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3 (음)
> 생활 > 웰빙
외모와 심성으로 읽는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
"몸 알면 건강보여요"

체질에 맞는 음식이 보약이다.
출판사에 근무하는 김현주(27) 유미진(25) 씨는 요즘 감기에 걸려 며칠째 병원 신세를 지고 있다. 두 사람은 선천적으로 호흡기가 약해 환절기만 되면 어김없이 목감기로 고생하는 게 연례행사처럼 돼 버렸다. 두 사람 모두 의사의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최근 직장 동료의 권유로 사상의학 전문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쓰고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을 꾸준히 실천한 결과 건강을 되찾았다. 비결은 자신이 어떤 체질인지 알아낸 것이다

체온 상승 체질, 해조류 좋아

▽ 태양인=봄 가을 할 것 없이 언제나 혈기 왕성하여 비교적 건강 체질에 속한다. 소변이 맑고 잘 나오면 건강한 상태지만 권태감을 심하게 느끼고 입에서 침이나 거품이 자주 나오면 건강의 적신호다. 이럴 땐 오갈피를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다. 기운이 위로 상승하는 체질이므로 지방질이 적은 해조류나 채소류 등을 섭취함으로써 위로 올라가려는 기운을 하강시키는 음식이 좋다. 몸에 맞는 음식 궁합으로는 메밀 머루 다래 포도 감 앵두 모과 나물 송홧가루 해삼 조개 게 등이다. 얼큰하고 매운 자극성이 강한 음식과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삼가야 한다.

고혈압·변비 조심, 과식 금물

▽ 태음인=천고마비의 계절이라는 가을철에 특히 과식하기 쉬우므로 음식조절에 힘써야 한다. 따라서 비만이나 고혈압·변비 등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자극성 있는 식품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과식은 삼가라. 대변이 잘 통하면 건강한 상태나 대변보기가 어렵고 가슴이 답답하면 건강을 체크하라. 이 같은 현상이 있을 시 산약 오미자 갈근 녹용 웅담 사향 맥문동을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로운 음식은 밀 콩 고구마 율무 땅콩 현미 잣 호두 은행 도라지 당근 더덕 해초류 등이다. 닭고기 돼지고기 마늘 생강 후추 꿀 인삼 커피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속 불편 하면 ‘의심’ 찬 것 도움

▽ 소양인=수분을 많이 배출하는 체질이어서 항상 수분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전신에 땀이 촉촉이 나면 건강한 상태지만 땀이 안 나고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대·소변이 어려우면 병을 의심하라. 이럴 때 이로운 약재로는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생지황 영지버섯이다. 소화기 계통에 열이 많아 서늘한 음식이나 채소·해조류 등 열을 식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찰떡 음식 궁합은 보리 팥 녹두 배추 오이 상추 우엉 호박 가지 수박 참외 딸기 파인애플 생굴 새우 호박 잉어 돼지고기 맥주 빙과류가 있다.
파 마늘 고추 생강 후추 닭고기 개고기 꿀 인삼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손발 따뜻하게, 생식 피해야

▽ 소음인=건조하기 쉬운 가을철에는 특히 피부보호에 유념해야 한다. 건성피부가 많은 이 체질은 세면이나 목욕 후 오일이나 로션으로 피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소화가 잘 되면 건강한 상태지만 소화가 안 되고 땀이 부쩍 많이 나고 손발이 차지면 병이 날 수 있다. 몸에 맞는 약재로는 인삼 천궁 부자 당귀 황기 계피 등이다.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고 소식하는 체질이므로 따뜻한 음식이나 약간 자극성 있는 음식이 좋다. 너무 기름지거나 차가운 성질의 음식과 생식은 설사 및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쉽다. 이로운 음식은 찹쌀 감자 꿀 닭고기 명태 조기 멸치 민어 사과 토마토 복숭아 대추 시금치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등이다. 냉면 참외 수박 우유 맥주 보리밥 돼지고기 밀가루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주신분:김강(자생한방병원 한의사)



외모와 심성으로 손쉽게 알아보는 나의 체질은?


#태양인 : 가슴 윗부분이 발달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며 사교능력이 뛰어나다. 머리가 크나 허리 아랫부분이 약하고 엉덩이가 작은 체형 성격이 급하다. 얼굴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살이 찌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남성적인 성격이 지나쳐 독선적이거나 영웅주의에 빠지기 쉬운 체질.

#태음인 : 어깨부분이 잘 발달했으나 엉덩이 부분이 작다 활발한 성격과 민첩한 행동의 소유자. 머리가 작고 둥근 편(일명 짱구형 머리) 건망증이 있다.
눈매가 날카롭고 입술은 얇으며 턱이 뾰족하다 외모에 신경을 쓰는 편. 살결은 희고 윤기가 적으며 땀이 적다.

#소양인 : 허리 부위가 발달했고 골격이 굵고 비대하지만 목덜미의 침착하지만 때로는 소심한 성격. 기세가 약한 체형. 손발이 크고 겨울에 피부가 잘 튼다. 조금만 움직여도 땀을 많이 흘리고 이목구비가 뚜렷하다.

#소음인 : 엉덩이 부분은 잘 발달됐으나 가슴부위는 빈약한 체형 치밀하고 세심한 성격으로 사람을 체격과 이목구비가 작다 잘 모으는 재주가 있다. 피부가 부드럽고 땀이 적다 내성적 성격으로 추진력 결핍 .
노병철 기자 |
2005-02-15 오후 2:35:00
 
한마디
태음인과 소양인이 바뀌었네요. (제일 아랫부분)
(2005-03-24 오후 7:00:55)
46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11.2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