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0 (음)
> 생활 > 여행·레저
“혜초 스님 열반지는 중국 오대산 금각사”
김규현 작가, “문헌상의 건원보리사는 금각사의 별칭” 주장
'붓다뉴스'에 <역 왕오천축국전 별곡> 연재 시작
구도여행기 통해 '왕오천축국전' 재조명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의 저자인 혜초(慧超, 704~787) 스님의 열반지는 중국 오대산(五臺山) 금각사(金閣寺)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김규현 티베트문화연구소장.
화가이자 티베트불교 연구가인 김규현(58) 티베트문화연구소장은 본사 붓다뉴스에 연재할 <역 ‘왕오천축국전’ 별곡-혜초 따라 5만리>란 기고문을 통해 “혜초 스님이 <천발대교왕경>을 번역, 서문을 쓰고 여생을 보낸 것으로 알려진 오대산 건원보리사(乾元菩提寺)는 금각사의 별칭일 개연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은 이 글에서 “‘건원’이란 당나라 8대 황제인 숙종의 연호”라면서 “건원보리사는 고유명사라기보다는 건원황제의 명복을 비는 원찰이라는 상징적 보통명사”라고 덧붙였다. 김 소장은 “황제와 직접 연관이 있는 사원의 경우 정식 사원이름 대신 연호를 대신하기도 했다”면서 “숙종황제는 대종황제에 의한 금각사의 확장중건 이전에 이미 현판을 하사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현종 때부터 건립하기 시작한 금각사와 인연이 깊다”고 풀이했다.

오대산 남대봉 아래 현재까지 건재한 금각사는 스승인 불공삼장이 황제의 후원으로 금각사를 건립하고 함광을 비롯한 많은 제자들을 보내 나라와 황실의 평안을 기도한 원찰. 그래서 불공삼장의 6대 제자인 혜초가 80을 바라보는 노구를 이끌고 이곳에서 여생을 보낸 것으로 추정된다. 때문에 건원보리사가 금각사란 절의 다른 이름이 아니라 해도, 최소한 금각사에 속해 있던 12개 보살원락(院落)의 하나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현장답사를 끝낸 김 소장의 결론이다.

오는 9월 중국학회 국제학술회의에서도 발표될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동서교류사와 혜초 연구의 권위자인 정수일 전 단국대 교수는 “금각사를 건원보리사 또는 그 보살원락의 하나로 보는 견해는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정 씨는 “건원보리사가 어떤 고유명사가 아니라 숙종황제의 원찰로서의 ‘상징적 보통명사’라는 다정 선생의 탁견엔 일리가 있다”고 동조하면서 “혜초와 숙종황제의 관계 등 문제들에 관해서는 좀더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소장이 이번에 붓다뉴스에 연재하는 <역 왕오천축국전 별곡>에서는 우리가 익히 알던 실크로드 말고 티베트를 통해서 중국과 인도를 오가던 길이 약 50년간 존재했다는 점, 혜초 스님 이전에도 네 명의 신라 스님이 티베트를 경유해 인도로 성지순례를 떠난 행적을 밝혀낸 것 등이 값진 열매다. 불교의 이상향으로 묘사되기도 한 티베트의 매력을 감동적인 구도기와 함께 생생한 여행 체험을 담은 그의 글과 사진에는 눈에 보는 듯한 현장감이 느껴진다. 1908년에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리오에 의해 중국 감숙성 돈황(敦煌)에서 발견되어 고대의 동서 교류사 연구에 귀중한 사료로 평가되는 <왕오천축국전>이 이번 연재를 통해 새롭게 조명될 전망이다.

성균관대학교와 해인불교전문강원을 거쳐 북경의 중앙미술대학, 라싸의 티베트 대학에서 수인목판화와 탕카(탱화)를 연구한 김 소장은 혜초 스님의 발자취를 따라 1993년부터 양쯔강, 황하, 갠지스강과 티베트 고원 등 12개국의 오지를 배낭 하나 달랑 메고 홀로 누볐다. 월간 <불광> 등 언론을 통해 티베트불교의 찬란했던 문명의 파편들을 구슬로 꿰어 세상에 알렸다. <티베트의 신비와 명상> <티베트 역사산책> 등 역저를 잇달아 내놓았고, 붓다뉴스에 연재하는 <역 왕오천축국전 별곡>을 비롯해 티베트관련 시리즈 10권 출간에 매진하고 있다. 저술과 강연을 통해 티베트 문화를 알리고 있는 그는 <왕오천축국전>과 관련한 영상 다큐멘터리와 음악 제작이란 새로운 원력을 세우고 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역 왕오천축국전 별곡> 연재보기
김재경 기자 | jgkim@buddhapia.com
2005-05-31 오전 10:34:00
 
한마디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4.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