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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범음대학 작법 강좌 현장



옥천범음대학 강의현장


딩딩딩 징이 울리자 사뿐히 들린 수십 쌍의 바라가 춤을 춘다. 법당에 들어찬 30여 수강생들의 바라가 강사 스님의 박자에 맞춰 일제히 돌아간다. 움직이는 것은 바라만이 아니다. 넉넉한 법복 안에 숨은 팔다리의 작은 움직임이 잠시도 쉬지 않고 이어진다.

4월 27일 신촌 봉원사 법당. 옥천범음대학(학장 일운) 작법 강좌가 한창이다. ‘작법’시간은 올해 3대 학장이 취임하고부터 이론 강의와 별도로 마련된 일종의 실기 과정. 범패의 기초를 배운 2학년 이상 수강생들이 들을 수 있는 수업으로, 바라춤ㆍ나비춤ㆍ법고춤 등의 춤사위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이날 배우는 내용은 바라춤의 기본인 ‘요잡바라’.

“바라 돌리는 데에만 신경을 쏟다보니 무릎을 못 쓰는 분들이 많아요. 장삼자락이 바닥에 닿았다 떨어지는 모습이 항아리 치마가 빙글빙글 돌아가는 형태와 비슷해야 한다고 했잖아요. 그만큼 끊임없이 무릎을 움직여야죠.”


강의를 이끄는 해사 스님


한 차례의 단체시연이 끝나자 강의를 맡은 해사 스님(옥천범음대학 강사)이 입을 연다.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달을 갓 넘긴 수업으로 제대로 된 의식을 구현하는 것은 무리일 터. 박자를 맞추지 못하고 허둥대다 저 혼자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바라를 받친 팔을 힘차게 뻗어 올리지 못해 바라가 귀 옆에서 뱅글뱅글 도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단 한 사람도 시연중에 바라를 내리는 법이 없다. 힘이 들면 드는 대로, 틀리면 틀리는 대로 묵묵히 몸짓을 이어갈 뿐이다. 그 치열한 움직임에는 이유가 있다.

“올해부터 중간ㆍ기말고사를 본대요. 출결상황과 성적 등을 종합해서 ‘수료증’이냐 ‘졸업증’이냐를 결정한다고 해요. 열심히 해서 ‘졸업증’ 따야죠. 그러면 대선법계(선덕) 품수도 받을 수 있어요.”

올해부터
옥천범음대학 학장 일운 스님
법계 품수를 받을 수 있다는 말에 신입생 등록을 서둘렀다는 태고종의 한 비구 스님. 올해 옥천범음대학은 새로 개편된 제도 덕에 많은 신입생을 얻었다. 작년까지만 해도 소리를 주로 배우는 상주권공(1학년)ㆍ의식집전의 실제를 배우는 각배(2학년)와 영산(3학년) 등의 3년 과정에 불과했다. 그러나 상주권공 과정을 1년에서 2년으로 늘리면서 4년제 대학의 틀을 갖추고, 우수 수강생에게는 전액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교양대학 답지 않은 면모를 보여 인기를 끌었다. “옥천범음대학 출신은 그 어디에서든지 어장(魚丈ㆍ실력이 출중한 범패승)의 호칭을 얻을 수 있을 정도가 돼야 한다”는 학장 일운 스님의 지침아닌 지침이 제도 개편에 불을 당긴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설 교육기관을 거쳐온 수강생도 적지 않다. 이들은 추가 수강을 통해 자세를 교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꾼다. 특히 신라때 범패를 들여온 진감선사의 맥을 이었다고 자부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 영산재보존회 부설사학의 탄탄한 교수진’이 이들 지원의 계기가 되고 있다. 구해(준보유자), 일운(전수교육조교), 기봉(전수교육조교) 스님 등이 수업을 진행한다.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몸은 하나의 공양구가 돼야 합니다. 동작으로 모양을 내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신구의(身口意) 모두를 부처님께 오롯이 올린다는 지극한 마음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다시 한번 시작합니다.”

딩딩 징이 울리고 둥둥둥 북소리가 그 뒤를 잇자, 다시 한번 수십 여 쌍의 바라가 돌고 돌기 시작한다. ‘징’하는 소리를 내며 바라가 맞닿는 순간에 공양을 올리는 지극한 마음이 문득문득 살아난다. 옥천범음대학의 작법 과정은 매주 수요일 그렇게 이어진다. (02)392-3234
강신재 기자 | thatiswhy@buddhapia.com
2005-05-04 오전 10:21:00
 
한마디
너무 행복한 기사 입니다,옥천범음대에 많은 기대를 걸어봄니다. 학장스님 취임도 축하드립니다.
(2005-05-08 오후 11:32:28)
30
해사스님의 능력에 대해서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일만 있으세요. 해사 스님 너무 이쁘세요^^;;
(2005-05-08 오후 10:06:15)
27
한국불교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소중히 계승 발전 시키고 계시는 스님들께 불자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드립니다. 본 기사로 인해 불교문화에더욱 더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5-05-08 오후 8:03:13)
29
인류문화유산이자 한국전통문화의 보물인 영산재와 전통의식의 산실인 옥천범음대가 전통문화유산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소명을 다하시길 기원합니다.
(2005-05-08 오후 12:31:45)
30
불교의 보물이자 수행의 한 부분인 법패가 온전히 전해질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종교라함은 의식이 가장 중요한것인데 의식의 중요성을 모르는 분들 바른 공부하실수 있도록 많은 지도 부탁합니다.
(2005-05-07 오후 3:30:43)
32
이렇게 좋을수가 있나 생각하니 기쁨니다.배우는것이 끝이없다지만 정말 범패는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배울수있는 전당을 소개해주셔서 고맙군요.
(2005-05-06 오후 10:20:21)
36
봄비가 가슴에 스미듯이 가슴으로 읽었습니다. 이런글을 자주접해서 어산에대해 잘 알고 싶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자주접할수있었으면좋겠는데.... 자주볼수있겠죠?
(2005-05-06 오전 11:54:30)
26
옥천범음대학에 어산을 배울수있는 전문적인 과정들이 있다는 것이 범패에 관심있는 사람으로서 반갑고 앞으로도 불교의식작법에대해 일반인들이 쉽고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많은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5-05-06 오전 11:48:31)
29
어산을 가르키는 여러곳을 다니면서 배웠는데, 차이가 많이나는 곳도있습니다, 획일적으로 지도를 해주는 학교가 되었으면 합니다.
(2005-05-06 오전 11:05:56)
32
벌써부터 교육이 그렇게 진행했어야 했는데 늦은 감이 있지만 범음 발전을 위해서는 다행입니다 많은 발전있기를 바랍니다.
(2005-05-06 오전 10:49:26)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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