중요한 자리가 마련된 것 같다. 선거제도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에서 개인적인 입장이 정리된 것은 없다. 선거제도는 선거제도에 국한되지 않고 전체 종단 운영과 연관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10년만에 선거제도 개선을 요하는 시점이라면 종단 운영하는 전체 질서를 점검하는 것도 필요하다. 다만 공감대와 필요성을 점검하는 자리를 거쳐야 된다고 생각한다. 별도 필요하다면 중앙종회에서는 종헌종법특위에서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자리의 성격에 국한한다면 좋은 아이디어성 의견이 많이 나왔다. 한편으로는 약간 차이가 나거나 상충되는 점이 있다. 총무원장 교구본사 중앙종회의원 선거에 대해 다양한 의견 개진되고 있는데 어떻게 합의를 도출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종단 주요 소임자 선출에 대한 개선의 노력 때늦은 감 있다고 생각한다. 필연적인 시절인연이 무르익은 것도 있다고 본다. 총무원장 선거가 향후 1년 8개월 정도 남았다. 중앙종회의원 선거가 1년 2~3개월 남았다. 본사주지 선거는 매달 두 건 정도 있다. 이 세 가지는 반드시 연동돼야 한다. 총무원장 선거에 귀착되는 연동성이 있다. 중앙종회의원이나 교구본사 주지는 총무원장을 선출하는 중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총무원장 선거와 반드시 연관돼 있다. 그걸 염두에 둘 때 어떤 중앙종회의원이 선출되는가에 따라 총무원장 선거에 영향이 있고 교구본사 주지를 선출할 때 어떤 제도를 선택하는가에 따라 중앙종회의원과 총무원장 선출에 연동된다. 이 세 가지가 구조적인 연관성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들을 종단적으로 어떻게 합의할 것인가 입법화할 것인가에 대한 산적한 과제가 있다. 기술적이고 실무적인 과제가 산적해 있다. 늦은 감이 있다고 한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제도개선은 입법으로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중앙종회 뿐 아니라 종헌 개정까지 염두에 둔다면 원로회의까지 있다. 입법발의권을 가지고 있는 총무원도 영향이 있다. 총무원에 영향력을 미치는 본사주지회의도 마찬가지다. 총무원장 교구본사 주지 중앙종회의원 선거제도 세 가지를 개정한다고 합의하고 입법한다면 7~8가지 종헌종법을 개정해야 한다. 상당히 많은 입법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이를 절충하고 합의해야 하는데 적어도 내년 2월 결산종회까지 입법을 완료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강한 필요성과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9월 임시종회와 11월 정기종회가 있지만 정작 안건다루는 것은 2~3일 정도 밖에 안 된다. 그 속에서 처리할 사안이 불거져 힘겨루기나 갈등이 있으면 정작 중요한 안건은 다루기 힘은 분위기가 된다. 그렇다면 올 9월 임시종회나 11월 정기종회 때 내실 있게 하지 않으면 내년 2월 종회에서 입법화하지 못해 다음 총무원장 선거를 놓칠 수밖에 없다. 오늘 모임이 기폭제가 돼 교구본사 주지회의를 비롯해 여러 모임에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법등 스님 : 의견이 모아지면 본사 주지스님들 말씀을 직접 듣고, 다음 주 쯤 종회 내 계파별 모임에서 의견을 들으려고 한다. 9월 임시종회에서 종헌 개정하는데 동의를 구하고자 한다. 우선 골격부터 먼저 만드는데 중앙종회의원스님들의 의견과 협조를 구하고 12월 종회와 내년 2월 종회에서 그에 따른 종법을 개정하고자 한다.

정념 스님 : 선거제도 개정은 종헌개정 까지 연결되는 쉽지 않은 문제다. 현재시대 흐름과 여러 가지 도출되는 문제도 심도 있게 직시해 제도개혁까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무원장 선거가 왜 치열한가에 문제가 있다. 옛날에는 중앙종회에서 선출했는데 몇몇이 작당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됐다. 총무원장 선거인단 숫자를 줄이면 야합이나 작당, 기득권 세력간의 부정적인 것들이 일어날 수 있다. 어떤 형태든 선거는 선거인단이 몇 천 명 이상 될 때 실제 선거로 평가받을 수 있다. 현재 교구본사주지나 총무원장 선거는 삼백 명 정도에서 치러진다. 군소 본사 주지 선거는 백 명 선에서 치러진다. 그렇기 때문에 장점보다는 단점이 드러난다. 양심세력이 선택할 여지가 있어야 하는데 없다. 이권이나 로비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선거에 대한 부정론이 대두된다. 그래서 선거인단 숫자를 줄이는 것이 능사이겠는가. 선거 과열을 줄일 수 있겠는가. 교구본사 주지를 추대위원회를 구성해 추대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추대는 교구본사 중심제일때의 용어다. 추천은 중앙 중심적일 때 용어다. 승납 30년 세납 50년이라고 하지만 25년 45세 본사주지를 더 많은 자격을 가진 분들이 추대한다는 것도 맞지 않다. 이런 것들도 거시적인 틀 속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사 주지는 선거제도를 없앤다는 측면에서 지역에서의 교구본사가 교구총림화될 수 있어야 한다, 대중정신이 회복될 수 있어야 한다, 화합승가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부정적인 측면이 많기 때문에 산중총회보다는 산중회의를 종법에 명시해 대표성을 지니고 교구본사 주지를 산중 고유의 방식으로 옹립돼야 한다. 투표를 하든 합의를 하든. 중앙종회의원 선거도 어느 주지스님은 교구 재적승 비율로 하자고 했지만 교구중심제가 된다면 교구 대표성 자주성이 인정돼야 한다. 이것이 잘못되면 중앙중심제일 때 역차별 불이익 초래된다. 재적승 비례는 중앙 중심적일 때 가능하고 앞으로 지방화 전제를 할 때 부정적이다. 중앙종회의원 선거도 산중회의에서 추천을 하든 선거를 하든 선출될 때 교구 안정성과 산중 어른들의 의견이 반영될 것이다.

종상 스님(불국사) : 운영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이니 다 좋은 것 같지만 총림이나 임회에서 하는 것도 부작용 많다. 본사중심제로 되면 쉬운 선출법이 되겠지만 현재 시행되고 있는 것 법 개정 이전에도 선거감독을 철저히 해 누구든지 위반하면 분명한 징벌 따른다면 지금처럼 혼탁하지 않을 것이다.

법정 스님(수덕사) : 추천제가 좋다고 생각한다. 의견들 합쳐져 시대에 맞도록 총무원장 선거는 개선하고 교구본사 주지선거는 산중 내에서 하면 좋겠다.

정락 스님(용주사) : 총무원장 선거는 추대로 하면 좋겠다. 이유는 선거할 때 등록과 선거운동, 투표 과정 거치면서 등록과 투표 열흘 기간에 가장 자격 없는 총무원장 만들어놓고(인신공격 흑색선전 등으로) 선출하고 있다. 등록 없이 당일 추대하는데 추대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 있을 것이다. 어쨌든 선거라는 것보다 추대해서 등록이나 선거 없이 당일에 하자. 추대위원회 구성은 중앙종회의원 81명과 교구본사 주지, 각 교구종회에서 종회의원 수만큼 해 추대위원을 구성해 추대하면 될 것이다. 중앙종회의원 선거는 교구대표성 부분에서 두 명이나 세 명 뽑아서 하면 된다. 실제 관심이 없다. 교구종회에서 중앙종회의원 뽑아서 하면 된다. 즉 중앙종회의원은 선출하고 총무원장은 추대하며 교구본사주지도 선출하자. 종헌에도 산중총회에서 선출하도록 돼 있다. 교구본사주지는 선거 등록 없이 당일 선출하는데 산중총회에서 선출한다고 할 수 있고 교구본사주지 선출법을 따로 만들어 거기에서 자격을 정하고 선출위원이 될 수 있는 형식을 취하면 된다. 선출위원회 따로 구성해야지 산중총회에서 하면 불합리하다. 산중총회에서 하면 거주승 문제가 있다. 재적 과반수가 참석해야 선거가 가능한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대전=남동우 기자 | dwnam@buddhapia.com
2005-06-12 오후 3:38:00
 
한마디
허석윤님의 말씀처럼 스님은 수행과 교화에 전력하시고 재가에서 재정을 관리하되 일반적인 경비지출은 스님의 결재를 받아서 재가에서 집행하면 되고 중요하다 싶은 사안일 경우는 사부대중의 결이를 거친 후에 집행하면 탈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감사를 세무조사 못지 않도록 철저히 해야겠지요.
(2005-06-28 오전 11:3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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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는 뭬하러 하나요 수천번을 지옥천당으로 왕래하시니 제발 버려두고 참불자,참신도를 가려서 전부 맡겨 두시면 될터인데 태국스님들처럼 사시면 안될까요 뭣이 매력을 느끼셔서리......
(2005-06-13 오후 4:55:09)
20
거룩하신 스님네가 니전투구하는 것 보다 신도들이 싸움박질하는 것이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더 낫겠지요...
(2005-06-13 오후 12:22:34)
16
종단행정과 삼보정재 관리를 재가자가 맡는다면 이번엔 재가자들끼리 치고받고 싸움나지 않을까요? 싸움의 근원은 그대로 있는데 단지 스님들끼리에서 재가자들끼리로 바뀌는 것일뿐이죠.
(2005-06-13 오전 10:11:22)
18
돈이 문제라면 ... 스님이 돈을 만질 수 없는 체제를 먼저 만들어야한다. 스님은 수행과 교화에 주력하고, 금전 관리는 모두 신도회가 맡아서 해야한다.
(2005-06-13 오전 7: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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