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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전 스님은 법어에서 “운문선사는 문성오도(聞聲悟 道)와 견색명심(見色明心)을 묻고는, 잠시 후 스스로 ‘손을 들어서 호떡을 샀는데, 손을 내리고 보니 호떡이 아니라 만두더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 말은 운문선사께서 십자 네거리와 만 사람이 모인 가운데에서 재를 바르고 흙을 문지를 줄 아는 것이며 귀신같이 나타나고 귀신같이 없어질 줄을 아는 것입니다. 하안거 결제를 하는 눈 밝은 납자들은 이러한 도리를 놓쳐서는 절대로 아니 될 것”이라고 법어를 내렸다.
다음은 법어 전문.
조계종 종정 2549(2005)년 하안거 결제법문
운문선사가 결제대중에게 말했습니다.
“소리를 듣고서 도를 깨닫고 빛을 보고서 마음을 밝힌다. 어떤 것이 소리를 듣고서 도를 깨닫는 것이며 색(色)을 보고서 마음을 깨닫는 것인가?”
이에 대중들이 묵묵히 말이 없으니 선사께서 대신 대답하였습니다.
“관음보살이 돈을 가지고 와서 호떡을 샀는데 손을 내리고서 보니 호떡이 아니라 만두더라.”
흔히 ‘소리를 듣고 도를 깨달았다’고 함은 향엄이 대나무를 기왓장 조각으로 치고서, 그 소리에 마음이 밝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색을 보고 마음을 밝힌다’고 한 것은 영운스님이 복사꽃을 보고 도를 깨달은 것을 이야기 합니다. 즉 지금 일상생활에서 소리를 들을 때가 증득할 때요, 색을 볼 때가 증득할 때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운문선사는 문성오도(聞聲悟道)와 견색명심(見色明心)을 묻고는, 잠시 후 스스로 ‘손을 들어서 호떡을 샀는데, 손을 내리고 보니 호떡이 아니라 만두더라’고 대답을 합니다.
이 말은 운문선사께서 십자 네거리와 만 사람이 모인 가운데에서 재를 바르고 흙을 문지를 줄 아는 것이며 귀신같이 나타나고 귀신같이 없어질 줄을 아는 것입니다. 하안거 결제를 하는 눈 밝은 납자들은 이러한 도리를 놓쳐서는 절대로 아니 될 것입니다.
이는 동쪽에서 선정에 들었다가 서쪽에서 일어서고, 남자의 몸으로 선정에 들었다가 여자의 몸으로 깨어난 것입니다. 들판의 경치는 산천 때문에 막히는 일이 없고 달빛은 곧장 연못의 물과 통하기 마련입니다. 이번 안거철 석 달 동안 이 세상에 태어나지 않은 셈 치고 자기마저 잊어버리는 정진삼매를 통하여 ‘운문성색(雲門聲色)’의 공안을 타파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산승이 결제대중을 위하여 한마디 하겠습니다.
소리를 듣고 도를 깨닫는다고 하나 도에 어찌 소리가 있겠으며,
색을 보고 마음을 밝힌다고 하나 마음에 어찌 색이 있겠습니까?
영광독요형탈근진(靈光獨耀逈脫根塵)이로다.
홀약근진개변법계(忽若根塵皆변法界)하니
우자마생(又作마生)고
장위시만두각시호병(將謂是饅頭却是호餠)이로다.
신령스런 광명이 홀로 빛나서
육근과 육진을 아득히 벗어나는구나.
홀연히 육근과 육진이 법계에 두루 하니
또 어찌 하겠는가?
만두라 여겼더니 도리어 호떡이구나.
2549(2005) 하안거 결제일 조계종 종정 도림법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