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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역대로부터 오늘날의 스승의 감사함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일체 만물만생 전체가 다, 물에서 사는 거든 보이지 않게 사는 거든 보이게 육지에서 사는 거든 허공에 돌아가는 별성이든 모두, 생명이 있는 거든 없는 거든, 보이는 거든 안 보이는 거든 전부 풀 한 포기 돌 하나라도 스승 아닌 게 없으니 어찌 스승의 날을 나 혼자만의 스승의 날이라고 하겠습니까? 그런 멋있는 마음, 넓은 마음으로써 더불어 같이 스승의 날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더불어 같이 스승의 날을 맞이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을는지 그것을 알 수 있도록 이날까지 길잡이로서 더불어 같이 도반으로서 이렇게 해왔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것은, 우리 신도님들 중에도 아마 삼분의 일은 해당되는 얘기라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방편으로 생각한다면 옛날에 부처님께서도 임신을 해서 어린애를 낳으면, 낳는다고 해서 사람이 다 되는 것은 아니라 그 어린애가 잘 길러져서 어른이 돼서 앞뒤를 알고 또 현실에 고정됨이 없이 돌아가는 공(空)한 도리를 알아야만이 구경경계(究竟境界)에 이른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때를 이름해서 성불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런 거와 같이 우리는, 방편으로 말하자면 어린애를 쑥 낳는다고만 해서 다 어른이 되는 게 아닌 까닭에 어린애를 불쑥 낳은 거를 돈오라고 한다면, 우리가 낳아서 기르는데 대해서는 점수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은 돈과 점이 어찌 둘이겠습니까? 충실한 사람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야만이 돈과 점이 둘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돈도 없고 점도 없는 가운데, 우뚝 솟지도 않고 내려가지도 않는 그 가운데 진짜 사람이 있느니라 이런 겁니다, 얼른 쉽게 말하자면. 그러니만큼 선과 학을 둘로 봐서는 절대 안되죠. 내 몸과 내 몸속에 있는 모든 의식들과 또는 나의 마음내기 이전과 어찌 둘이겠습니까? 모두가 둘이 아닙니다.
그런 까닭에 우리 신도님들 중에도 자신들이 알고 가겠지만 삼분의 일은 임신이 되었다고 봅니다. 한 달 임신된 사람, 두 달 임신된 사람, 석 달 임신된 사람, 넉 달 임신된 사람, 다섯 달, 일곱 여덟 달, 또 갓 낳아가지고 있는 사람도 보입디다. 하지만 그것을 낳았다고 해서, 나는 이렇게 깨달았으니까, 내가 이만큼 공부를 했다고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왜냐? 내가 공부를 해서, 즉 어린앨 생산했다면 정신계의 생산인데 생산을 했다고 해서 다 된 것이 아니죠. 그러니까 수억겁을 거쳐 나오면서 습성과 습기가 대번에 벗어지지 않습니다. 그저 이따금씩 튀어나오고, 아무리 자기를 깨달아서 어린앨 낳았다 하더라도 그 어린애가 완전히 자라기 전에는 습기가 있습니다. 관습이 있고 습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습기와 관습을 몰락 녹이기 이전에는 절대로 전체의 열쇠가 주어지지 않는다 이 소립니다.
그런 까닭에 여러분을 가만히 볼 때에 그런 단계의 차원은 있으니 그저 조금 감응이 되고 뱃속에서 어린애가 노는 증세가 나와서 감응이 되고, 9개월 됐으면 이거 틀림없이 임신은 했다는 걸 자신들이 알게끔 돼 있습니다. 우리가 과거에 살던 나와 현재에 사는 나가 상봉을 못한다면은 그 줄을 잡고서 정신세계의 전체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 줄을 잡지 않는다면 전체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봐도 본 게 아니고 그저 50% 물질세계에서만 뱅글뱅글 돌지 정신세계에는 감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른 될 때까지 수행을 잘 해서 누가 되지 않게 함으로써, 그 습성과 습기를 다 없앰으로써 어른이 될 수 있으니 잘들 깊이깊이 생각해서 하시라 이런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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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지금 한마음 도리를 공부를 하고 가는데 한마음이다 한다면 마음 내기 이전을 말하는 겁니다. 한마음이라고 하는 거는 커피를 담으려면 (물 컵을 들어 보이시며) 이 그릇 둘레를 말하는 거나 같습니다. ‘한마음’ 이런다면 마음을 내기 이전이기 때문에 평등사상의 공법 도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정신계에 진출을 하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 사람으로 났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에는 짐승도 될 수 있고 여하간에 어떠한 모습으로도 화할 확률이 있으니 그게 무서워서가 아니라 사람 노릇을 못하면 그만큼 자유로이 살 수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여러분이 꼭 칼을 뺐으면 칼을 닦아서 사람을 살리는 칼이 되게 하기 위해서 하늘을 꿰어서 굴릴 수 있어야만이 된다고 봅니다.
하여튼 우리 스님네들도 지금 9개월째 된 사람도 있고, 8개월째 된 사람도 있고, 7개월째 된 사람도 있고 또는 갓 낳아서 기르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스님네들도 모두 즉 말하자면 내 제자다 하기 이전에 모두 여러분과 같은 도반들입니다. 우리 모두가 도반으로서 할 일이 무엇인가? 꼭 생명을 걸고, 죽는다 산다 하는 걸 떠나서 그걸 걸고 아예 들어갈 줄 알아야 된다 이겁니다. 우리가 죽는다 산다를 떠난다면은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고 무서울 것도 없고, 거부감을 일으킬 것도 없고 번뇌 망상이다 할 것도 없고 그냥 치고 넘어갈 수 있다 이 소립니다. 어딘가 내가 살 생각, 내가 있다는 생각, 내가 살아야 되겠다는 생각, 몸이 없으면 내가 공부를 못 하겠다는 생각, 이러한 문제, 관습이나 습성이 그냥 어느 때고 술술 나오기 때문에 넘어설 수가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잘되고 잘못되고 이거를 따지려고 이런 공부 하는 게 아닙니다. 죽고 사는 거를 따지려고 이런 공부 하는 것도 아닙니다. 죽고 사는 게 둘이 아니라면, 달과 해가 둘이 아니라면, 여자 남자가 둘이 아니라면, 정신과 육신이 둘이 아니라면 어찌 그것을 따지겠습니까?
옛날에 이런 적이 있었죠. 종을 한번 치고 싶어서 새벽에 무턱없이 내리니까, 아침 종성을 해야 할 텐데도 불구하고 그냥 한번 꽝 때려봤더니 그냥 모두들 마구니가 씌었다고 그러면서 여기 뒷덜미를 쥐어서 내쫓습디다. 그래 그날 비가 억수같이 쏟아졌는데 맥고모자를 쓰고서 풀숲에 가서 앉았더니 어떻게 비가 쏟아지는지 그 맥고모자가 가장자리가 없어 그냥 흘러내려요. 나는 눈을 지그시 감고 웃었죠. 왜 웃은 줄 아십니까? ‘억수같은 빗방울이 수효가 없이, 헤아릴 수 없이 쏟아진다 하더라도 가죽 속에는 들어가지 않는구나! 가죽 속은 범할 수가 없지! 절대!’ 이런 겁니다. 첫째, 눈이 동그랗게 떠지고 둘째, 스르르 감아지고 셋째, 웃어집디다. 누구든지 그러한 속에 빠져보지 않은 사람은 그 마음을 모르며 그 도리를 모를 겁니다. 어떤 것이 닥쳐도 마다하지 않았고 받아들였습니다. 그래서 물질세계에서 볼 땐 만신창이가 된 거나 마찬가지죠. 하지만 어떤 거든지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내가 다 버릴 수가 없었다, 이 소립니다. 모두가 공부하는 데 있어서 일체가 공부 아닌 게 하나도 없습디다.
우주가 어떻게 생산을 해내서 우리가 살기 좋게 할 수 있었던가? 어떻게 별들이 마음들을 한데 모아서 태양을 형성시켰을까? 태양이 형성되고 나서 우리 생명들을 어떻게 조성해서 종자를 만들어서 살게 했을까? 또 우리가 스스로 지붕을 해놓지 않고 태양을 다 받게끔 했을까? 스스로 마음으로 가려놓고 태양빛을 받지 못하게 된 거는 스스로 그렇게 만들었을까? 하는 그 모두를 따지고 본다면 여러분의 잘못도 아니고 여러분의 마음이 그렇게 더불어, 한마음이 그렇게 지금 작용을 하고 또 발견을 하고, 과학자들이 발견하듯 발견을 하고, 우리가 살면서 발견을 하고 회개를 하고 이렇게 자꾸자꾸 물리가 터지고 진화가 되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우리가 이렇게 공부해서 스스로 나가고 여여한 자체가 그대로 도며 그대로 참선이며 그대로 생활인 것입니다.
여러분도 답답하시겠고 스님네들도 답답하시겠지만 답답한 것이 나오는 구멍에서 바로 부처가 나오거든요. 우리가 애를 뱄다 이런다면, 허허. 그런 무식한 말로 저분은 저렇게 말한다고 흉보겠지만, 우리가 직감적으로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은 그 말밖에 없습니다. 임신을 해서, 지금 여기 여러분이 있지만 임신을 하지 못한 분도 있고 임신을 한 분도 있고, 나는 몇 개월 임신을 해서 됐다 이럴 수도 있고 안 했다 이럴 수도 있고 하지만, 모두 자신들은 내가 이런 소릴 하는 대로 직감적으로 알 겁니다. ‘몇 개월 됐구나!’ 하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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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자식을 낳아서 일곱 살이 됐어도 상당한 기간이 걸립니다. 일곱 살이 됐다고 해서 다가 아닙니다. 달마대사께서도 일곱살이 돼가지고도 면벽을 몇 년을 했습니까? 육조선사도 십년을 넘게 면벽을 했다고 봅니다. 왜냐? 면벽은 벽만 쳐다보고 앉아 있는 게 면벽이 아닙니다. 나를 깨달아가지고, 즉 어린애를 낳아가지고 어린애를 키우는 기간이 그렇게 걸립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관습을 버리고 습관을 자제해라, 생각을 넓게 해라 하는 겁니다. 당장 요 위에서만 생각하지 말고 넓게 생각을 한다면 그게 그거고 그게 그거다, 악도 없고 선도 없다 하는 것이죠. 왜 악도 없고 선도 없느냐? 선이 악이 되고 악이 선이 되는 까닭이다 이겁니다.
우리가 이 도리를 공부를 안한다면은 안 하는 대로, 세세생생에 한 발을 빼지 못해서 자유인이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에 자기뿐만 아니라 자기의 속에 들은 자생중생들은 물론이거니와 이 세상에 돌아가면서 삼라만상 대천세계의 모든 생명들의 마음에 적응할 수가 없습니다. 너는 너고 나는 나고, 모조리 요건 잘못되고 요건 잘되고 요런 걸 따지니 어떻게 피안의 저 세계로 점프를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될 수 있으면 내가 아무리 잘했다 하더라도 아무리 상대방이 잘못했다 하더라도 그것을 너그럽게 거기다가 (가슴을 짚어 보이시며) 놓고 ‘뿌리는 둘이 아닌 까닭에 너나 나나 만난 것이 바로 깡통끼리 만났기 때문에 그런 불상사가 있지 않느냐. 그러니까 그렇지 않게 하는 것도 너밖에 없잖아!’ 하고 거기다 놓고 부드러운 말과 부드러운 행동으로써 습을 녹이고 관습을 녹이고, 업보를 녹이고 유전성을 녹이고, 영계성을 녹이고 세균성을 녹이고, 인과를 녹이고 말입니다. 이래야만이 자생중생들이 모두 성불을 하게 되거든요. 자생중생들이 성불을 하지 않는다면 내가 어떻게 성불을 합니까? 첫째 둘이 아닌 나인데.
그래서 어린앨 배서 낳아가지고도, 부처님 탄신일이니까 그날을 앞두고 알아듣기 쉽게 말하느라고 이런 얘길 하는 겁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실 때 야! 애기는 낳았으나 그것이 도가 아니니라. 다가 아니니라. 애기를 다 길러서, 과거와 미래를 다, 현재 모든 거를 한데 합쳐 떡을 만들어서 찰나에 과거로 찰나에 미래로 찰나에 현재로 찰나에 멀고 가깝고가 없이 응신으로서 응해줄 수 있어야만이 그것이 바로 너와 나와 둘이 아니니라. 갓 탄생을 했다면 넓게는 너와 나와 둘이 아닌 까닭이지마는, 너와 나와 둘이 아닌 까닭은 알더라도 네가 어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뒤를 몰라! 그러기 때문에 앞뒤를 알기 위해서 모든 관습과 모든 습성을 다 떼어내야만이 진짜 어른이 되느니라, 이랬거든요.
여러분이 알기 쉽게 얘길 하느라고 이럽니다. 지금 난 현대 사람이니깐 말입니다. 여러분도 현대에 태어나서 현대에 지금 살고 있으니까 현대 사람들이 알아듣기 쉽게 얘기해드리는 게 부처님의 진짜 제자면서도 불자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니 여러분이 ‘어떡하면은 과거에 살던 나를 임신을 시킬까? 어떡하면 과거에 살던 나를 지금 나와 만나게 할 수 있을까? 네가 진짜 있다면 증명을 해보여라.’ 하고, 일을 할 때나 설거지를 할 때나 밥을 할 때나 책을 볼 때나 언제라도 관하여 거기다 맡기세요. 책도 길잡이요, 모두 스님네들도 다 길잡이요, 모든 일체 만물들이 다 길잡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부처님의 탄신일이 내일 모렌데, ‘우리가 어떡하면은 부처님의 은혜를 갚을 수 있을까?’ 하는 겁니다. 부처님의 은혜가 아니었더라면, 부처님을 우리가 개별적으로 본다면, 그 모든 섭리를 따라잡기 위해서 따라 삼키기 위해서 얼마만큼 시련을 겪으셨으며 몸을 버렸습니까? 버려서 그거를 하나도 남김없이 집어삼키고 여러분 앞에 하나도 남김없이 토해냈습니다. 토해내신 그런 도리를, 우리가 그 도리를 모르고 똑바른 공부를, 마음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그 은혜는 하나도 못 갚는 게 되고 자기 육의 부모의 은혜도 못 갚는 겁니다. 자비란, 이런 은혜를 생각하고 몽땅 우리가 옳은 법을 펴고, 옳은 법을 알고 옳은 법을 행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만물만생의 은혜를 갚고 일체제불의 은혜를 갚고, 모든 조상들에게 은혜를 갚고, 그게 모두 둘이 아닌 까닭입니다, 은혜를 갚는 겁니다. 은혜를 갚는 반면에 바로, 자비가 그 속에서 술술 나옵니다.
세상에 어느 사람이든지 눈을 부라리고 그냥 악하게, 틀렸다고 하고 그렇게 하면 누가 듣기 좋습니까? 좋진 않을 겁니다. 그러나 이 공부 하는 데는 때로는 이런 점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악을 썼는데 말입니다. 그 악쓴 게 어디서부터 나왔나, 이겁니다. 그 악을 쓴 사람은 그 소리가 어디서부터 나왔으며, 그 악을 쓰는 소리를 들은 사람은 또 그 소리가 어디서부터 나왔나 이겁니다. 어디서부터 나왔겠습니까? 내가 있기 때문에 있는 겁니다, 모두가. 그렇기 때문에 나를 비롯해서 바로 나를 가르치기 위해서 상대방을, 공이 상대방을 쳐가지고 상대방의 공이 다시 나한테 튀어오는 거나 다름없는 겁니다. 그러니 어디를 원망하겠습니까? 마음을 넓혀서 항상 이 마음을 넓게 쓰고 자비한 마음으로써, 얕은 사랑으로 매기단을 하려고 거짓을 해서 이렇게 하지 말고 진실한 마음, 그걸로써 임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그래서 임신을 했어도 임신을 했단 말을 말아라, 어린앨 낳았어도 낳았단 말을 하지 말라. 그래서 어린애를 기른다 하더라도 아주 인의롭게 길러라, 자비하게 길러라, 너 나가 원수지면은 아니 되느니라, 너 나가 거부감을 느끼고 저항력을 느낀다면은 다 얻을 수가 없느니라, 다 얻어야 다 토해낼 수가 있어서 일체 중생들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골골이, 천차만별의 중생들에게 다 응신이 돼서 모습을 바꿔가면서 응하느니라 이겁니다. 모습이 개 모습이라면 아, 그 속에 들어가면 개밖에 더 되겠어요? 예전에도 개가 병이 났다고 오고요, 소가 병이 났다고 오고, 닭이 병이 났다고 오고, 닭이 자꾸 미주알이 빠진다고 그러고 오고 별소리 다 들었습니다. 고양이가 새끼를 낳고 다 죽게 됐다고 오질 않나 별소릴 다 들었지만, 그거 나는 고양이로 보지도 않았고 개로 보지도 않았고 소로 보지도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지금은 시대가 좋아서 테레비로 동물의 왕국인가 그런 것도 모두 보시죠? 어떻게 기어 다니는 게도 제 자식은 함함해서 함부로 굴리기가 싫어서 그냥 자기가 먹어버리고 다시 배출을 해요. 자기 새끼를 낳고 알을 낳고 그냥 죽어버리는 것도 있어요. 왜냐? 자기가 바로 그거니까요. 자기 몸을 바꾸는 거죠. 이렇게 잘 알고 그 섭리에 대처를 해서 잘 해나가는데 우리 사람들은 외려 미급해서, 죽으면은 그냥 아주 죽는 줄 알고 그냥 매달리고 온통 야단법석인데 그게 아닙니다. 그거를 알면 오늘 죽으나 내일 죽으나 죽는 것이 겁이 안 납니다. 그게 겁이 안 나야 뛰어넘을 수가 있는 거지 그 죽느냐 사느냐에 대해서 겁이 나면 뛰어넘을 수가 없죠.
어린애를 배가지고 어린애가 9개월 됐다 이렇게 하고, 10개월이 돼서 낳았다 이런다면은 그때엔 쳐주는 길잡이가 참 필요로 합니다. 9개월째가 되면 어린애가 막 놉니다. 발버둥이를 치고 나오기 직전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그게 감응이 되고 이리 치고 저리 칩니다. 그 이리 치고 저리 칠 때 말입니다, 이게 혼란이 오는 겁니다. ‘아이구, 이런 것은 뭐며 여기서 이렇게 시키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하는 겁니다. 그래 시킨다 할 때에 거기서 시킨다고 해서 다 옳은 것은 아닙니다. 왜? 거기서 시키는 것은 그 사람이 어린애를 낳아도 어머니로서 대처를 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테스트를 해보는 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참, 우리가 육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하고 이렇게 사는 데 대해서 어떤 게 시대에 맞게 옳은가 이런 거를 판단을 해서 자제해야 됩니다.?아! 무의 세계 유의 세계를 합류화시키는 공부를 시키기 위해서 나를 이렇게 단련을 시키는구나. 참 감사하구나!' 하고 거기다 되놓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거. 또 옳은 걸, 안팎이 옳다 이익하게 한다, 무조건 이익하게 하고 모든 것을 문이 없는 문으로 이끌어가는 거, 또는 길이 없는 길로 이끌어가는 거, 함이 없이 하는 길로 이끌어가는 거, 먹은 사이 없이 먹는 도리로 이끌어가는 거, 또 상단에 공양미를 올려놓고 그것을 내려먹는, 자기 밥 내려먹는 대로 이끌어가는 거, 이러한 도리를 할 때는 응당히 그냥 감사하게 받아들여야죠. 그 줄을 잡고 공부하는 거니깐요.
이런 신도 한 분이 있었습니다. 호박 넝쿨이 여기 쭈욱 있는데 애호박이 이쁘게 열렸거든요? 그런데 나가다보니 주인공이 그거를 따가지고 가자고 그러더라는 겁니다. 어떻게 발견이 되기는 했는데 말입니다. 하하하. 그 마음의 습이, 관습과 욕심 질투가 그냥 두루뭉수리처럼 있는데, 그게 뭉쳐서 앞을 탁 가리고 거기에서 자꾸 습성이 나오는 거를 그걸 대치를 못 하는 겁니다. 앞뒤를 가리지 못하는 거죠, 즉 말하자면. 그래 따가지고 가란다고 따가지고 가니깐, “왜 그걸 따느냐.”고 하니깐 주인공이 그렇게 따가라고 그랬다 이거야. 하하하. 이게 한 마디로 말해서 될 노릇입니까?
이게 바로 꽉 찬 관습, 습성, 욕심, 악의가 들어 있는 마음 그러한 것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거를 다 녹이려면은 그러한 문제가 나온다 이거죠. ‘나가서 춤을 춰라.' 이런다 하더라도 허! 싱긋이 웃고’ 아, 나를 이끌어주기 위해서 그렇구나!?하고서 거기다 되놓고 싱긋이 웃고 감사하게 생각을 해야죠. 호박을 따가지고 가랜다고 따가지고 가니 벌써 그렇게 하면은 누가 되는 건데 그게 있을 수 있겠습니까? 그러면 그것을 어떻게 하나 보려고 테스트하는 거죠. 따가지고 가나, 그렇지 않으면 ‘이럭하면 안 되잖어?’ 하고서 거기다 도로 놓나 이거 보느라고 그런 건데 고만 속았죠.
그래서 무조건 그렇게 해서 공부하는 게 아니라 진짜로 공부하려면 자기 선장이 자기를 다스려서 자꾸 거기다가, 좋은 것도 거기다 놓고 언짢은 것도 거기다 놓고, 잘못 나가게 하는 것도 거기서 잘못 시키는 게 아니라 자기를 테스트해보려고 그러는 걸 모르고 그러는 겁니다. 그것을 다 확고하게 속지 말고 해야만이 부처님께서 “나는 항복을 다 받았다.” 하는 그런 뜻과 똑같은 게 됩니다. 마구니가 나오는 것도 그 속에서 나오는 거거든요. 부처님의 마음을 어떠한 씀씀이로 쓰나, 넓게 쓰나 좁게 쓰나 또는 관습으로써 욕심으로써 습관으로써 쓰나 안 쓰나 그거 보기 위해서 나오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냥 마구니가 나오든 신장이 나오든 미녀가 나오든, 어떤 게 나오든 용도에 따라서 다 그냥 다 그 속에서 나온다고 하고 그 속에다가 그렇게 하는 순간 벌써 화(化)해서 나왔던 게 다시 원 자리로 들어간 거죠.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거를 항복받았다고 할 수 있겠죠. 모든 것을 항복받았다고 할 땐 모든 것을 다 얻었다고 하는 겁니다. 하나도 버릴 게 없다는 얘깁니다. 하나도 버릴 게 없기 때문에 하나도 버릴 게 없이 토해줄 수가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바다를 한 번 삼키고 바다를 다시 토해줄 때 중생들을 건진다 이겁니다.
여러분이 대충 공부하는 그 과정에도 그러한 일이 그렇게 많으니 실수하지 말고 속지 마라 이런 겁니다. 그건 그렇고, 지금 어떠한 감응이 돼서, 지금 뜻으로 이렇게 감응이 되는 사람이 있고, 뜻으로 확실히 감응이 돼서 왕래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그냥 그렇게 그대로 지금 기르고 가는 사람이 있고, 여기 (대중스님 쪽을 가리키시며) 많이 있죠. 그러니까 우리 스님네들이, 조그맣다고 조그만 게 아니라 내가 먼저 낳아서 있으니까 조그맣다고 하겠죠? 조그만 거 하나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저 어린애라도, 스님네들이 나이가 적어서 어린애라도 바로 부처님으로 보실 수 있다면 바로 자기가 부처입니다. 이 도리를 상세히 알아야지 무시하고 뭐 염불을 제대로 못 하니깐 뭐 어쩌구, 이거는 뭐 어쩌구, 아직도 멀었고 이런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우리가 왜 산중에 올라가서 돌에다가 물을 떠놓고 정성을 들입니까? 왜 그럽니까? 돌이 무슨 말을 하고 돌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 있어서 그렇게 돌에다가 하겠습니까? 돌도 생명이 있고 돌도 부처라는 생각에서 그렇게 하는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기가 올바른 길로 올바른 역할을 받아서 잘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 도리를 확실히, 물에서는 용신으로서 한마음이 돼주고, 들에서는 또 들에서 한마음이 돼주고, 허공에선 허공대로 한마음이 돼주고, 은하계에선 은하계대로 한마음이 돼서 수천 은하계를 다 한마음으로 보필하면서 나가는 것을 바로 아셔야 합니다. 그 은하계를 대치해서 나갈 수 있는 그 자체가 바로, 요새 시체말로 블랙홀이라고 합디다. 그런데 부처님께서는 불바퀴라고 했죠. 우리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도 그냥 알아들을 수 있죠. 블랙홀이라고 안 그래도 그냥 큰 별이라고 하는 소리가 그냥 그 불바퀴라고 하는 거나 같죠. 불바퀴가 생산처기 때문에 불바퀴를 얘기 안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랬겠죠.
그러니까 우리가 물바퀴, 불바퀴, 수레바퀴를 잘 얘기하는데 수레라는 뜻을 가진 거는 끊임없이 돌아간다는 뜻에서 말씀하신 겁니다. 그러니 우리가 자나깨나 한 치도 어긋남이 없이 밤과 낮이 갈려서 둘로 따로따로 떨어져서 돌아가겠습니까? 그러니까 수레라고 했죠. 수레로 이름을 방편으로 쓴 거죠. 그래서 ‘너희 마음들이 있걸랑은 내놔 봐라. 답답한 마음, 욕심나는 마음, 관습의 마음, 의식적으로 나오는 그 마음이 있걸랑은 내놔 봐라. 이 세상에 수레바퀴가 돌아가듯 쉴 사이가 없건만 어찌 거기에 먼지 묻을 자리가 있다더냐. 네 마음도 그러하거니와 모든 사람들의 마음도 수레바퀴처럼 돌아가나니라. 그런데 그 마음자리에 어찌 먼지 앉을 자리가 있다더냐’ 했거든요.
그런데 자기가 마음을 지어가지고 그냥, 여기 스님네들도 이렇게 앉아있지마는, 모든 사람들이 다 그래요. 벌써 가정에서도 그렇고, 어떤 도량에서도 그렇고, 그냥 듣기 싫은 소리를 하면 ‘아이구, 저 사람은 왜, 저 스님은 나를 가지고 왜 저렇게 미워할까?’ 이렇게 생각할 거라고. 그러나 미워하든 안 미워하든 그게 문제가 아니죠. 미워하는 그 소리가 어디서 왔느냐는 거죠. 자기한테서부터 온 거라, 그게. 그러기 때문에 그것을 둘로 보지 않고 모든 거를 자기 탓으로 돌리고 그 모든 거를 순응하고 돌아간다면 그것이 바로 앉은 자리를 아주 그냥 금 방석으로 만들어놓는 자리가 되겠죠, 움죽거리지도 않는 자리.
하여튼 여러분이 공부하실 때에 어떠한 문제가 닥쳐오더라도 가는 거 잡으려고도 하지 말고 오는 거 막지도 말고 어떠한 용도든지, 상대방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든지 밉게 볼 그런 사이가 없습니다. 이쁘고 밉고 이런 사이가 없다고요. 그럴 사이가 없다고요. 지금 문 없는 문으로 그냥, 죽고 사는 거를 다 걸고 넘어가는 판국에 그렇게 빨리, 빛보다 더 빨리 들어가는 판국에, 빛보다 더 빨리 돌아가는 판국에 무엇이 거기 걸리고 거기 뭐가 있습니까? 살기 위해서요? 먹기 위해서요? 잘 입고 잘 살기 위해서요? 천만의 말씀이에요. 사람되기 위해서죠. 허허허. 하여튼 양면을 다 놓지 않는다면은 그 가운데서 불이 일어날 수가 없죠. 이것이 전자와 전자 줄을 갖다가 딱 이어놓고는 불이 들어온다면 그 이어놓은 자체는 바로 이 컵과 같죠. 이것도 무시할 수가 없고 불 들어오는 것도 무시할 수가 없죠. 우리는 항상 밝게 살 수가 있는 겁니다.
우리가 지금 과거에 살던 나와 현재에 사는 나가 둘이 상봉을 못 하면 임신이 될 수가 없고, 임신이 안 되면 어린애를 낳을 수가 없고, 어린애를 낳지 않는다면은 어린애를 기를 수도 없고, 어린애를 기르지 않는다면은 사람 될 수가 없고,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은 자유인이 될 수가 없죠. 세세생생에 끄달리지 않으려면 아니 세세생생의 모습을 이걸로 저걸로 요걸로 그냥 바꿔가면서 한 발도 빼지 못하고 그런다면 자기 중생도 건지지 못해요.
여러분이 기어코 기어코, 허! 오늘 죽든지 내일 죽든지 죽는 거야 상관이 없다! 하고 덤벼야죠. 그래서 어떤 분들이 살려달라고 온다면 그 자체를 볼 때 너무 답답해요. 살려주고 죽여주고 이런 양면을 다 거기다가 집어넣고 그냥 떡을 만든다면 ‘살고 죽는 게 어디 따로 있느냐?’ 이렇게 할 때 제 몸을 제가 간수하지 않는 놈이 어디 있겠습니까? 아, 제 몸을 제가 간수하겠죠! 껍데기가 껍데기를 간수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간수는 안 됩니다. 자기가 자기 껍데기를 간수하려고 해야 되는 거지, 우리가 우리 집을 사서 사는데 집이 무너진다, 이럴 때는 주인이 집을 간수하죠? 그 집 껍데기가 무너진 껍데기를 고쳐낼 수 있겠습니까? 제 손가락이 제 손가락을 꺾지 못하듯. 우리는 그 도리를 완전히 터득하기 위해서는 꼭 임신을 해서 어린애를 낳아야 합니다! 어린애를 낳아서 어린애를 잘 키워야 합니다. 그럼 질문들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